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싸이월드의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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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3. SWOT 분석

4. 경영전략분석

5. 향후 전략

본문내용

룸샵에서는 고객들의 미니룸을, 슈가살롱에서는 친한 사람들끼리 주고받을 수 있는 선물 등을 제공한다. 아이템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고객들의 선택의 폭이 넓다. 또한 싸이월드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단으로써 ‘도토리’를 사용하고 있다. 도토리는 싸이월드에서 음악을 사고 친구들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등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전자화폐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냥 돈을 사용하지 않고 ‘도토리’라는 명칭으로 100원당 도토리1개를 구매하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거부반응을 감소시키고 있다.
3) 싸이월드 마켓
작년 6월 월간 방문자수 1800만 이상의 막강한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던 국내 최대 커뮤니티 사이트인 싸이월드를 기반으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개설한 싸이월드는 올해 1월 네이트닷컴 쇼핑몰과 통합 개설하여 의류나 악세사리, 가전제품이나 주방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옥션과 G마켓 등의 온라인 마켓을 선점하고 있는 쇼핑몰에 밀려 제대로 실적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4) 싸이월드 장터서비스
SK커뮤니케이션즈는 1인 커뮤니티 서비스 ‘싸이월드’에 회원이 직접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장터서비스를 오픈하였다. 기존 싸이월드 마켓은 사업자등록을 한 판매상만이 물건을 팔수 있었다면 이번 장터서비스는 일반 회원이면 누구나 미니홈피에 자신이 팔고 싶은 물건을 등록해 개인 간 거래를 할 수 있다.
(3) Community 전략
다양한 커뮤니티 제공
커뮤니티는 고객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여 기업의 매출신장에 기여하고 충성고객이 되어 다른 고객들을 유인하는 역할을 한다. 싸이월드의 커뮤니티는 미니홈피베이비페이퍼의 개인형 커뮤니티와 클럽스쿨팀플처럼 가입을 통한 그룹형 커뮤니티, 사이좋은 세상 광장 오픈테마 스테이지처럼 개방된 오픈형 커뮤니티로 나눌 수 있다.
구 분
커 뮤
니 티
용도
내용
개인형
커뮤니티
미 니
홈 피
사용자가 직접 꾸미고 네티즌간의 인맥을 형성하는 1인 미디어
프로필·다이어리·쥬크박스·미니룸·미니미· 스토리룸·사진첩·갤러리·게시판·파일방·페이퍼·방명록
베이비
아이를 위한 육아일기 공간
파티·육아일기·아기앨범·게시판·방명록
페이퍼
개인 웹 매거진
그룹형
커뮤니티
클럽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는 정보를 나누고 교류
게시판사용·어깨동무클럽
스쿨
논술, 퀴즈, 특강이 가능하며 사용자들이 서로간의 논술을 평가
퀴즈·논술쓰기·논술평가·논술링·특강·멘토링·쉬는 시간·특별활동
팀플
관심주제를 가진 사람들끼리 갖는
소모임
자기소개·게시판·우리사이·팀플후기·롤링페이퍼
오픈형
커뮤니티
사이 좋은 세상
공익단체와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상시적인 봉사 및 기부활동
후원하기·봉사하기·공익캠페인·테마캠페인
광장
자신들만의 글과 생각을 올린다.
이야기·매니아·이슈&뉴스·연예&스포츠·정보플러스
오 픈
테 마
해당 테마(영화, 만화, 기타)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영화·만화·도서
스 테
이 지
아티스트와 문화 소비자가 만나는 열린 문화 공간 - 온·오프라인의 열린 문화 공간
음악·영화·춤·공연·전시·전통문화
(4) Connection 전략
SK커뮤니케이션즈 회사 하에 여러 사이트 연계
SK텔레콤과 연계하여 통신요금 마일리지로 도토리
몽키3,멜론, 해피머니, pomm카드, 씨즐, 오디오닷컴 등과 연계
(5) Customizing 전략
생일 및 일정관리, 자동주소록, 일촌관리 등을 통한 개인정보 관리가능
접속 시 알림기능과 새글알림기능,마이싸이월드기능,로그아웃시 ‘000님은 1000번째 싸이월드를 방문하였습니다.’라는 방문일자와 횟수를 알려주는 끝인사말
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베이비홈피, 논술 특강 및 평가를 위한 스쿨, 업무회의 등이 가능한 팀플 등 개개인에 맞는 특성화 된 커뮤니티 이용가능
유무선 통합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싸이월드 이용가능
(6) Communication 전략
1) 개인 - 개인의 Communication
- 일촌 맺기, 쪽지와 대화신청
- 미니홈피 상에서 댓글달기,1촌평, 파도타기
- 타운의 운영자와 고객의 네이트온 실시간 대화기능
2) 기업-개인의Communication
- 헬프데스크의 1:1문의, 서비스가이드, 제안하기
5. 향후 전략
(1) 서비스를 강화(서버 증설이나 네트워크 설비 확충)
느린 속도와 잦은 정기 점검으로 인한 ‘악명’을 꼬리표처럼 달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일부 싸이폐인들은 “이것도 느림의 미학”이라고 자위하지만, 새로운 것에 열광하는 네티즌들이 언제까지나 싸이월드의 ‘아다지오’에 맞춰 춤을 춰줄지는 모르는 일이다.
따라서 이용자들의 수가 날로 늘어나는 것을 대비해 그에 맞는 서버 증설과 네트워크 설비를 더더욱 확충해야 한다.
(2) SK의 자본력에 의지하기보다는 서비스의 질적인 승부
개인 미디어 서비스의 강화를 내세우면서도 1년 동안 통합 전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뛰어넘는 질적인 발전상을 보여주지 못함. 브랜드의 힘만 믿다가 끝없는 추락세에 있는 야후코리아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기존의 서비스에 안주하는 것 보단 계속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미니홈피 업그레이드) 경쟁사들에 맞서야 한다.
(3)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
원하지 않는 개인의 정보 노출을 막기 위해 익명의 게시판을 개설하여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참고자료>
www.cyworld.com
www.nate.com
www.rankey.com
www.metrix.co.kr
www.dt.co.kr
www.newsis.com
KoreanClick News letter 제159-1호 - KoreanClick, 2008
2007하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 인터넷 진흥 연구원, 2008
인터넷 문화경제와 이용자 - 서우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2006 문화미디어산업백서 - 문화관광부, 2007
한국형입소문마케팅 - 정재윤, 인디북, 2006
싸이월드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 김민주, emars, 2005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지형, 제우미디어, 2005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 김철수, 길벗,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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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1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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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6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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