택배 서비스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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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 개요
- 배경 및 목표
- 수행방법론
- 문제 정의

2. Industry analysis
- 국내 택배 시장 현황
- 경쟁환경 분석
- 로젠택배의 위치분석
- 향후 택배 시장 전망

3. 3C(Company/Competitor/Customer) analysis
- Company Analysis
- Competitor Analysis
- Customer Analysis

4. SWOT analysis
- SWOT 분석
- 시사점 도출

5. 3A Delivery Strategy
- 홈페이지 개선을 통한 서비스 개선
- 로젠택배 이미지 개선전략
- 고객 만족 서비스 제공
- 3A Delivery Service

본문내용

1. 개요
1 제목:고객 감동을 위한 로젠 택배의“3A Delivery Ocean”창출 전략
2 초점:
①각종 통계 자 료활용 및 설문 등을 통한 산업 환경, 현황 분석의 객관성 및 논리성 확보에 주력
②고객 관점에서 고객에게 감동과 만족을 제공 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 도출에 주력
③Red Ocean이라 불리는 치열한 택배 시장에서 로젠 택배 만의 차별화된창의적 전략 도출에 초점
3 주제:Red Ocean인 택배 시장에서 경쟁력 제고와 고객 만족을 위한 로젠택배만의 3A Delivery Ocean 창출을 위한 실행 방안을 수립하여 차별화된서비스 가시성 구현
명품 택배 로서의 이미지 개선
로젠 택배만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한 명품 이미지 구축
기존 로젠 택배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
고객 가치 중심의 서비스 제공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Needs))와 수요에 유연하게 대처
고객 만족을 위한 택배 서비스 전략 수립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기존 메이저사들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 확보
•고객 이탈 방지와 신규 고객 확보를 통한 안정적 성장 기반 마련
내부 환경 변화
2010년내 택배 업계 빅3 진입 목표
•고객 서비스 확대와 고객 만족 실현 의지
서비스 향상을 통한 고객 이탈 방지 및 신규 고객 확보와 수익 창출
외부 환경 변화
택배 업계의 치열한 경쟁으로 저단가 출혈 경쟁 심화
•택배 시장 개방 가능성과 외국 택배 업계의 국내 진출
로젠 택배를 비롯한 한진 택배, 대한 통운, 현대 택배, CJ GLS, 우체국 택배, 옐로우 켑, 아주 택배, 동부 익스프레스, KGB, 동원 택배 등의 물동량을 합산 하여 추정하였음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로 인한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음
􀂃각 택배 업체들간 무한 경쟁과 대기업의 시장 진출 및 해외 글로벌 기업의 시장 투입으로 인한 양극화 현상 심화
􀂃상위 4개사(한진, 대한 통운, 현대, CJ)가 물량의 50% 이상을 소화 하고 있으며 상위 업체와 로젠 택배와의 물량차는 천오백만개 수준(2007년상반기 기준, 출처: 물류 신문)
􀂃물량 증가와 저단가 출혈 경쟁에 따른 택배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 하락
상위 업체의 취급 물동량 지속적 증가[한진 택배(35%), 대한 통운(33%), 현대 택배(22%), CJ GLS (8%)] –2006년기준
•상위 4개 업체의 물동량 처리는 2006년 현재 3억 3천만 개로 전체 시장의 약 50% 차지
•로젠 택배의 2006년 처리 물량은 5천 3백만개로 상위 업체와는 약 1천5백만개의 차이를 보임
•대기업의 택배 시장 진출로 모 기업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신흥 택배회사출연
•신흥 업체의 출현으로 택배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우체국 택배의 2006년 처리 물량은 약 6천 4백만개로 상위 업체와 로젠택배 그리고 우체국 택배의 처리 물량은 전체 물량의 66%를 차지
•중견 업체 중 옐로우캡과 KGB 택배가 성장 하고 있으나 상위 업체와의 차이가 더욱 커져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

키워드

  • 가격4,100
  • 페이지수53페이지
  • 등록일2008.05.01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46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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