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의 문화][일본][일본인]일본의 꽃꽂이문화, 술문화(음주문화), 음식문화, 결혼문화, 오타쿠문화, 가부키문화, 목욕문화, 기모노문화, 장례식문화, 교육문화 분석(일본문화, 일본의 문화)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문화][일본의 문화][일본][일본인]일본의 꽃꽂이문화, 술문화(음주문화), 음식문화, 결혼문화, 오타쿠문화, 가부키문화, 목욕문화, 기모노문화, 장례식문화, 교육문화 분석(일본문화, 일본의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의 꽃꽂이문화

Ⅱ. 일본의 술문화

Ⅲ. 일본의 음식문화
1. 사시미(생선회)
2. 스시(생선초밥)

Ⅳ. 일본의 결혼문화

Ⅴ. 일본의 오타쿠문화
1. 일본 문화에서의 위치
2. 등장배경
3. 야마토와 함께 날아오른 오타쿠
4. 에반겔리온; 오타쿠들의 힘과 한계

Ⅵ. 일본의 가부키문화
1. 가부키의 역사
2. 가부키의 특징

Ⅶ. 일본의 목욕문화
1. 온욕
2. 온천
3. 한증막
4. 동냥 목욕
5. 센토와 '이리코미'
6. 우키요도코와 유나

Ⅷ. 일본의 기모노문화

Ⅸ. 일본의 장례식문화
1. 혼 부르기
2. 사수(死水)
3. 사자밥
4. 장례식
5. 출관
6. 소원취소
7. 화장
8. 묘
9. 기일
10. 일본 장의시장

