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웃백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의 현재

2. 미국 OUTBACK의 한국 진출

3. OUTBACK STEAK HOUSE 소개

4. STP 시장세분화

5. SWOT분석

6. 7P

7. OUTBACK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모회사의 빌 앨런 회장이 지난해 6월 증권투자분석가들에게 믿을 수 없는 성공사례라며 한국 아웃백을 소개했을 정도이다
그렇다면 아웃백이 이처럼 해외에서 급성장을 이룩하고 유독 한국에서 성공을 거둔 이유는 무엇일까. 에이버리(아웃백 경영2인자)가 <세인트 피터스버그 타임스>에 밝힌 해외 프랜차이즈 개척의 성공지침을 보자
해외사업의 현지파트너를 잘 잡아라
아웃백은 이미 'TGI 프라이데이(TGI Friday)' 17개 지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하면서 능력이 입증된 정인태씨를 파트너로 스카우트 했다
돈을 성급히 풀지 말라
현지사업자의 프랜차이즈 운영 능력이 인정되면
그때 합작투자 형식의 파트너십을 맺어야한다
서구문화에 개방되어 있는 나라를 찾아라
아웃백이 일본에선 안 되는데 한국에선 되는 이유는
한국 사람들이 서구문화를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사례를 연구하라
한국의 경우 아웃백 외에는 한두 회사 정도가 당초 목표대로 되고 있고
다른 회사들은 아직 궤도에도 오르지 못하고 있다.
메뉴를 현지사정에 따라 조금씩 바꾸어라, 많이는 말고
한국 아웃백은 고기류를 줄이고 생선과 파스타 메뉴를 늘렸다
계산대를 주목하라
미국메뉴를 줄이고 값을 내림과 동시에 싼 메뉴도 추가하여 고객의 발목을 돌렸다
현지 지점의 혁신을 허용하라
한국은 점심시간에도 열기를 원했고 그렇게 하자 수익이 증가했다
자기회사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시장인지를 생각해 보라
한국에는 경쟁업체가 적다 지난 수년간 TV광고로 매상이 부쩍 늘었다
표11) 에이버리의 해외 프랜차이즈 개척의 성공지침
<출처 :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기사검색→'아웃백'이 유독 한국에서만 잘 나가는 이유>
에이버리는 특히 한국 아웃백이 어떻게 손님을 대하는지를 보고 감명 받았다고 한다. 자리가 나기를 기다리는 손님들에겐 애피타이저를 제공하고 있었다. 또 무료 파킹에다 손님이 떠날 때에는 손에 생수 한 병씩을 공짜로 들려줬다. 물론 비용이 들지만 그 값을 한단다. 에이버리는 이렇게 따뜻하게 대해주니 손님이 다시 찾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한다.
결국 아웃백이 한국에서 크게 성공한 것은, 아웃백의 적절한 현지화 전략과 현지 법인의 고객위주의 서비스 등에 기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초기 상륙과정에서 주도면밀한 파트너 선정과 조심스런 투자, 여기에 미국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여전히 식지 않고 있는 소비구조도 큰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금융위기 때 침체되었던 미국과의 인적-물적 교류가 활기를 되찾으면서 5만 명이 넘는 한국 유학생들과 수많은 상사 주재원 등의 빈번한 출입국 등도 아웃백 성공의 기반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현재 미국 내에서 한국 아웃백 메뉴가 단연 인기라고 한다. ‘통고구마’와 ‘볶음밥’이 바로 그것 오히려 미국으로 역수출된 셈이다. 현지인의 말에 의하면 본 메뉴보다 통고구마가 더 맛있다며 일부러 통고구마를 먹기 위해 찾기도 한다고 한다.
<출처 : 세계일보 http://search.segye.com/→기사검색→''한국의 맛'', 아웃백 본고장에서도 먹혔다>
한국 아웃백의 성공경험은 아웃백이 다른 나라에 진출하는 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국의 아웃백도 따라 배울 수 있는 모델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해외에 진출한 모든 아웃백 지점이 성공하지 못했다는 점, 또 한국에 들어온 모든 외국계 외식업체가 성공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의 기업들이 세계를 상대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할 때 아웃백의 어떤 부분을 벤치마킹해야 하는지 확연해진다.
※ 참고문헌
김헌희(2003), “(사례로본)외식 프랜차이즈 경영전략”-백산출판사(658.916475김헌희ㅇㄴ)
Brandford Robert W.(2005), "(MBA에서도 가르쳐주지않는)전략기획 노트“
- 김소연 옮김 비즈니스북스(658.4012B817sㄱ)
안대희,안광호(2001), “외식사업론 = Food Service" - (주)학문사(658.9164795안대희o)
신봉규(2001), “음식점 경영자,실무자를 위한 필독서”- 학문사(658.916475외식업)
김기홍 외2(2003), “외식경영세미나” - 한올출판사(658.9164795김기홍ㅇ)
김기홍(2007), “외식산업의 이해” - 보명Books(647.95068김기홍ㅇ)
언론재단 http://www.kinds.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Outback Steak House http://www.outback.co.kr/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0.23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67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