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회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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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귀분석이란..
2. 상관관계 분석과의 차이점
3. 타기법과의 관계
4. 회귀분석의 기본모형 및 가정
5. 단순회귀분석
6. 다중회귀분석
7. 특수한 형태의 회귀분석

본문내용

회귀분석이란 변수들 간의 함수관계를 분석하고 모형화 하는 통계적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 수는 여러 개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회귀분석은 하나의 종속변수와 여러 개의 독립 변수들 간의 통계적 함수관계를 분석하여 모형화 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영향을 주는 변수 : 독립변수 (설명변수)
영향을 받는 변수 : 종속변수 (반응변수)
단순회귀모형 : 독립변수가 한개인 경우
다중회귀모형 : 종속변수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2개 이상의 독립 변수가 사용되는 경우
회귀분석을 사용하는 목적
1, 종속변수와 독립 변수들 사이의 함수관계를 측정하는 것
2, 종속변수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독립 변수들의 영향을 추정, 검정하는 것
3, 추정된 회귀함수를 인용하여 주어진 독립변수의 값에서 종속변수의 평균변화를 추정 혹은 예측하는 것
회귀분석의 특징
1, 선형성 : 요한 요소 몇 개만 알면 정확히 예측 가능함.
2, 불편추정량 : 표본에서 구한 추정량의 기대치가 추정하고자 하는 모수와 같을 때 그 통계량
3, 최소분산 ->최소자승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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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0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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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3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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