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시다와 할리 데이비슨의 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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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쓰시타
Ⅰ. 마쓰시타 들어가기
1. 회사소개
2. 회사 연혁
Ⅱ. 구조조정 배경
1. 1920년대 후반 일본 경제의 불황 이후
2. 1945년 2차 세계대전 이후
Ⅲ. 마쓰시타의 경영방식
0-1. 공유된 가치
0-2. 경영스타일
Ⅳ. 최근 마쓰시타의 변화와 전략적 시사점
1. 경영환경의 변화와 조직 내 문제점 - 산업화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의 변화
2. 마쓰시타 변화의 전략적 시사점
3. 최근 마쓰시타의 재도약

*할리데이비슨
Ⅰ. 할리데이비슨 들어가기
1. 회사소개
2. 회사연혁
Ⅱ. 구조조정 배경
Ⅲ. 변화하는 할리데이비슨
1. 경영전략
2. 조직구조의 변화
Ⅳ. 구조조정 후의 변화
1. 생산
2. 할리 데이비슨 부활의 징표
3. 최근의 진전 상황
Ⅴ. 성공적인 구조조정의 원인 분석

*자료출처

본문내용

할리는 중량급 시장을 나누어 지배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년도
매출
순익
1982
210
-25.1
1983
254
1.0
1984
294
2.9
1985
287
2.6
1986
295
4.3
1987
685
17.7
1988
757
27.2
1989
791
32.6
1990
865
38.3
1991
940
37.0
1992
1,100
54.0
1993
1,210
68.0
1994
1,537
83.0
(단위 : 백만달러)
할리가 만든 미국제 대형 오토바이는 계속 인기를 끌었다. 1993년 6월 12일에 할리 데이비슨 설립 90주년 행사가 밀워키에서 있었는데 이 행사에는 1만 8천 명의 H.O.G를 비롯해서 10여만 명의 사람이 참석했다. 이 행사가 얼마나 인기를 끌었던지 밀워키에서 60마일 반경에 있는 모든 호텔의 방들이 모두 예약이 되었었다고 한다. 할리 데이비슨이 얼마나 우상적인 브랜드인지를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겠다.
3. 최근의 진전 상황
1990년대의 상황도 계속해서 할리에게 우호적이었다. 수요는 증가하고 할리에 대한 우상화 분위기는 더욱 강화되었다. 이런 분위기에 부응하기 위해 할리는 1997년 밀워키에 새로운 엔진생산공장을 세워 오토바이 생산능력을 현격히 증가시켰고 1998년에는 캔사스시티에 새로운 조립공장을 설립했다. 할리측은 할리 오토바이에 대한 미국 내 수요가 여전히 공급을 앞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수출
1993
57.2
24.5
1997
96.2
36.1
(단위 : 백만달러)
계속적인 생산능력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소비자들은 주문을 해놓고 한참 기다려야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를 인수받을 수 있다. 이러 기다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할리에게 등을 돌리기는커녕 오히려 할리에 대한 우상화 분위기는 한층 강해지고 있다.
매출
순익
1993
1,217
18.4
1997
1,763
174.0
(단위 : 백만 달러)
할리 데이비슨 로고의 인기를 보여주는 예는 울버린 월드 와이드가 할리와 로고 라이센스 계약을 한 것이다. 허시 파피 구두의 오리지널 메이커였으며 현재는 미국의 가장 큰 제화회사인 이 회사는 1998년 말에 출시되는 부츠 및 패션슈즈에 대해 할리의 이름을 사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할리에서 26년 동안 일한 후 현재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로 일하고 있는 제프리 블루스타인은 이제 가격이 저렴한 소형 오토바이를 생산해 젊은층과 여성고객을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소비자층은 크고 무거운 오토바이를 싫어하는데 할리 오토바이 오너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할리 오토바이는 그 어느 브랜드보다 강한 우상 브랜드가 되었다. 할리 데이비슨에서 근무하는 8천 명 직원들 중 반 정도가 할리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며 그들 중 상당수가 미국 곳곳에서 열리는 오토바이 경주 및 행사에 여가 삼아 또는 회사 홍보차 열성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할리의 보유자 수는 64만 명에 이르고 부품 및 액세서리를 담은 카탈로그만해도 페이지가 720쪽이나 된다. 이제 할리의 이름은 블루진에서부터 픽업트럭에 이르기까지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2002년에 할리는 창립 100주년을 맞이했는데 무려 25만 명의 오토바이족들이 밀워키에 모여 이를 축하하는 대대저인 행사가 벌어졌다.
