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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사례][마케팅][마케팅성공]스토리텔링마케팅 사례, 감성마케팅 사례, 스포츠마케팅 사례, 구전마케팅 사례, 네트워크마케팅 사례, 한류마케팅 사례, 아웃백, 참이슬, 비타500 마케팅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1. 2% 부족할 때의 스토리텔링 사례
2. 애니콜의 스토리텔링 사례
3. 인디고의 스토리텔링 사례
4. 빈폴의 스토리텔링 사례

Ⅲ. 감성마케팅 사례
1. 스타벅스
2. 인디고
3. 디젤청바지

Ⅳ. 스포츠마케팅 사례
1. 삼성
2. LG
3. 대우
4. 현대

Ⅴ. 구전마케팅 사례
1. 네트워크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라
2. 소비자 유형에 따라 접근 방법을 다르게 가져가라
3. 제품 특성에 따라 구전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라
4. 인구통계적 변화 트렌드를 파악하라
5. 다른 커뮤니케이션 도구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라
6. 위기관리 차원에서도 구전 대응 필요
7. 의견 선도자 역할의 중요성

Ⅵ. 네트워크마케팅 사례

Ⅶ. 한류마케팅 사례
1. 대한항공
2. VK Mobile
3. LG생활건강-라끄베르

Ⅷ. 아웃백의 성공 사례
1. 적극적인 영업점 수 확보를 통해 매출이 급성장
2. 고객의 요구에 귀 기울여라
3. 본사 규모의 소형화 - 할인점식 경영
4. 가격의 거품을 없애라

Ⅸ. 참이슬의 성공 사례
1. 영업 전략
2. 직원의 사명감 부여 전략
3. 참이슬 세대를 구축
2) 신조어 참 이슬 세대를 탄생
3) 대학생들에 대한 투자
4) 여성고객을 위한 참이슬을 이용한 다양한 소주개발
5) SPORTS TEAM과 연계

