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식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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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심 토론(Panel)

2. 공개 토론(Forum)

3. 심포지엄(Symposium)

4. 세미나(Seminar)

5. 워크숍(Workshop)

6. 분과토론
1) 버즈 토론(Buzz Group Discussion)
2) 허들 그룹 토론

7. 지그소우(Jigsaw)

8.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본문내용

있거나 개인과 집단간의 공감대를 창출할 필요가 있을 때
④ 권위주의적 통제를 벗어나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창출할 필요가 있을 때
⑤ 복잡한 문제를 분석할 필요가 있을 때
⑥ 민주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개인의 의사를 존중하고 자신감을 개발할 필요나 가치가 있을 때
⑦ 대집단 토론에서는 집단의 규범이나 사회적 통제가 적정한 수준의 토론과 사고를 유지하기가 어려울 때
(4) 단계
① 5~6명으로 분단을 조직하여 사회자를 정한 후, 토론 내용을 기록하여 전체 발표회에 보고할 서기를 정한다.
② 안건별로 10~20분 동안 토론하여 문제에 관련된 집단의 결정을 도출한다.
③ 집단 구성원들은 각자의 경험을 교환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검토한 후 합의점을 도출한다.
④ 분반하여 토론한 것을 서기들이 보고하게 하고, 보고한 내용을 전체 회의에서 서기가 칠판에 기록하도록 한다.
⑤ 각 반의 보고가 끝나면 제시된 의견 가운데 같은 내용은 함께 모은다.
⑥ 문제 또는 의사가 정리된 후 그 내용을 질문 형식으로 하여 재론한다.
(5) 좌석 배치
7. 지그소우(Jigsaw)
1) 개념
협력 학습에 의한 수업 방법으로서 일종의 그룹 활동이며 구성원 상호간에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 의존적인 소집단 학습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학습 활동에서의 패자를 피하고 학업 성적의 향상과 대인적 감수성, 역할 취득 능력의 향상 및 자신의 감정을 고양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이상적인 지그소우 집단 구성은 5~6명의 다양한 이질 집단으로 구성된다.
2) 특징
이 토론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둠으로 구성된 학생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팀 구성의 목표가 과제 수행에 있으므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하여 각자가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경쟁보다는 서로 도움을 주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협동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개인이나 모둠은 수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내용의 일부를 맡아 활동하기 때문에 전체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3) 단계
① 학급을 5~6명 단위의 이질 집단으로 구성한다.
② 학생들이 마주 보도록 책상을 배열하여 상호 작용이 용이하도록 한다.
③ 학습 과제는 세분하여 한 학생이 과제 영역 중 하나의 하위 주제를 책임지도록 한다.
④ 학습 과제를 사전에 제시하여, 하위 주제에 대하여 조사하고 준비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준다.
⑤ 수업 시간에 일단 소속 집단에서 교사의 협동 학습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교사의 지시에 따라 똑같은 하위 주제를 분담한 학생들끼리 모여 앉아 대응 집단(전문가 집단) 협의를 거친다.
⑥ 대응 집단 활동이 끝나면, 원래의 소속 집단으로 되돌아 와서 자기가 맡은 하위 주제에 대하여 집단 구성원끼리 돌아가며 가르친다.
⑦ 교사는 집단 사이를 돌아다니면서 협동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⑧ 단원 학습이 끝나면 평가를 실시하고, 개별적으로 평점을 한다.
⑨ 협동 학습이 끝난 후, 토론을 통하여 집단 활동 과정을 평가하고 개인의 책임 의식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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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모둠
새 모둠
(전문가 집단)
처음 모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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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6
구성원의 능력이나 흥미가 다름
동일 주제, 동일 능력 집단
처음의 모둠 구성 상태
<모둠 편성 방법>
8.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1) 개념
집단의 구성원들이 어떤 문제나 요청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스스로의 두뇌를 쓰도록 하는 집단 사고의 한 방법이다.
2) 배경
인간 지성의 상이한 부분은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다는 것이다. 즉, 창조적 지성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고 형성하게 하며 구체화하는 데 비해서 판단적 지성은 이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브레인스토밍에서 한 아이디어가 나오기 시작하면, 계속하여 자극을 받은 연상력으로 인해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집단 사고의 유창성이 이루어지게 되며, 각자의 개성이나 경험에 따라 각각 다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게 된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서로의 생각에 대해서는 일체의 비판을 하지 않으므로 토론자는 자유로이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
3) 기본 원리
① 생각에 대한 판단은 뒤로 미룬다
② 비록 생각이 터무니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③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편승하는 것도 가능하다
④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생각들은 무조건 받아들여야 한다.
⑤ 생각의 질보다는 양이 중요하다.
⑥ 시간상으로는 1시간 정도가 가장 효과적이다.
4) 브레인스토밍 활동시 지켜야 할 규칙
① 농담을 제외하고는 모든 아이디어도 수용해야 한다.
② 어떠한 제안에 대하여도 비판을 가해서는 안 된다.
③ 집단 구성원들이 각자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격려해 주어한다.
④ 말없이 침묵을 지키는 학생들에게서도 아이디어나 의견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한다.
⑤ 무엇보다 양이 질보다 중요하다. 동시에 창의적지능적인 생각도 중요하다.
5) 토론 절차
판스는 다섯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각각의 단계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확산적 사고 단계와 계속적인 탐구를 위해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수렴적 사고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① 사실 발견: 문제에 대하여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목록화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 해서 판스는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의 육하원칙을 사용할 것 을 권한다.
② 문제 발견: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정의를 목록화하는 단계이다. 문제의 정의는 해결안의 본질을 결정할 것이다. 각각의 진술을 “문제가 되는 것으로” 으로 시 작하는 것이 유용하다.
③ 아이디어 발견: 확산적 사고, 즉 브레인스토밍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단계 2 에서 제시된 문제 정의에 맞는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목록화 한다.
④ 해결안 발견: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위한 준거를 목록화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 비용, 다른 사람의 견해, 자료, 아이디어의 장단점 등을 고려한다.
⑤ 수용성 발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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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28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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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6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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