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관광자원분류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한국의 관광자원의 분류

Ⅱ 자연적 관광자원

Ⅲ 문화적 관광자원

Ⅳ 사회적 관광자원

Ⅴ 산업적 관광자원

Ⅵ 위락적 관광자원

본문내용

시발점이 된다.
우리나라의 문제점: 입지적 특성을 너무 우선시(안성의 포도농원), 농원과 주변 관광지의 연계의 미비, 단일자원에 의존하는 단순형 개발이 많다. 더하여 홍보상의 문제가 있다.
2. 관광상업(시장): 상업을 관광으로 대중화시킨 것으로 관광객으로부터 쇼핑을 유도해 돈을 쓰게 하는 것으로 상당히 중요하다.
재래식 시장과 근대시장으로 나뉘는데, 재래식 시장은 경동시장, 청과물, 가축시장, 등이며, 근대시장은 슈퍼마켓, D/S, 아울렛, 백화점등이다.
3. 관광 토산품.
- 유형
1) 원산지 자체생산: 생산기술 + 경제적 여건- 거의 없다.
2) 대도시 의존 형태: 전 세계 토산품이 다 이 형태에 의존한다. 가장 많은 형태이다(설악산의 대부분 토산품들이 경기도 인근지역에서 찍어낸 것을 설악산에서 판매)
3) 구색 갖추기 형태: 효과는 있어도 관광발전에는 저해가 된다.
우리나라 문제점: 단순하며, 가격이 엉망이다.
4. 관광목장- 호주에는 이런 형태의 목장들이 많이 있다.
Ⅵ 위락적 관광자원
종류로는 스키, 골프, 캠핑, 수영, 마리나, 승마 등이 있다.
-스키: 현대에 들어와 매력은 증가되나 접근성, 시설, 수용력의 한계가 있는 것이 단점이다. 우리나라의 스키장의 문제점으로는 4계절이용이 불가능하여 생산성의 한계가 나오므로 주변 자연(생태관광) 과 연계 결부시킬 필요성이 있다.
-골프: 우리나라의 문제점으로는 소유주가 대부분 대기업 특정기업으로서 소유주가 분산될 필요성이 있고, 대중화가 아직 미흡해 고급스포츠라 불리며, 골프목적하나로만 운영하므로 주변과 연계한 관광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키워드

관광,   문화,   자원,   문화재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11.29
  • 저작시기20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80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