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의 개념, 중요성,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동향, 문화컨텐츠산업의 효율적인 수출증대 방안,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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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의 개념, 중요성,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동향, 문화컨텐츠산업의 효율적인 수출증대 방안,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문화산업의 개념

Ⅲ. 문화컨텐츠의 개념

Ⅳ. 문화산업의 중요성

Ⅴ. 문화컨텐츠의 중요성

Ⅵ.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동향
1. 우리나라 문화컨텐츠산업 현황

Ⅶ. 문화컨텐츠산업의 효율적인 수출증대 방안

Ⅷ.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전망
1. 세계시장 전망
2. 국내시장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mm Provider)부문은 새로운 채널서비스의 증가와 전반적인 광고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향후 5년간 8.8%의 성장이 예상되고, SO(System Operater)부문은 디지털케이블과 위성방송 보급확대에 따라 약 7.3% 성장이 예상된다. 문화컨텐츠산업 중 가장 큰 규모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게임산업 시장은 약 1,704억 달러(소매기준)로 추산되며, 향후 약 5,339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시장성장이 불법복제에 가장 민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음악산업은 문화컨텐츠산업 중 가장 낮은 1.6%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나, 전체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수요증대와 점증하는 디지털유료화사업이 성장의 뒷받침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2. 국내시장 전망
국내 문화컨텐츠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9조 7천억원으로 추정되며, 방송산업이 가장 큰 규모이다. 업종별 성장추세는 방송영상과 게임산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반면, 음반과 애니메이션 부문은 부진한 성장세이다. 국내 문화컨텐츠산업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영화, 비디오, 방송영상, 음악 등이 약 52억 6,800만불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 약 2%를 약간 웃도는 비중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종은 비디오시장으로 약 2.6%로 나타나며,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업종은 0.6%인 음악시장이다. 문화컨텐츠산업의 교역현황은 전체적으로 약 804억원의 적자 규모를 나타냈다. 업종별로는 음악부문을 제외하고는 영화, 비디오, 방송영상 부문이 모두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서도 비디오 부문이 가장 큰 적자 상태이다.
참고문헌
◇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과 활성화 전략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콘텐츠학회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2002
◇ 심상민,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2002
◇ 양기환, 국제문화교류, 교역인가 교류인가- WTO문화시장 개방을 중심으로-, 국제문화교류와 예술경영, 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2002 학술심포지움 자료, 2002
◇ 전택수, 21세기의 한국 경제와 전통문화의 역할, 한국문화경제학회 1998년 가을학술대회, 1998
◇ 최병권, 해외에 비친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와 국가경쟁력, 한국문화경제학회 1998년 가을학술대회, 1998
◇ 홍성태, 문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전략적 접근,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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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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