Ⅹ. 일본의 교육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박약자 등 보통의 소?중학교에서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자에 대해서 특수교육을 행하기 위하여 맹학교?농학교?양호학교 등을 세울 것을 도(都)?도(道)?부(府)?현(縣)의 의무사항으로 하였다. 신학제에 의한 대학제도는 구학제에 의한 대학?고등학교?전문학교?사범학교?고등사범학교 등을 통틀어 4년제 학교로 개편한 것이다. 이것은 구학제 고등학교가 제국대학의 예비교육기관인 것을 개정하고 모두 균등하게 4년제 대학으로 한 점에서 고등교육기관을 민주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단기대학은 2년 또는 3년의 과정으로 준전문적(準專門的)인 직업교육을 실시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학 학부를 졸업하고 그 전문 분야에 대하여 더욱 깊은 연구와 학식을 가진 인재를 육성할 목적으로 1950년부터 일부대학에 대학원이 개설되었다. 대학원에는 석사(2년)와 박사(3년)의 두 과정이 설치되어 있다.
일본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일본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이외에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고, 구체적으로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 12년 이상의 정규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국가에 따라서는 일본의 고등학교에 상당하는 학교(후기 중등교육 단계의 학교)의 과정을 수료하기까지 11년 밖에 안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국제학우회 일본어학교(東京都) 또는 간사이(關西) 국제학우회 일본어학교(大阪) 등에서 일본의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준비교육을 행하는 과정을 수료해야 합니다. 또한 입학자격은 18세에 달하였을 때 주어집니다.
만 4세부터 유치원 교육을 받는 것이나 6년제 의무교육, 고교 입학 시험등 교육의 기본 틀은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학력주의, 입시 경쟁의 저연령화, 이지메, 학급붕괴 등 많은 교육 문제를안고 있는 것도 유사하다.
그러나 일본은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눈에 띄는 제도적인 변화로는 1992년부터 월1회, 2회의 단계를 거쳐 올해부터 완전 시행에 들어간 주5일 교육제가 있고, 1999년부터 도입한 6년제중?고 일관제가 있다.
학교의 자율권, 학생의 선택권이 중시되면서 대안학교 등 새로운 유형의 교육기관이 등장했고, ?단위? 획득만으로 졸업이 가능한 단위제 고교,통신제 고교 등이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또 학급붕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TT제(팀티칭, 교과담임제), 복수담임제, 학급당 소수 인원제 등이 학교?지역별로 시행되고, 논란 속에 국립대학의 법인화가 추진되고 있다.
일본의 교육제도는 표면적으로 우리나라와 유사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차이가 있다.
초등학교는 학교 당 어린이수가 평균 310명으로, 한 학년은 많아야 2~3개 학급으로 구성돼 학급?학년?학교간 교류
에 큰 어려움이 없다. 또 새 교수법이나 커리큘럼은 활발한 교사들의 연구회 활동과 대학교수 등 전문가 집단과의 연계를 통해 개발되고 실험, 적용된다.
교실 내 에서는 몸 전체를 움직이는 수업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아이들은 공작(圖工)시간에 망치나 톱 등 공구를 이용해 ?직접 만들기?를 즐겨 하며, 당연한 것이지만 재봉과 같은 모든 실습 활동은 학교에서 아이들 손에 의해 이뤄진다. 또 어린이관, 공원, 도서관, 문화센터 등이 집 가까이 있어 방과 후 에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1년 내내 열리는 크고 작은 지역 단위의 행사에 온가족이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캠퍼스 네트워크 구축은 일본 문부성이 추진하는 [교육 학술 분야의 정보화 시책]의 핵심적인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공립 초중학교에서 퍼스널 컴퓨터 교육을 정규 과목으로 넣은 것과 함께 앞으로 고도 정보화 시대에 대응한 중요한 정책이 되고 있다.
<일본 문부성의 중점 시책> 금년도의 문부성 예산 편성에서는 [여유있는 다양한 학교 교육의 실현], [매력이 있는 과학 교육의 추진], [대학 개혁의 추진과 고등 교육의 충실] 등의 3가지가 중점 시책으로 계획되고 있으며, 어느 시책에서도 네트워크나 소프트웨어의 정비 등 정보화가 들어 있다. [대학 개혁의 추진과 고등 교육의 충실]에서는 [고도화 추진 특별 경비]로 82억4600만엔이, [대학원 최첨단 설비의 충실]에 65억9천백만엔이 계상되어 있다. 사학 특별 보조 567억엔의 적용 항목에도 [정보화의 추진]이 있고, 그 위에 [학술 정보 기반의 정비]로 320억엔을 예산화한다. 구체적으로는 캠퍼스 네트워크 이외에 복수 대학간을 묶는 정보 교환 네트워크나 슈퍼 컴퓨터의 공동 이용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예를 들면, 벌써 구체화되고 있는 프로젝트로는 [온라인 유니버시티]가 있다. 여러 대학간을 묶는 정보 교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다른 대학의 학생이 타대학의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여러 연구실에서 공동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사고는 미국의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 구상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다.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은 샌프란시스코시나 버클리시, LA 등 주내 각지에 학부와 전문 학교가 분산되어 있어 네트워크로 연결하면 수업의 효율화가 이루어 질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 동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김필동(2000), 그때 일본은 울었다, 서울: 새움도서
김학현(1997) , 가부키 - 분방하고 화려한 서민의 연희 , 열화당
구난숙 외 3인(2001), 세계 속의 음식문화, 경문사,
김양선 옮김(2001), 일본인의 생활, 혜안
구난숙 외(2004), 세계속의 음식문화, 교문사
가네코슈우아(1996), 일본술의 멋과 맛, BESETO
노성환 저(1997),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문화, 교보문고
박순애, 일본의 문화와 사회, 시사일본어사
박화진 , 김병두(2002), 일본 문화 속으로 , 일본어뱅크
월리엄 채프만 지음(1994), 일본 재창조 다음세대
우메사오 다다오 외 공저, 김양선 옮김(2001), 일본인의 생활, 도서출판 혜안
임소영,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석사 논문
엔테엔 바랄(2002,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조두흠(1980), 일본, 일본인, 일본사회, 다락원
한희정, 이우일, 노빈손의 시끌벅적 일본 원정기, 뜨인돌
한국일본학회 저(1997), 일본민속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05.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60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