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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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UCC의 정의

2. UCC의 분류

3. UCC의 등장 배경과 발달

4. UCC 발전의 배경과 블로그

5. UCC가 주는 권력 이동

6. UCC 마케팅 사례

7. 기업들이 UCC마케팅을 하는 이유

8. UCC 마케팅의 효과

9. UCC의 문제점

10. UCC 마케팅의 전망

본문내용

.
즉, 다시 말해 기존 매스미디어들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정보 선택의 자율성이 강화된 소비자 환경, 그에 따라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도 기업이 주도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기존의 마케팅활동보다 더 많은 타겟과 더 강한 체험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이제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 활동이 아닌 소비자가 실제 활용하고 있는 주요 미디어 네트워크 속에 깊숙이 침투하여 세분화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밖에 없어졌다. UCC 마케팅 또한 이러한 발로에서 그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것이다.
8. UCC 마케팅의 효과
인터넷 사용자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UCC, 즉 사용자 직접제작 콘텐츠가 산업계 전반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제과업체는 광고 공모전 형태로 UCC 마케팅 붐을 일으켰다. 업체마다 새 제품 광고로 UCC 동영상을 적극 이용하고 있다. 기업마다 고객 참여형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UCC 마케팅은 특히 젊은 소비자 층의 호응이 높고 비용대비 광고 효과가 높아 더욱 늘어날 전망이기도 한다.
또한 가구업계에서도 UCC마케팅을 도입했다. 홈쇼핑을 보는 것처럼 UCC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제품을 고르는 방법에서 재생가죽과 천연가죽의 차이점 설명 등 매장을 방문한 것 같다. 금융회사들은 서비스 안내, 금융상품 분석 등을 UCC형태로 제작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교육계도 예외는 아니다.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온라인강의 대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고 즐기는 동영상으로 교육 효과를 높였다. 대학들도 UCC 영상물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고한다.
대학문화는 젊고 활발하다는 점을 이용해서 최근 대학들은 UCC홍보 영상물에 제작하는 게 유행이다
UCC 마케팅 확산으로 전자업계는 희색입니다. 특히 카메라 업계는 UCC 전용 핸디캠과 디지털카메라를 잇따라 출시했고 매출은 꾸준한 증가추세이다.
9. UCC의 문제점
- 저작권 문제다.
: UCC라고 올라오는 동영상이나 글 중에서 정작 본인의 생산물은 10%도 되지 않는다. 대부분은 저작권이 있는 알맹이를 불법 또는 무단으로 펌질해서 올린 것이다. 결국 남의 저작물로 광고 수익을 챙기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경우 UCC를 이용한 사업은 위기를 맞을 것이다.
- 내용이 불건전하고 각종 스팸 문제.
: 음란물을 비롯해 욕설, 엽기 소재, 별 내용 없이 올리는 정보,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낚시성 알맹이,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스팸 알맹이 등이 판을 치면서 우수한 알맹이를 고르는 작업을 방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좋은 알맹이를 발굴하는 비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 초상권, 사생활 침해
: 디카와 동영상 촬영용 카메라폰의 보급으로 인해 잠재적으로 모든 시민이 다른 시민을 감시하고 촬영해 올릴 수 있는 감시체계가 되어가고 있다. 특별하지 않은 행동이 남에 의해 촬영되어 인터넷에 올라가는 심각한 인권 침해 사례가 계속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와 교육 또는 바른 인터넷 철학의 보급이 필요하다. 싸이월드나 미국의 마이스페이스닷컴을 통해 벌어지고 있는 개인정보의 노출이나 범죄 악용 사례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게다가 한 케이블 한 채널에서는 저작권을 동의 하지 않고 시청률을 위한 상업적 성격의 UCC를 소히 말해 불펌을 하고 있다.
- 잘못된 문화 형성
: UCC의 창조문화기능을 역이용하여 [밀가루폭탄,구타,성폭행 등] 미디어 물을 창조함으로 있어 건전한 UCC문화에서 상당히 벗어나고 있다.
- 단속의 어려움
: 경제TV中에서 판도라 TV 사장의 인터뷰 中에서도 나왔겠지만 "실질적인 단속과 관리팀을 구성해서 악영향을 미디어 컨텐츠를 지우고 있지만 한번 볼때 몇만명이 동시에 보고 또 퍼가서 다른데에 올리고 그러기 때문에 실질적인 단속은 힘들다"라는 말을 한적이 있다.
UCC 미디어를 중계하는 플레폼 제공자가 또 단속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하면 UCC 컨텐츠의 자유성이 없어진다고 네티즌들이 들고 일어설 것이다.
10. UCC 마케팅의 전망
동영상 UCC는 컨텐츠 유통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 기업과 그 속에서 생산과 소비를 하는 유저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윈윈 게임이다.
인터넷 기업으로서는 생산유통 되는 컨텐츠의 양을 확대하는 것이 수익증대의 기반이 되기에 유저들의 UCC를 부추기고, 유저 입장에서는 자신이 직접 컨텐츠 생산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컨텐츠가 유포되고 주목받을 수 있거나 혹은 수익화 될 수 있기에 UCC에 더욱 적극적으로 관심 가지게 된다.
그리고 포털이나 컨텐츠 업체처럼 직접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아니더라도, 모든 기업들은 이런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인 소비자가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는 개성표현 욕구를 품고 휴대전화, 디지털 카메라 등으로 그 욕구를 인터넷이라는 공간에 풀어 놓는다. 그리고 이러한 잠재적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존재하며, 이들의 위력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들은 제품 사용 후기를 통해 기업의 판매실적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인터넷에 이들의 비판적인 후기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공을 들인 신제품도 사라지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이제 기업은 이런 적극적인 소비자들을 자발적으로 품어야 한다.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이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하고, 이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참여를 위한 동기부여와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은 UCC 마케팅의 성공에 중요한 관건이다.
특히 트렌드를 가장 빨리 흡수하고 선도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이러한 흐름에 가장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진화하고 있다.인터넷 쇼핑몰에 UCC 마케팅이 뜨거운 것은 집객 효과뿐만 아니라 똑똑한 소비자가 올린 제품 후기 등이 다른 소비자의 폭발적인 소비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이제 UCC는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재점검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반드시 고려해야할 비즈니스의 트렌드가 되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Daum카페, 파란 등 사이트검색,
삼성경제연구소 자료, 판도라TV, 네이버플레이, 농심, 올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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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7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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