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골프관광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 대명 골프리조트, 나인브릿지 골프리조트 사례분석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국내 골프관광의 현황
1.골프장 현황
2.사례분석
1)대명 비발디파크 골프리조트
2)제주 나인브리지 골프리조트
3.골프 관광객의 특성

Ⅲ.골프관광의 효과
1.긍정적 효과
2.부정적 효과

Ⅳ.국내 골프관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국내 골프관광의 문제점 및 실태
1)국내 골프관광의 경쟁력 저하
2)해외 골프여행 증가 요인
3)정책적 시사점
2.국내 골프관광의 문제점 해결방안

Ⅴ.결론

본문내용

골프장 방문객은 입장객 수나 활동량으로 볼 때 골프가 전국 여가활동량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입장객 증가율 또한 가장 높은 여가활동 중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국내에서는 주 5일제의 시행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의 참여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관광의 행태도 가족중심의 체험관광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발맞추어, 골프장 최소한의 시설보완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가족이 골프 이외의 여가활동도 골프장에서 동시에 체험 할 수 있도록 테니스, 수영장 등의 체육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 대중매체 홍보전략 수립이다.
Micael R. Real(1982)은 현대의 대중문화를 매스컴에 의한 문화로 특정지우면서 대중매체화된 문화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내었다. 스포츠에 있어서의 대중 문화적인 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스포츠의 놀이성이고, 두 번째는 대중이 스포츠를 즐긴다는 것이고, 세 번째는 스포츠가 대중 매체를 통하여 수용되고 확산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스포츠의 발전 역사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야구나 축구, 농구와 같이 많은 팬과 관중을 처음부터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와 골프 예절, 관람 요령, 경기 일정과 장소 등을 소개하는 것이 늘어나고 대중들이 보기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된다면 그것을 골프인식 개선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Ⅴ.결론
1980년대 중반 이후로 우리나라는 소등증대, 자유시간의 증가, 가치관의 변화, 자동차 보급의 확대 등으로 여가산업이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에 들어서는 여가산업의 성장속도가 빨라져 2000년대에 들어서 우리나라 여가산업은 라이프사이클상 성장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여가를 즐기려는 인구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여가인구의 증가는 더 많은 여가시설의 필요성을 가져왔다. 이에 부응하여 골프인구도 급증하는 추세이나, 골프관광에 대한 퇴색적인 인식과 더불어 국내 골프관광산업의 경쟁력 저하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우리는 국내관광의 현황 및 실태를 조사하여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현황에서 살펴본 대로, 입장객 수나 활동량으로 볼 때 골프가 전국 여가 활동량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클 뿐 아니라 증가율 또한 가장 높은 여가활동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골프관광은 일반 대중에게는 자연공원이나 테마 파크 방문 또는 테니스와 같은 여가활동과는 인식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는 골프가 우리나라의 경제수준에 비하여 고가의 여가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는 데다 골프장 조성과 운영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자연환경훼손과 환경오염문제의 발생 등의 문제 때문이다. 그러나 골프는 국민의 여가활동 성향 변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해외골프로 인한 관광수지 개선 측면에서도 수용해야 한다. 그런 해결방안으로 결론을 내린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퍼블릭 골프장을 확충하여야 한다. 대중 골프장에 대한 정책적행정적 지원강화를 통해 극심한 부킹난을 완화하고 국부의 해외유출도 막아야 한다.
둘째, 골프관광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야 한다. 이제 골프관광은 골프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전후 관광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다양성을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가족중심형 리조트로의 변화 추구이다. 주 5일제 시행과 관광의 행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골프장을 최소한의 시설보완을 통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가족이 골프 이외의 여가활동을 골프장에서 동시에 체험 할 수 있도록, 가족중심의 리조트 관광지로서의 변모를 꾀함으로써 여가활동의 한 영역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이다. 이를 통하여 골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도모하자는 것이다. 대중매체를 통한 골프의 소개는 대중에게 수용되고 확산되어 점차 보기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할 것이다. 이는 곧 골프인식 개선의 기회인 것이다.
골프산업은 골프장과 같은 기반시설과 인적 자원을 잘 활용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고도의 복합 서비스산업이다. 골프산업의 특성과 파급효과를 중시하여 다른 산업과의 연계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거두어 들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⑴책
①관광사업경영론(김상무 외 6명, 백산출판사, 2003).
②한국 골프산업 진흥을 위한 정택방향(한정훈, 한국학술정보, 2007).
③21C 스포츠관광(한철언, 백산출판사, 2001).
④테마가 있는 리조트 개발 및 경영(진현식 외 2명, 형설출판사,2007).
⑤2000년대의 레저산업(서천범, 기아경제연구소, 1997).
⑥관광학원론(강인호 외 1명, 형설출판사, 1999).
⑵논문
①여가로서의 골프 참여 실태(변세원, 건국대 대학원, 2003).
②골프 정책의 변화 추이와 정책 방향(안민석, 충북대 행정대학원, 1997)
③국내 골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오철규, 건국대 행정대학원, 1995).
⑶기사
①한국너무비싸다-골프 비용 세계 최고수준(중앙일보 경제/2007.06.04(월) 오전 08:06).
②세계는 강세 전쟁중인대.....(대전일보 사회/2007.05.30(수) 오후 11:33).
③[해외골프]필리핀 디바오,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라운드(매일경제 경제/2007.05.27(일) 오후 02:38)
⑷사이트
①한국골프장경영협회 - http://www.kgba.co.kr/
②대명 비발디파크 - http://www.daemyungresort.com/vp/
③제주 나인브릿지 - http://www.ninebridges.co.kr/
*목 차
Ⅰ.서론
Ⅱ.국내 골프관광의 현황
1.골프장 현황
2.사례분석
1)대명 비발디파크 골프리조트
2)제주 나인브리지 골프리조트
3.골프 관광객의 특성
Ⅲ.골프관광의 효과
1.긍정적 효과
2.부정적 효과
Ⅳ.국내 골프관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국내 골프관광의 문제점 및 실태
1)국내 골프관광의 경쟁력 저하
2)해외 골프여행 증가 요인
3)정책적 시사점
2.국내 골프관광의 문제점 해결방안
Ⅴ.결론
Ⅵ.참고문헌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7.10.19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27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