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온라인][사이버][인터넷환경][가상공간][인터넷기술]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의 발전,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의 특징, 인터넷의 기능과 인터넷의 현황, 인터넷의 문제점 및 향후 인터넷의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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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온라인][사이버][인터넷환경][가상공간][인터넷기술]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의 발전,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의 특징, 인터넷의 기능과 인터넷의 현황, 인터넷의 문제점 및 향후 인터넷의 발전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정의

Ⅲ. 인터넷의 수용자

Ⅳ. 인터넷의 발전

Ⅴ. 인터넷의 구성
1. 전자우편(EMAIL)
2. 텔넷(Telnet)
3. FTP
4. WWW
5. 고퍼&베로니카
6. 아키
7. 뉴스그룹

Ⅵ. 인터넷의 특징

Ⅶ. 인터넷의 기능
1. 전자우편
2. FTP
3. 원격접속
4. 정보검색
5. 유즈넷
6. 채팅
7. 게임
8. WWW

Ⅷ. 국내 인터넷 이용 현황

Ⅸ. 인터넷의 문제점
1. 인터넷 범죄
2. 인터넷 질병
1) 신체적인 증상
2) 정신과적 증상

Ⅹ. 향후 인터넷 발전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중독증에 시달리고 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하루에 1백번 이상 증권사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장이 끝난 후부터 정보를 수집한다는 이유로 새벽까지 증권관련사이트를 서핑하는 사람도 많다. 이들은 모든 사이트를 뒤지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고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인터넷사용자의 10%가 중독증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실제 한국경제신문과 코리아매트릭스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네티즌 10명중 4명이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일상 업무에 지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인터넷중독의 판단기준은 크게 두 가지. 먼저 인터넷을 하지 않을 경우 금단증상이 나타나느냐의 여부다. 알콜 중독자가 장기간 술을 마시지 않을 경우 손이 떨리고 심하면 경련이 일어난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중독자가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짜증이 나고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두 번째는 인터넷으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지장을 받느냐는 것. 중/고등학생이 인터넷을 즐기느라 학교생활에 소홀해지고 사회인이 인터넷 때문에 직장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될 정도라면 중독 됐다고 봐도 된다. 인터넷중독증은 심할 경우 입원해 약물치료를 받아야할 정도로 심각한 질환이다. 전문가들은 인터넷중독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고 운동시간을 늘리는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인터넷의 문제점은 다양하다. 거의 컴퓨터를 통해서 이루어지기에 인터넷의 문제는 컴퓨터의 과사용에 의해 시각과 부동자세의 적은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등을 유발하며, 새로운 정보를 너무 급속도로 받아들여짐으로써 정신적인 부작용이 부각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고 할만큼 굉장히 방대한 공간이다. 이 방대한 공간에서 우리의 개개인은 내가 아닌 새로운 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가상의 나를 만들어짐에 의해 쉽게 이성을 잃고 과감하게 행동을 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새로운 범죄가 생겨나며, 자신의 현실세계를 망각하여 급기야는 현실을 회피하고 가상세계에서만 안주하려는 중독증상을 보여지게 된다.
㉡ 게임중독증
기존의 컴퓨터 게임은 컴퓨터와 사람간의 일대일 게임이기 때문에 컴퓨터의 게임 패턴만 읽게된다면 게임을 쉽사리 이기게 되며 금세 지루해진다. 그러나 최근에 나오는 컴퓨터 게임은 사람과 사람간의 게임이기 때문에 다양한 전술을 체험하며 일대일뿐만 아니라 다수간의 대결도 가능해졌기에 더 흥미롭고 재미있어 졌다. 그리고 자신의 게임에 대한 어느 수준에 올라왔어도 더 잘하는 상대를 만났을 경우 그 상대를 이기기 위해서 더욱더 게임에 매달리며 몇 날 몇 일을 밤을 지새우는 것은 흔한 일이다. 최근에 TV프로에도 게임의 도사 격인 프로게임어간의 대결을 방영하는 추세로 볼 때 게임중독증으로 인한 피해는 더욱더 늘어날 전망이며 특히 이런 게임을 즐기는 연령층이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들이 많으며 학교생활 및 취미생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 같다.
Ⅹ. 향후 인터넷 발전방향
인터넷은 그동안 오랜시간을 거쳐오며 발전의 발전을 거듭해 왔다. 특히 근래에 와서 거론되는 기술 동향으로 e-cash, cybercoin 등의 도입에 인한 전자상거래, 인터넷과 인트라넷의 결합, 홈페이지를 넘어선 홈스페이스(3차원 웹기술) 등 각종 분야에서 하루가 다르게 개발되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인터넷 서비스를 관찰하면 문서, 그림, 음성 등의 전송은 이루어지나 후각이나 미각, 촉각을 만족시키는 전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먼 곳에 있는 물체의 냄새나 맛 느낌 등을 전송 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발전이 이루어 질 것이다. 그리고 WWW에서 검색을 하려면 주소 등을 입력해야 검색이 가능한데, 음성을 인식하여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보강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이 시간 문제 일 것이다. 지금은 보통 가정에서 전화선을 이용한 정보의 전송이 행해지고 있지만, 이런 전송방식으로는 역시 한계가 있다고 보고, 다른 전송방식의 채택이 중요하다. 주파수를 이용한 방식 이라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한다든지 하여 지금의 유선방식에서 무선전송방식으로의 전환이 가장 시급하다.
. 결론
초고속정보통신망이 건설되고 이를 통해 인터넷의 보급이 가정에까지 확산되면, 삶의 방식이 혁신적으로 바뀌게 된다. 정보통신기술과 과학의 발전으로 과거 수십 년 걸려 이룩했던 일들도 이제는 몇 달 안에 일어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지고 있으며 그 개방성과 세계화의 특성으로 인해 이제 학생들은 전 세계의 정보를 활용하여 학문에 임할 수 있고, 사업가들은 세계 시장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을 팔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은 전 세계를 우리 손끝에 두고 있으며, 전 세계의 개인과 기업이 이제는 우리의 경쟁상대이다. 정보화의 기술과 그 응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지만, 우리의 그에 대한 인식은 산술급수적으로 늘어날 뿐이다. 우리 나라 국민은 이러한 정보화의 물결을 빨리 감지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가정,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자각이 필수적이다. 또한,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 시기를 놓치지 말고 민간의 노력에 못지 않게 이를 지원하는 정책을 준비하여, 인터넷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국민을 계도하고 기업에게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산업화는 늦었지만 정보화는 앞서가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석 / 1995,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 정보사회와 우리, 소화
김철 / 2002, 학문사, 인터넷 개론
성동규·라도삼 / 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
윤준수 / 1998,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안효질 / 2001, 인터넷 법제의 동향과 과제(II):지적 재산권을 중심으로, 한국법제연구원
이상정/ 1998, 인터넷환경에 대응한 지적재산권 보호방안, 정보통신 정책 위원회
최복수 / 2000, 사이버자치 실현을 위한 기반구축에 관한 연구, 충북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상민 / 2000, 사이버 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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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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