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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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BPR
1. 의의
2. 도입배경
3. 특징
4. BPR 도입시기
5. 추진방법
6. 고려사항
7. 효과와 방법
8. 성공요소
9. 실패요소 및 대책
10. BPR 추진 시 문제점
11.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차이

Ⅱ. BPR과 조직
1. 조직과 역할
2. BPR에 의한 변화
3. BPR과 조직혁신

Ⅲ. BPR과 정보기술
1. 정보기술 발달 과정
2. 정보기술의 종류
3. 정보기술의 기업 내 파급효과
4. 정보기술의 역할과 본원적 능력
5. 정보기술의 활용의 향후 전망
6. BPR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의 기능

Ⅳ. BPR과 기존기법의 차이점
1. BPR과 유사개념
2. 개선과 혁신의 비교
3. 업무개선과 BPR의 차이
4. 품질관리 운동과 BPR비교

Ⅴ. 사례
1. IBM 크레디트
2. 삼성생명
3. 동서식품
4. 우리은행
5. 공공기업

Ⅵ. 향후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통해 범죄발생 억제력과 검거력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도난사건 현장에서 총괄적인 업무를 진행함으로써 전문성을 확보하고, 4-6종류의 수사서류를 1종류로 간소화 시켜 수준 높은 치안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일반 내근 당직근무는 근무자를 기계장비로 대체해 직원피로 해소하는 한편 연간 1.800만원의 예산절감을 하게 되며 경찰청 전체로 확대 시행 할 경우 연간 약 28억원의 예산절감이 기대된다.
BPR 시범운영 중인 성동경찰서 민원실을 찾은 금호동의 김동수(42)씨는 경찰의 변화하는 모습에 감탄한다며 서류발급시간 감소와 간소화절차는 언론을 통해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편리해 진 줄 몰랐다고 한다.
특히, 민원처리절차에 불편함이 없냐는 전화를 받았을 땐, 자신의 귀를 의심했다고 한다. 경찰이 이제 감동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는 생각에 눈물이 날 지경이라며 다른 공무원조직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동경찰서 김용판 서장은 지난 7월 초 한국정책방송 K-TV에서 “일선직원을 지휘부의 손ㆍ발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업무의 지휘자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따라서 업무처리의 문제점은 실제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그들에게 해결책을 맡기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경찰업무로 인해 국민생활에 불편한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 찾아내 고칠 수 있는것은 다 뜯어 고치겠다”고 밝혀 경찰의 업무혁신 의지가 얼마만큼 확고한지 읽을 수 있었다.
- "지자체 공공CRM 적용 시급"
-디지털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지역특성ㆍ주민 행정수요 적합
-독자적 관리모형ㆍ서비스 구축
4기 지자체가 출범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지방자치제도의 혁신을 위해서는 공공고객관계관리(PCRM) 개념 적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일 서울 상명대에서 열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수원대 오영균 행정학과 교수는 `공공고객관계관리와 혁신에너지'라는 논문을 통해 "지자체가 민간경영 기법을 도입하기 위해 ISO, BPR, BSC 등을 접목시켰지만 효과 면에서는 주민이 배제된 제도개선에 회의적인 견해가 많다"며 "각 지방정부는 지역의 특성과 주민의 행정수요에 적합한 독자적인 관리모형과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PCRM 도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PCRM은 민간기업의 CRM 개념을 정부행정에 접목시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세분해 맞춤형 행정을 실시하는 것이 골자다.
오 교수는 △인터넷ㆍ전화ㆍ우편ㆍ팩스ㆍ내방 등을 통한 직접적 요구(민원) △데이터웨어하우징과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요구사항 분석 △지방행정기관의 직접 설문 등을 통해 주민의 요구를 파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화, 사무소, 직접 메일, 이메일, 웹모바일, 키오스크 등 주민이 편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로를 개설할 필요가 있다는 것. 또 주민을 위한 구체적 활동으로 홍보 활동 관리, 국민의견 수렴, 수익사업 관리, 조세징수 관리, 민원 처리, 행정 정보 개인화 서비스 등을 제시했다. 그는 또 관청(Back Office) 내부의 프로세스 합리화나 성과 분석, 지식관리 및 의사결정 등도 주민 애로상황이 발생하는 현장과 연계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례2.
5. 서울시 행정 BPR에 대한 개선점 제안
인력 배치(서울시 내)
BPR 이후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 바로 ‘인력 배치’ 문제이다. 왜냐하면 새로이 설계된 프로세스와 정보 기술 등에 따라 새로운 인력이 새로운 부문에서 배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서울시 BPR을 살펴보면 이를 통한 새로운 변화에 대응되는 인력 배치 변화를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만약 이 부문까지를 프로세스로 확장시킬 수 있다면 더욱 성공적인 BPR이 가능하다.
외부 행정프로세스(타도시)
서울시 행정은 일반기업이 아닌 공공기관의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타도시 행정 업무와의 연계가 잘 되고 있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게 되면 다른 도시의 성공BPR 사례의 벤치마킹이 가능해 진다. 또한 발생빈도가 아주 적은 민원이나 요구 사항의 처리의 경우 타 도시와 연계된 하나의 업무로 설계하면 단독으로 설계하여 운영하는 것에 비해 매우 효율적이다.
법률 도시 계획(사회)
서울시 행정 BPR은 대부분 법률이나 도시 계획과 같은 사회적 요소와 많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BPR을 통해 기존의 법률이 수정되어야 한다거나, 새로운 도시계획이 수립되면 그에 맞는 새로운 BPR이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요소를 프로세스 범위에 포함시키게 되면, 보다 능동적으로 보다 빠르게 BPR을 수행할 수 있다
Ⅵ. 향후 전망 및 결론
Ⅵ. 향후 전망 및 결론
BPR은 1990년에 소개된 후로 유행병처럼 짧은 기간 동안 치솟았으나 21세로 접에 들면서 그 열기는 다소 가라앉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BPR과 프로세스 혁신의 개념은 지속적으로 발전 할 것이다. ERP, SCM을 구축하는 과정에서는 업무 재구축이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업무 혁신 없이는 정보 기술 도입의 한계가 따라다니기 마련이다. 즉 다른 정보 기술을 위한 필요 조건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발전성은 끝이 안 보일 것이다. 그리고, 프로세스의 개념이 더욱 확장되어 프로세스간의 통합도 이루어 질 것이라 본다. 또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리엔지니어링이 필요하다. 즉 인터넷을 이용하여 기전의 리엔지니어링의 효과를 높이고, 정보 기술의 미흡으로 완성 할 수 없었던 리엔지니어링을 보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거리하고 있는 기업간의 협력 하에 리엔지니어링을 구축해야 한다. 즉 파트너십을 통한 리 엔지니어링으로확대 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은 매우 효력이 높은 약과도 같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심각하므로 복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즉 조직 구성원들이 의사 결정을 할 때 매우 신중하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BPR도입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비용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경영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과감한 실행을 위한 혁신의 당위성을 인지하고,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추진을 위한 준비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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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9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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