Ⅴ. 성공적인 구조조정의 원인 분석
본 빌스가 1981년에 할리 데이비슨을 인수하고 나서 제일 먼저 취한 정책 중 하나는 바로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이었다. 할리 데이비슨의 부활전략은 이러한 노력을 중심으로 짜여졌다. 이 과정에서 빌스는 일본식 경영기법 특히 직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는 방식을 도입했다. 대형 오토바이에 대한 새로운 고객층을 양성한 것은 할리의 부활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다. 거대하고 요란한 할리 오토바이를 새롭게 수용한 고급 고객층을 확보한 것은 할리의 위기극복에 큰 기여를 했다. 신기한 사실은 도저히 양립할 수 없을 것 같아보이는 전형적인 까만 가죽재킷의 폭주족들과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전문직 종사자인 러비족들이 똑같이 할리를 사랑한다는 사실이다. 러비족들의 할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 데에는 빌스와 할리의 고위 간부들이 할리족들의 경주 및 자선행사에 자주 모습을 드러낸 것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토바이 생산기술이 향상되었고 승차감도 편해졌으며 사람들이 새롭게 관심을 가질만한 장치도 추가되었다. 또한 매장 인테리어를 좀 더 화려하고 멋있게 꾸미려는 딜러들의 경쟁도 할리의 발전에 한 몫을 했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할리는 오토바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에 할리의 로고를 붙이는 사업다각화전략을 모색했다. 이런 기타 수입은 할리뿐만 아니라 할리의 딜러들에게도 큰 소득원이 되었으며 고소득층 고객들이 오토바이 자체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다양한 상품들의 인기에 힘입어 할리는 이 분야의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데 오토바이 외 부문 매출이 1억 달러를 상회하게 되었다.
*자료출처
-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 로버트F. 하틀리지음 (주)아인앤컴퍼니
- 영원한 청춘(마쓰시다 고노스케 나의 이력서) / 김정환 역
- 마쓰시다의 리더십 - John P. Kotter
-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덕경영 - 강구극언
- 할리데이비슨코리아 http://harley-korea.com
-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목차
*마쓰시타
Ⅰ. 마쓰시타 들어가기
1. 회사소개
2. 회사 연혁
Ⅱ. 구조조정 배경
1. 1920년대 후반 일본 경제의 불황 이후
2. 1945년 2차 세계대전 이후
Ⅲ. 마쓰시타의 경영방식
0-1. 공유된 가치
0-2. 경영스타일
Ⅳ. 최근 마쓰시타의 변화와 전략적 시사점
1. 경영환경의 변화와 조직 내 문제점 - 산업화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의 변화
2. 마쓰시타 변화의 전략적 시사점
3. 최근 마쓰시타의 재도약
*할리데이비슨
Ⅰ. 할리데이비슨 들어가기
1. 회사소개
2. 회사연혁
Ⅱ. 구조조정 배경
Ⅲ. 변화하는 할리데이비슨
1. 경영전략
2. 조직구조의 변화
Ⅳ. 구조조정 후의 변화
1. 생산
2. 할리 데이비슨 부활의 징표
3. 최근의 진전 상황
Ⅴ. 성공적인 구조조정의 원인 분석
*자료출처
  • 가격1,9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8.09.19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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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9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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