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스타벅스(STARBUCKS)의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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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5P 분석

6. 감성마케팅

7. 시 사 점

본문내용

허만 멀빌의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k)에서 스타벅스(Starbuks)를 생각해냄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상반신을 벗은 바다의 요정 ‘싸이렌(Siren)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
복지혜택(internal Marketing)
종업원들이 열정을 갖고 업무에 헌신하지 않는 다면 고객들에게 회사의 가치를 정확히 전달 할 수 없다고 판단
1988년부터 전체의 70%이상을 차지하는 파트타이머에게도 의료보험 혜택을 제공하는 등 양질의 복지혜택제공
시애틀 본사의 경우, 건물 내에 각종 놀이기구, 편의시설이 배치된 것은 기본이고 디자인 전시실과 응급치료실까지 구비
경제적 환경
- 경제성장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문화적 환경
- 커피가 점차 젊은 층에게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 커피는 더 이상 다른 나라의 문화가 아니다.
- 젊은 층은 유행에 민감하고, 고급품을 선호한다
- 높은 브랜드 이미지
- 고급 원두커피 사용
- 다양한 상품과 아이템
- 일관된 매장 이미지와 커피의 맛
- 차별화된 유통망
- 소비자의 높은 신뢰와 만족도
- 우수한 인사관리
- 경쟁사에 비해 높은 가격
- 무리한 사업 확장
- 경쟁사들의 저가 프리미엄 커피 출시
- 커피시장의 분할
- 인스턴트 커피시장의 축소
- 소비자의 커피품질에 대한 욕구 증가
- 고급 커피시장의 성장 가능성
- 일반 소매음료 시장의 확대
- 낮은 진입장벽
- 다수의 경쟁자와 대체재
- 커피시장 성장의 둔화
- 원재료의 가격변동에 대한 위험
- 높아진 반미감정
Targeting
가격중시 형 그룹은 경쟁사가 비슷한 맛을 더 싼 가격으로 커피를 출시하였을 경우 이동 가능
커피는 맛과 개성표현의 수단의 역할을 함
집중적 마케팅 전략 :
개성추구 형과 마니아 형을 목표시장으로 선정
비교적 충성도가 높다.
Positioning
1. 다양화
- 제품을 다양화하여 개성추구 형 그룹의 욕구를 만족
2. 다양한 입맛에 따라 즐기는 최고급의 커피
- 마니아 형 그룹을 잡기 위한 노력
- 최고급 원두만을 이용
- 품질에 따른 원두의 등급
- 고객을 위한 배려
3. Positioning 전략
-제품사용자에 의한 Positioning+제품속성에 의한 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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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500
  • 페이지수39페이지
  • 등록일2008.10.14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85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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