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화
2)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의 배경
3)무신 정권시대의 흐름과 최고 정치 기구
4)지배 세력의 대외적 입장과 대외상황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본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하고 질문과 연결하여 본시 학습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시킨다.
-다음 차시인 대외 관계의 전개와 고려 후기 정치변동에 대해 예고한다.
-끝인사를 한다.
-ppt, 프린트
15분
<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 약안
* 형성평가
1. 최씨 정권 하에서 각종 정책을 집행 하였던 최고 권력 기구는?
2.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배 세력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고려 성종 이후 중앙 집권적인 국가 체제가 확립됨에 따라 중앙에서 새로운 지배층이 형성되어 갔다. 이들은 지방 호족 출신으로 중앙 관료가 된 계열과 신라 6두품 계통의 유학자들이었는데, 이들 중 여러 세대에 걸쳐 중앙에서 고위 관직자들을 배출한 가문이 등장하게 된다.
① 원의 지배하에서 성장했던 세력이다.
② 무신정변 이후에 권력을 더욱 강화시켰다.
③ 음서와 공음전을 통해서 지위를 강화하였다.
④ 신흥 무인 세력과 결탁하여 조선을 건국하였다.
⑤ 권문세족과 대결하면서 고려 말 정국을 주도하였다.
2)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의 배경
3)무신 정권시대의 흐름과 최고 정치 기구
4)지배 세력의 대외적 입장과 대외상황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본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하고 질문과 연결하여 본시 학습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시킨다.
-다음 차시인 대외 관계의 전개와 고려 후기 정치변동에 대해 예고한다.
-끝인사를 한다.
-ppt, 프린트
15분
<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 약안
* 형성평가
1. 최씨 정권 하에서 각종 정책을 집행 하였던 최고 권력 기구는?
2.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배 세력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고려 성종 이후 중앙 집권적인 국가 체제가 확립됨에 따라 중앙에서 새로운 지배층이 형성되어 갔다. 이들은 지방 호족 출신으로 중앙 관료가 된 계열과 신라 6두품 계통의 유학자들이었는데, 이들 중 여러 세대에 걸쳐 중앙에서 고위 관직자들을 배출한 가문이 등장하게 된다.
① 원의 지배하에서 성장했던 세력이다.
② 무신정변 이후에 권력을 더욱 강화시켰다.
③ 음서와 공음전을 통해서 지위를 강화하였다.
④ 신흥 무인 세력과 결탁하여 조선을 건국하였다.
⑤ 권문세족과 대결하면서 고려 말 정국을 주도하였다.
키워드
추천자료
- 〔A+〕국어 2학년2학기 교수-학습지도안
- ‘액션페인팅(Action Painting)’을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
- 교수학습지도안-육상-원반던지기
- 교수학습지도안-육상-뜀뛰기-멀리뛰기
- 교수학습지도안-탁구-드라이브,커트
- 교수학습지도안-육상운동-중장거리달리기
- 교수학습지도안
- 교수학습지도안-육상-단거리달리기-이어달리기변형
- [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 실과교수학습지도안(단원지도계획안, 균형잡힌식사, 간단한조리하기, 본시수업안, 조리하기)
- 균형잡힌 식사하기(실과교수학습지도안, 초등학교5학년, 교생실습, 실과본시수업안, 교수학습...
- 나트륨 저감화 교육(실과교수학습지도안, 초등학교5학년, 교생실습, 실과본시수업안, 나트륨...
- 우리의 식사(실과교수학습지도안, 초등학교5학년, 교생실습, 단원지도계획, 균형잡힌식사하기...
- 식품은 어떻게 선택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중학교3학년대상, 교생실습, 교수학습지도안,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