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Toyota Motor Corporation)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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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도요타 기업이란?
2.도요타의 생산 방식
3.도요타의 경영전략
4.도요타의 미래전략
5. 삼성과 도요타의 공통점과 차이점.
6. 느낀점

본문내용

중시 경영을 한다는 데서는 유사하게 보이지만, 도요타가 TPS를
통해 종업원의 전원참가형 경영을 하고 있는 점이 삼성과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삼성의 인센티브 제도는 조직간 경쟁을 유발해 이익극대화의 효과를 보고 있으나 과다한 경쟁이 가족 같은 분위기 보다는 살벌한 경쟁으로 흐르기 쉬운 단점을 안고 있다. 도요타 역시 인센티브제를 취하고는 있으나 삼성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삼성의 경우 승진인사가 있을 때 경쟁에서 뒤쳐진 동료들은 퇴사하는 경우를 볼 수 있으나 도요타의 경우는 그대로 근무하는 풍토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 한국의 한국의 삼성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의 무 노조 경영과 도요타 노조의 경영참여.>
삼성과 도요타 모두 임직원들에게 동업계 최고의 대우를 해주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은 점을 보이고 있으나, 삼성은 노조를 인정치 않고 있다는 점이며, 도요타는 노조를 인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노조설립의 요인 자체를 원천봉쇄 하고 있기 때문에 근로자들이 기업의 일원으로써 정당하게 의견을 내고 권리를 행사 하고자 하는 욕구를 언제까지 억제 할 수 있을지 관건이다. 도요타는 노조는 있으나 어용노조의 역할을 할 뿐이다. 노조는 회사의 형식적이며 회사의 일개 부서에 불과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도요타 노조는 회사의 조언자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의 선점전략과 도요타의 후발전략.>
삼성은 “시장변화를 남보다 먼저 보고, 남보다 한 발 먼저 움직여서, 경쟁자를 제압해, 시장을 먼저 차지한다” 는 先見, 先手, 先制, 先占전략을 통해서 경쟁사 보다 먼저 제품을 내놓아 선발주자의 이익을 취하는 경영학의 원론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는 반면 도요타는 경쟁사 보다 먼저 나서지 않는 후발주자의 이익을 택하는 경영을 하고 있는 점이 확연히 다르다.
<기술개발 전략.>
삼성의 현재 기술력은 세계수준으로 평가 되고 있으나 기술은 원천기술을 들여 오거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삼성의 것으로 만들었고 이를 운용하고 개발하여 기술을 습득 하였다. 마침내 일부의 기술은 원천기술보다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원천기술의 개발에도 막대한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삼성은 원천기술 개발전략과 병행 하여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실용주의적인 기술이전을 하고 있다. 많은 돈을 들여 자체 개발하기 보다는 빠른 시간 내에 기술을 사오는 것이 유리 하다는 이건희 회장의 실용주의 때문이다. 도요타는 삼성보다 수 십년 앞서 자체적으로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오늘날에 이르렀다. 해외의 전략적 제휴 보다는 그들만의 방법으로 기술을 개발하여 오늘날에 이르렀다는 점이 다르다.
<사업 포트폴리오의 차이점.>
도요타는 자동차 중심기업이며 자동차와 관련사업 이외에는 결코 위험한 투자나 재테크에도 눈을 돌리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업 다각화 보다는 자동차 부문에서 꾸준히 미래를 향하여 투자하고 기술을 축적하여 나가는 전략이다. 이에 비하여 삼성은 삼성전자 이외에도 건설 등 많은 계열사를 소유하고 있다. 삼성전자만 하더라도 반도체, LCD. 휴대폰, 가전 등 다각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삼성이 반도체 부문에서 뿐 만 아니라 휴대폰 가전 등에서도 이익을 내고 있는 점이 삼성을
주목하고 있는 점이다.
<세습경영의 차이.>
도요타 자동차는 4대째 장남승계의 원칙에 따라 내려오고 있으나 사정에 따라서는 적임인 사람이 그 자리를 맡게 한다. 이 점에서는 삼성의 경우에도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삼성의 경우에는 2세대에 이르러 형제간에 그룹을 분할 하여 운영하고 있는 점이 다르다. 한솔그룹과 신세계그룹 등으로 분할 하였고 이건희 회장은 삼성전자를 이어 받았다. 도요타는 재산분할 없이 친족 모두가 도요타 자동차 경영에 참여 하고 있으며, 위기 때마다 전문경영인을 등용하여 확실하게 권한을 위임하고 도요타의 경영을 맡긴다. 도요타 가문은 지분으로 도요타를 지배하고 있는 점 보다는 그룹의 상징적이고 정신적인 지주의 역할을 하면서 도요타를 지배하고 있다는 표현이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이 에버랜드의 전환사채를 통하여 경영권을 세습하면서 불법시비에 휘말리고있는 점은 삼성의 화려한 실적 뒤에 숨은 그림자이다. 이 점을 지혜롭게 해결해야 삼성이 존경 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6. 느낀점
성공 기업의 사례인 도요타 기업을 조사하고 난 후 알게 된 점은 성공이란 건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란 것을 알았습니다. 지금의 도요타 기업 역시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처음 시작과 함께 어려운 점을 겪기도 했지만 도요타만의
방식으로 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나서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 된 전략을 펼친 뒤에서야 비로소 성공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성공한 기업으로 있기까지 도요타의 경영진과
직원들이 누구보다 더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도요타의 경영전략을 알아봄으로써
알 수 있었습니다. 도요타의 경영전략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것은 인간 중심
경영이었는데, 기업 자체가 사람으로부터 해서 시작되는 것이기에 가장 중요한
것도 사람이라는 것을 안 도요타의 경영진들은 직원들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로 많은 것을 얻게 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도 무파업으로 좋은 경영을 하고 있는 것 역시 이러한 노력의 결과였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도요타 기업처럼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있긴 하지만 도요타기업처럼 좋은 경영으로 알려져 있는 기업들은 많이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도요타 기업의 이런 모습들을 본받아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기업들도 다른 나라 기업들의 모범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도요타에서 일하는 사람들처럼 자신보다 자신이 속해있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노력할 수 있도록 하고,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올바른 경영 정책이 무엇보다 빨리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번에 성공한 기업의 경영전략을 조사하게 되는 날, 망설임 없이 다른 나라의 기업이 아닌 우리나라의 기업 이름이 적혀 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기업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일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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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04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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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8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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