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대명리조트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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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대명리조트 선정 동기
2. 선정 배경 및 목적

Ⅱ. 본론 1
1. 대명리조트 소개
2. 대명 리조트 연혁
3. 대명리조트 현황
4. 구성 요소
5. 유사사례분석

Ⅲ. 본론 2
1. 인사 관리
2. 영업 관리
3. 홍보
4. SWOT 분석
5. S T P 분석

Ⅳ. 결론
1. 비수기 타계 방법
2. 발전 방향
3. 조사 후 느낀점

본문내용

mentation(시장세분화)
1) 가족 화합층
건전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층. 반드시 비싼 외식을 하지 않더라도 가족이 함께 식사할 수 있는 단란한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층이다. 경제적으로 여유 있지 는 않지만 단란함을 추구하는 근로자가족과 대학교육이상 높은 교육 수준의 중상층에 많다. 특히, 중상층의 경우 가격과 상관없이 가족모임을 위해 서비스와 분위기가 좋은 곳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2) 기업 단결 화합층
비즈니스를 지향하는 소비자층. 기업의 세미나나 사원들 단결을 위한 방문층으로 숙박 일 수가 다른 층에 비해 높은 경우가 많고 인원도 다른 층에 비해 많다. 일에 관계하 여 찾는 고객이기 때문에 서비스적인 면 , 즉 고객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고객은 주변 고객의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3) 건강주의 소비자층
맛이 없는 것을 감수해서라도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으로 외식에 가장 많은 돈을 들일 수 있지만 서비스, 분위기 등과는 상관없이 오직 건강만이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 이 된다. 비교적 40~50대 이상의 장년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4) 연인층
로맨스를 추구하는 소비자층. 외식과 숙박, 서비스 분위기등 모든 면에서 최고를 추구 하려 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써야 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소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다. 모든 면에서 최고를 추구하려 하기 때문에 가장 큰 수입원이 될 수 있다.
Targeting(표적시장)
1) 주요 타겟
여가를 즐기고 싶어하는 가족, 기업, 단체 ,연인
2) 지리적 위치
경주 관광을 주제로 보문호수의 아름다운 경치를 이점으로 함
경주에서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문화관광지와 가까운 보문에 위치하여 주변 문화관광지 와 연계할 수 있다.
Positioning
-레저 + 휴양 + 엔터테인먼트 = 레저테인먼트
Ⅳ. 결론
<비수기 타계방법>
1. 신규 이벤트 개발 전략
-지역 주민 참여에 의한 전략 수립
-기존 관광 자원을 토대로 신 관광 자원 개발
-적극적 마케팅 활동에 의한 지명도, 인지도 상승
-관광객의 요국에 부합하는 이벤트 개발
2. 관광코스의 개발
-다양한 관광 코스 개발 ( 지역 관광지와 연계 )
-지역. 인접도시와의 연계로 이용 계층 다양화
-개성적 주제성이 강한 홍보 및 코스 개발
-여행사와의 참여 유도로 광역적 코스로 확대
3. 관광 특산품 및 지역 기념품 개발
-지역 우수 특산품 개발 지원
-적극적 신제품 개발
-특화 산업으로 육성
4.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의 개발
-개발 관광지를 구체화 설계
-상품의 이동성
-품질 보증등의 서비스 강화 프로그램
5. 홍보 안내 조직 체계 개발
-분업화, 전문화된 관광 홍보 (조직, 시설, 안내 분야등)
-가볍고 탄력이 있는 조직 관리
-전문화된 안내 시스템망 구성
<발전 방향>
현재 우리 나라에는 각종의 놀이 공원, 관광 농원, 리조트 등의 매력 시설물 위주의 주제 공원이 산재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제공원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유형을 띠고 있으며, 이러한 차별적 개성이 없는 주제 공원이나 리조트는 그 주체 나름의 개성을 표현하고 있지 못합니다. 이러한 몰개성적인 리조트는 방문자에게 단순히 시설에 대한 접근성의 양호나 시설이용 비용의 상대적인 만족에 의하여 시설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이러한 차별성이 부여되지 않은 시설은 점차적으로 방문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점점 줄어들게 되고, 이러한 방문자수의 감소를 만회하기 위하여 각 시설의 운영자들은 방문자를 유혹할 수 있는 새로운, 그러나 이미 인근지역 사업자들에 의해 도입된 시설의 재 도입시설을 도입하게 됩니다. 그러한 추가 개발은 사업체의 비수기 문제를 가져오게 될 뿐만이 아니라 인접 사업자와의 가격 경쟁 등의 과당 경쟁을 야기 시키게 됩니다. 저희 조는 이러한 양상들을 대명 리조트 조사에서도 느끼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야만이 대명 리조트가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의 방문자들은 이미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틀에 박힌 전형적 자원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하고,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더욱 그렇기 때문에 다른 리조트들과 차별화된 독창성을 가져야 하는데 이러한 독창성을 위해서는 다른 리조트들과는 다른 특별한 마케팅( 성수기 · 비성수기 극복을 위한), 지역의 특성을 살린 학습 · 문화 체험의 이벤트(외래 관광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그들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최선의 요소는 각 나라가 가지고 있는 전통 문화라는 점에서 알 수 있습니다), 레저테인먼트의 특성 강화, 리조트의 글로벌화 등을 시도해서 차별화해야 고객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 성공하는 리조트로 나아갈 수 있을 것 입니다.
<조사후 느낀점>
대명 리조트를 방문하고 나서 ..
* 외부적인 요소에서 느낀 점
1. 전반적으로 시설은 깨끗하였고 손님들이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은 특별히 없었다.
2. 대명리조트의 전체적인 건물은 거의 다 지은지 얼마 안되어서 깨끗한 이미지를 느끼게 한 다.
3. 주변 건물과 어우러져 서로의 조화를 이루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4. 보문단지에서도 가장 눈에 띠는 곳에 위치해 있어 주변입지성이 좋다.
* 내부적인 요소에서 느낀 점
1. 밖에서 봤을 때 처음 느껴지는 것은 깨끗하다는 이미지와 멋있다는 느낌이었는데 내부적으 로는 편안함이 느껴졌다.
2. 미관상으로 좋은 느낌이 든다.
3. 대명 리조트 내부로 들어갔을 때도 은은한 조명과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이 든다.
4. 친절한 서비스였지만 좋은 분위기에 비해 직원들의 서비스가 조금은 형식적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5. 손님들이 갑자기 밀리기 시작하는 시간에 적절한 대책이 없었다.
6. 체인형 리조트이고 지은지 얼마 안된 리조트이지만 고객을 끌만한 독창성이 부족해보였다.
◆ 참고자료
대명리조트 홈페이지
한화리조트 홈페이지
구글 뉴스자료
네이버 뉴스자료
대명리조트 인사담당자 정인석
대명리조트 홍보담당자 권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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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19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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