Ⅹ. 비타500의 성공 사례
1. 새로운 유통전략
2. 비타민C의 장점 부각
3. 창업 정신의 승리
4. 마케팅의 차별화
5. 틈새시장의 개척
6. 발상의 전환
7. 새로운 소비자의 욕구 창출
8.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한 컨버전스 마케팅 전략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타민C를 손쉽게, 저렴하게 마실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광동제약은 식품허가를 따낸 비타500을 들고 골프장, 슈퍼마켓, 할인점, 편의점 등 일반유통시장을 집중 공략했다. 대리점의 마진을 높여주고, 출시 당시 인기가 높았던 식이음료 옆에 항상 비타500을 진열하는 전략도 썼다. 이런 전략이 비타민C 드링크에 대한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 모을 수 있었던 이유 가운데 하나다.
2. 비타민C의 장점 부각
광동제약 비타500의 결정적인 성공비결은 바로 \'비타민C\'다. 비타민C를 풍부히 섭취하면 대장암 등 성인병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으며 특히 일부 비타500 제품에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콜라겐도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성들이 즐겨 찾고 있다.
특히 콜라겐은 의약품허가를 받아야 하는 성분이지만 콜라겐이 함유된 비타500은 약국에서 뿐만 아니라 슈퍼마켓, 편의점 등 일반 유통시장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여기서 비타500의 새로운 유통전략이 빛을 발한 셈이다. 뿐만 아니라 \'뚜껑 속에 감춰진 행운 잡아요\' 등 이벤트도 한 몫 했다. \'한 병 더\'가 없다는 고객들의 이의 신청을 적극 반영해 광동제약은 \'국제전화 5분 무료\'가 당첨되면 일반소매점에서 비타500과 교환해 주는 고객서비스를 추가로 실시하고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비타500을 흉내 낸 수많은 유사제품이 시장에 물밀 듯 쏟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저희 제품 구매에 상당한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비타500을 찾는데도 다른 제품을 줄 경우 저희 회사에 말씀해 주시면 당장 시정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제품 영업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이 이사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비타500은 맛과 품질로 승부하는 제품이다. 타사에서 저희와 유사한 이름의 제품을 내놓아도 비타500의 맛은 절대로 따라올 수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3. 창업 정신의 승리
아무리 원료가 비싸더라도 최고의 품질의 원료만을 사용해 고객에게 답하는 광동제약의 창업정신이 비타500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는 점도 인기 비결의 원인이다. 비타500은 국내 시장점유율 7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비타500은 1천3백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올해는 1천5백억 원의 매출이 예상되고 있다.
광동제약은 비타500을 통해 국내시장 1위의 비타민C 음료라는 자신감과 고품질을 바탕으로 이미 세계 20여 개국에 비타500을 수출하고 있다. 중국을 집중 공략할 예정인 광동제약은 올 베이징에 대대적인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국내 유통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중국 비타민C 시장에서도 선점하겠다는 포부다. 중국인구 14억 가운데 3억이 비타500을 마시도록 만들겠다는 게 광동제약의 목표다. 이를 위해 광동제약은 언제 어디서나 비타500을 마실 수 있도록 맛과 품질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고 신제품 개발에도 앞장서 고객들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비타500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4. 마케팅의 차별화
마케팅의 기본인 유통망을 새롭게 구축한 것도 큰 효과를 나타냈다. 기존 유통망인 약국을 탈피해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점 등으로 유통망을 다변화시킨 것. 마케팅의 핵심인 광고커뮤니케이션 전략도 젊은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비’를 모델로 사용하는 등 보수적인 색채를 벗어 던지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했다. 또한 제약사들이 등한시하던 온라인 마케팅에 주력, 10대와 20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비타500’을 밀착시킴으로 소비계층의 저변을 확대시켰다.
5. 틈새시장의 개척
국내 음료시장은 음료업계의 탄산 및 과실음료와 제약업계의 드링크로 크게 나눠져 있는데 광동제약은 그 틈새를 노렸다. 비타민을 음료처럼 마시고 흡수도 빠르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인기가 하늘로 치솟았다. 최근 경영트렌드인 복합 제품인 셈이다. 시장 선점효과도 톡톡히 봤다.
6. 발상의 전환
광동제약은 비타민은 과립이나 정제로 먹는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렸다. ‘마시는 비타민’인 점을 내세워 시장에 내놓자 소비자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폭발적이었다.
7. 새로운 소비자의 욕구 창출
웰빙 붐이 일면서 비타민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카페인이 없고 건강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비타민 음료를 등장시키는 전략이 주효했다.
8.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한 컨버전스 마케팅 전략
여러 성공요인 중에서도 특히, 마케터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은 비타500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일 것이다. 비타500은 매출 1위의 원년으로 삼고 마케팅 리소스를 집중시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쳐 광고, 프로모션 등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 총력을 기울였다.
. 결론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면 그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과제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대중매체에 있어서도 그 변화의 흐름은 당연히 적용되어, 그 중심이 인쇄매체에서 전파매체로 변화되었으며 그에 따라 매체를 이용한 각종 산업들도 그러한 시류를 타야만 했다.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기억에 남는 상품을 생산해 내는 것은 그들의 과제였으며 광고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상품 판매의 촉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억에 남고 충격적인, 그리고 무의식에도 영향을 끼쳐 장기적인 효과를 노리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김치조(1993), 스포츠 마케팅, 태근 문화사
* 김경규(1999),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김용만,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 권성희, 스포츠마케팅의 사례
* 금강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1998), 마케팅의 새로운 돌파구 : 스포츠 마케팅, 서울
* 박현종(1996). 스포츠 마케팅 입문. 금강기획
* 서승석(2003),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스포츠이벤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스포츠 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세이프 필·김낙희·김호 옮김(1999). 스포츠마케팅. 서울 나남
* 정찬종(1991), 서비스 마케팅론 : 이론과 실제, 백산출판사
* 최낙환·송윤헌·박만석 저, 마케팅 교재, 마케팅의 이해, 대경
* 필립 코틀러·김정구 옮김(2000), 미래형 마케팅, 세종연구원
* 한왕택(1994), 스포츠 산업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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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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