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행정서비스 현황 및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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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우리나라 행정서비스 현황
2.1 행정서비스의 질
2.2 고객관점에서의 행정서비스
2.3 규정 및 절차관점에서의 행정서비스
2.4 정보화관점에서의 행정서비스

3.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평가를 위한 이론적 배경
3.1 서비스의 품질관리
3.2 정보사회 행정서비스
3.3 지방자치단체의 구조
3.3 지방자치단체공무원 인사고과 실태

4. 행정서비스실태에 관한 평가방법
4.1 공무원의 의식구조
4.2 주민에 대한 의식구조

5. 행정서비스 능력 및 평가방향

6.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베스트 체제분야

7.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구에게 평가를 받고 있다는 입장에서 행동하고 업무 한다는 것은 많은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정보화사회의 변화는 과거의 산업사회의 형편과 너무 다르다.
행정서비스가 행정 단위별 하루하루가 비교 평가되는 시기에 살고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이 바로 구조조정을 몰고 오는데 기본 데이터로 이용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좀더 합리적으로 생각한다면 모두가 개방된 입장에서 평가받고 서로 음성적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정보화의 의식의 변화에 대처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Digital Society는 분석과 비교가 이뤄지는 사회다. 이를 통해 합리성, 능률성, 효과성, 민주성, 경제성, 융통성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이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서비스 기관에도 보이는 행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투명한 행정과 최고의 능력을 다하는 행정의 형체가 보여지는 행정을 요구한다. 이러한 점을 위해서 베스트 체제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고려해본다.
6.1 베스트 친절
팀별 평가에서 친절도 최우수 된 팀에서 횡적 평가에서 가장 높은 친절성을 가진 자나 팀을 그 분기에 베스트 친절로 선정한다. 다시말해 평가는 횡적 평가와 종적 평가의 결과를 합산한 것으로 한다.
친절에 대한 평가사례는 많은 지역에서 실시하고있다. 그 중에 강원도 동해시는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친절도를 평가, 인사고과에 반영하기로 했다. 동해시는 공정한 평가를 위해 사회단체로 공무원 친절도 평가단을 구성, 친절도를 연중 평가한다는 것이다.
평가항목은 전화받는 신속성, 민원상대 말씨, 용모, 인사성, 표정, 자세 등이며 평가단은 주 1회 시 산하 전 공무원의 친절 도를 평가, 매주 월요일 결과를 시에 제출하게 된다.
동해시는 평가단으로 부터 친절하다고 추천 받은 공무원은 모범공무원으로 선정하고 불친절 지적 공무원은 지적횟수에 따라 주의(1회), 친절 재교육 2일(2회), 친절재교육 2일 이상(3회), 인사조치 (4회이상) 할 방침이다.(동해시, 공무원 친절도 평가,1998)
6.2 베스트 봉사
봉사분야는 원내 봉사와 원외봉사를 중심으로 하여 뽑게된다.
베스트 제안은 각 팀마다 시간 날 때마다 지역봉사를 통해 얻어진 봉사정도 이는 봉사수혜자로부터 평가나 감사정도와 동료간에 봉사정신이 앞서가는 자를 선정함이 마땅하다.
6.3 베스트 제안
횡적. 종적, 평가의 제안의 결과와 상위의 계획안과 참신한 제안 등의 결과를 통하여 선발하는 과정을 거친다.
6.4 베스트 상담
주민들에게 가장 세밀하게 그리고 화기애애하게 분야별 상담을 통하여 공무원과 지역주민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문제해결에 큰 도움을 가져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도 동료간의 평가와 상하간의 평가에 점수를 도모하며 아울러 주민들의 의견을 첨부한다. 즉, 원외 상담의 결과도 반영함이 마땅하다.
6.5 베스트 절약
각 팀별 운영비와 공공비용의 최대한 합리적으로 운영하여 계획과 실행의 비교하여 결과 평과와 비용 충당의 적절성에 따라 선출하게되는데 이는 팀별로 선정함이 마땅하다.
개인적으로도 가능한데 좋은 제안과 운영의 신선함을 위해 개인적으로도 선발함이 필요하다.
6.6 베스트 홍보
국가적으로 또는 주민들에게 정보통신과 홍보를 통하여 팀의 운영과 계획 및 실행에 대해 넓게 홍보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도모한 부서나 팀에 부여하는 것이 적절하다.
자치단체의 홈페이지 운영에 최대한 행정정보의 공개에 적극성을 다한 팀이나 부서에게 돌아가도록 한다.
6.7 베스트 참여
팀과 자신들의 부서의 발전을 위해 개발 프로그램과 개인발전을 위해 학문에 정진하여 능력향상과 교양 확보에 최선을 다하는 자에게 돌아가도록 한다.
자신의 발전은 곳 자치단체의 발전이며 국가의 발전이라는 것이며 연구하고 새로운 개혁적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자를 만들게 한다.
6.8 베스트 양심
청빈 도나 부서에 부패를 방지할 수 있는 방향을 자체적으로 정화하는 입장에서 필요하다. 청빈한 정도와 공복 의식이 높은 자를 선발한다. 이는 횡적 종적 팀적 평가의 결과를 종합하여 결정한다.
7. 결 론
이상과 같이 정보화 사회에 서로간의 공동적 평가의 형편에서 객관적이고 개방된 평가를 확보하는 것을 중심으로 해서 제안된 것이다. 시작이 필요하다.
공평성과 형평성 및 능률성을 확보할 수 있는 평가는 어디에도 없지만 이 분야에 접근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횡적 종적 팀적인 평가의 방법을 공유함으로 객관적으로 행정 서비스에 관련된 평가를 객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정보화사회에서 일방적인 평가보다 현실적이고 개방된 평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장으로부터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의 전체가 평가되고 자성하며 발전적인 의식을 갖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베스트 꽃 달아주기 운동은 서로간의 봉사의 정신을 생활화하는 방안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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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한국일보, 중앙일보, 전자신문 및일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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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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