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다양한 정의
1) 교육과정은 교과목이나 거기에 담긴 내용이다.
2) 교육과정은 계획된 활동이다.
3)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이다.
4) 교육과정은 수행할 일련의 과업이다.
5) 교육과정은 의도한 학습결과이다.
6) 교육과정은 문화적 재생산의 도구이다.
7) 교육과정은 사회개선 프로그램이다.
8) 교육과정은 개인의 인생 행로에 대한 해석이다.
9) 은유는 교육과정의 본질을 잘 드러낸다.
참고문헌
1) 교육과정은 교과목이나 거기에 담긴 내용이다.
2) 교육과정은 계획된 활동이다.
3)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이다.
4) 교육과정은 수행할 일련의 과업이다.
5) 교육과정은 의도한 학습결과이다.
6) 교육과정은 문화적 재생산의 도구이다.
7) 교육과정은 사회개선 프로그램이다.
8) 교육과정은 개인의 인생 행로에 대한 해석이다.
9) 은유는 교육과정의 본질을 잘 드러낸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뒷 세대를 도와 훌륭한 사회성원을 길러내는 일이다. 사람 기르는 사람의 일이다. 결국, 교육과정은 "사회 속의 학습자들이 자심의 잠재력을 찾고 더 나은 배움과 더 나은 삶을 열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면 좋을 까를 묻고, 이에 대해 심사숙고하여 답하고 이를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총체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9) 은유는 교육과정의 본질을 잘 드러낸다.
지나치게 다양한 정의가 상존할 때 이를 벗어나는 하나의 방법은 종합적으로 정의하거나 공통적인 현상에 주목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아예 정의하려는 의도를 멈추고 교육과정의 현상과 이미지를 다른 현상에 빗대어 비유해 보는 것이다. 클리바드(H. Kliebard)는 간결하지만 권위 있는 그의 논문(1982)에서 인간은 흔히 비유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은 특정 현상의 본질을 드러내는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교육과정 문헌과 실제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근본적인 특징을 공장의 생산, 식물의 성장, 여행의 여정으로 비유(metaphor)하고 있다.
공장의 제품 '생산'이란 산업 모형을 의미하는데, 학생들을 명세화된 계획을 활용하고 낭비를 피하는 숙달된 기술자로 변모할 원재료로 보며, 그 원재료가 그 목적에 사용되도록 한다. 농장의 식물 재배 및 '성장'의 비유는 교사를 통찰력 있는 정원사로 보는 것으로 교사는 식물(학생)의 독특한 특징을 파악해서 그들 자신의 특수한 종류의 꽃을 피우도록 재배한다. '여행'의 비유에 있어서 교사는 여생의 안내자로 학생들을 지식, 기능, 아이디어, 감상, 태도가 풍부한 지역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여행 안내자는 각각의 여행자가 그들의 배경, 능력, 흥미, 적성, 목적에 있어 독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여행을 하고서도 각기 다른 반응을 나타내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사람들은 마차의 경주로라고 하는 교육과정의 어원 때문에 여행이라는 은유가 가장 기원에 근접한다고 믿는다. 여행이라는 비유는 클리바드가 제시한 각각의 비유를 종합하는 데 있어 충분히 포괄적이다. 예를 들어 여행이라는 것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가는 여정이 분명하다면, 성장이라는 것은 자신을 확장시키고, 분화시키고, 보다 복잡하게 통합되어 가는 또 다른 여정인 것이다. 또 생산이란 것은 원재료에서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나오는 최종 산출물로서의 여정인 것이다.
참고문헌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도서출판 문음사
9) 은유는 교육과정의 본질을 잘 드러낸다.
지나치게 다양한 정의가 상존할 때 이를 벗어나는 하나의 방법은 종합적으로 정의하거나 공통적인 현상에 주목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아예 정의하려는 의도를 멈추고 교육과정의 현상과 이미지를 다른 현상에 빗대어 비유해 보는 것이다. 클리바드(H. Kliebard)는 간결하지만 권위 있는 그의 논문(1982)에서 인간은 흔히 비유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은 특정 현상의 본질을 드러내는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교육과정 문헌과 실제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근본적인 특징을 공장의 생산, 식물의 성장, 여행의 여정으로 비유(metaphor)하고 있다.
공장의 제품 '생산'이란 산업 모형을 의미하는데, 학생들을 명세화된 계획을 활용하고 낭비를 피하는 숙달된 기술자로 변모할 원재료로 보며, 그 원재료가 그 목적에 사용되도록 한다. 농장의 식물 재배 및 '성장'의 비유는 교사를 통찰력 있는 정원사로 보는 것으로 교사는 식물(학생)의 독특한 특징을 파악해서 그들 자신의 특수한 종류의 꽃을 피우도록 재배한다. '여행'의 비유에 있어서 교사는 여생의 안내자로 학생들을 지식, 기능, 아이디어, 감상, 태도가 풍부한 지역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여행 안내자는 각각의 여행자가 그들의 배경, 능력, 흥미, 적성, 목적에 있어 독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여행을 하고서도 각기 다른 반응을 나타내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사람들은 마차의 경주로라고 하는 교육과정의 어원 때문에 여행이라는 은유가 가장 기원에 근접한다고 믿는다. 여행이라는 비유는 클리바드가 제시한 각각의 비유를 종합하는 데 있어 충분히 포괄적이다. 예를 들어 여행이라는 것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가는 여정이 분명하다면, 성장이라는 것은 자신을 확장시키고, 분화시키고, 보다 복잡하게 통합되어 가는 또 다른 여정인 것이다. 또 생산이란 것은 원재료에서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나오는 최종 산출물로서의 여정인 것이다.
참고문헌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도서출판 문음사
추천자료
- 특수교육의 정의와 발달과정
- [직업교육][프랑스 직업교육 사례][직업훈련]직업교육의 정의, 직업교육의 변천과정과 직업교...
- [진로교육]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와 발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과 목적, 중...
- 교육 과정의 정의
-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정의, 전환교육(특수, 장애인직업)의 현실과 내용, 전환교육(...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정의, 교육정책의 목표, 교육정책의 형태, 교육정책의 기능, 교육정책...
- [통일교육][통일교육 지도방법]통일교육의 정의,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 통일교육의 목표, 통...
- [문식성교육(문식성지도)]문식성교육(문식성지도)의 정의, 문식성교육(문식성지도)의 변천과...
- [교육요구, 특수장애아(특수장애아동)]교육요구의 정의, 교육요구의 의의, 교육요구의 모델, ...
- 유아의 내러티브 발달 (내러티브의 정의·범주·구조,유아의 내러티브 발달 과정과 영향을 미치...
- 방통대 교육공학 수업 1~4강 요점정리 (교육공학의 개념 및 정의,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
- 한국 평생교육의 특징 및 전개과정 {평생교육의 정의 및 등장배경, 한국 평생교육 특징과 전...
- [교육education심리학] 발달의 개념 및 발달 연구의 동향 (발달의 정의, 발달에 대한 주요 논...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의 성격 - 교육공학의 정의 및 발달과정, 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