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마케팅의 분석(암웨이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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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네트워크마케팅의 분석(암웨이위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network marketing에 대한 이해
1. network marketing이란?
2. network marketing운영구조
3. network marketing의 배경
4. network marketing의 특징 및 장ㆍ단점
5. network marketing과 피라미드 판매의 비교
6. network marketing의 전략
7.국내외 network marketing 현황

Ⅲ. 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1. 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
2. network marketing의 발전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휴를 통한 다품종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사업영역을 증대시킴으로써 사업의 편익을 도모하여 네트워크 마케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업체들은 영세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로 판매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우수한 중소기업들이 제휴와 협업을 통한 전자상거래를 공동으로 운영한다면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는 유통망을 확보하고 우수하고 다양한 제품을 거래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의 구축으로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다.
(8) 관리감독의 공정화와 관리전문가 양성
방문판매법은 기업과 소비자를 보호하고 기업의 활동을 최대한 보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나 이 법률의 다단계 판매 관련부분은 피라미드 판매를 의식한 나머지 규제 일변에 치우친 것이 많다고 본다. 피라미드는 반드시 척결이 되어야 할 대상이어서 보다 철저한 감시와
규제가 이루어져야 되겠으나, 정상적인 사업 활동마저 규제한다면, 정부의 탈 규제시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또한 반품규정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규정이나, 사업자형 회원이 높은 수당을 받기 위하여 사두었다가 반품할 때에 위 레벨부터 반품을 하면 수당 환수가 불가능하며, 현행법에 따른 환불규정 또한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에 지나치게 불리하다.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와 판매원간의 부담의 균형원칙에 따라, 판매원 사업포기 등 순수한 반품은 구제하되 네트워크 마케팅 판매원에게도 일정한 책임과 부담을 지워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네트워크 마케팅 전문가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는데 이는 그동안 관리기관에 네트워크 마케팅을 이해하는 전문가가 부족하여 정상적인 사업자 등록을 하고 성실하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 건전한 네트워크 마케팅을 불법적인 영업으로 간주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고 있는데 따른 올바른 이해를 구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현재 국내 실업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초창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창업으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재취업으로 가는 중간적 직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 마케팅을 활성화하면서 더불어 국가의 사회문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제도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이 활성화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앞서 말한 전문가 양성과정의 제도화 등이 뒷받침되어야 하겠다.
(9) 점진적 기업활동 규제완화를 통한 경쟁체제구축
미국의 경우 네트워크 마케팅 영업에 대해 지난 70년대 혹독한 법정 검증과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현실에 맞게 수정됨에 따라 기업규제가 상당히 완화되었다. 현재 미국은 자본금에 상관없이 회사를 설립할 수 있고 등록의무도 없으며 후원수당 및 판매 제품가격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기업설립, 판매제품, 경영활동에 대한 규제는 거의 없다. 반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사전에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도 도입 초기 피라미드 홍역을 치루면서 전반적인 인식이 부정적이었으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단기 처방을 쓰기 보다는 장기간에 거쳐 법과 제도를 세밀하게 정비하였다. 그리하여 현재 등록의무, 자본금 규모ㆍ후원수당ㆍ판매가격 제한 등의 규제가 없어 기업 활동에 대한 제약은 거의 없다.
이같이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들은 그간의 시행착오를 거치는 동안 소비자 보호는 철저히 하면서 기업 활동에 대한 제약을 없애고 자유경쟁 체제로의 전환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점차 시장이 정비됨에 따라 자본금 제약, 후원 수당 제한, 판매 가격 제한 등과 같은 기업 규제를 점진적으로 풀어 자유경재체제로의 안정된 시장이 정착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Ⅴ. 결론
네트워크마케팅이란 ‘제조업자→도매업자→소매업자→소비자’ 와 같은 일반적인 유통경로를 거치지 아니하고 다단계판매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사용해본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조직의 판매원이 되어 상품을 구입,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이 순차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판매형식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워크마케팅은 남녀노소, 학력, 직업, 개인의 능력에 상관없이 시작할 수 있다. 둘째, 네트워크마케팅은 자영사업이지만 자본금이 필요없다.
셋째, 점포가 필요없다.
넷째, 재고를 쌓아 둘 필요가 없다.
다섯째, 종업원이 필요없다.
여섯째, 근무시간의 제한이나 출퇴근의 의무가 없다.
이러한 네트워크마케팅은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변화하는 사회적 조류와 소비자에 대하여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함으로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으며 생산규모를 예측할 수 있어 경제적인 기업운영이 가능하게 되며, 일반관리비 부문에서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제품을 사용하고 우수한 제품을 타인에게 권함으로 인해 자신이 담당한 광고와 유통에 대한 인세를 돌려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적은 자본으로 자신의 사업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마케팅은 마음만 먹으면 무자본으로 성공할 수 있는데 현재도 부정적 이미지가 작용하고 있으므로 업계는 냉정하게 마케팅 측면에서 새로운 인식과 공동 번영을 위한 목표 지향적 가치 추구와 그에 따른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관계법령을 개정하고 공제조합을 통해 스스로의 자정 노력도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업체들은 확실한 구조조정을 통해 자금과 조직 및 운영능력이 있으면 살아남고 자금도 조직도 부족하면 도태되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21세기는 물건을 잘 만든다 해도 유통채널이 확보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 기업들이 21세기의 변화하는 유통시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품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광고, 유통비용을 줄여 제품에 대하여 더 많은 투자와 연구개발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유통채널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대한 가운데 하나가 네트워크마케팅이므로 이에 대한 바른 인식을 통하여 변화하는 시대에서 효율적인 유통채널의 개척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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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8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3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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