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보는 야만과 문화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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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각국의 특이 음식문화와 그에 대한 타국의 견해
-과정상의 야만적 음식과 행위상의 야만적 음식, 관념상의 야만적 음식
1.1 한국의 음식문화
1.2 프랑스의 음식문화
1.3 영국의 음식문화
1.4 일본의 음식문화
1.5 페루의 음식문화
1.6 중국의 음식문화
1.7 인도의 음식문화
2. 야만적 음식이란 비판에 대한 해명
2.1 영양적 측면에서의 해명 지리, 기후 등등의 상황적 측면에서의 해명
2.1.1 한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2.1.2 프랑스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2.1.3 영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2.1.4 일본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2.1.5 페루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2.1.6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2.1.7 인도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결론.
1. 타 음식문화 수용과 절충
1.1 타 음식문화의 수용
1.2 타 음식문화의 절충과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뇌수와 함께 북소리를 이용하여 전투의 사기를 북돋는 역할을 했을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2.1.7 인도의 음식문화에 대한 해명
인도의 수식(手食)은 종교적인 관점에서 다가가야 한다. 인도는 종교적인 성향이 짙은 나라로, 그 종교의 규율은 식사습관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신이 주신 귀한 음식을 더러운 쇠꼬챙이나, 도구를 사용해먹는 것은 그들에겐 감히 생각하지도 못할 일이라는 것이다.
결론.
1. 타 음식문화 수용과 절충
이처럼, 각 음식 문화는 필연적으로나 당시 상황에 의해 생길 수 밖 에 없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음식문화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인식해야 할까?
1.1 타 음식문화의 수용
우리들은 ‘상대론적 수용’이란 것의 의미를 익히 들어 알고 있다. 상대의 문화는 그 문화의 지리적 기후적 상황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전한 것이므로 존재여부를 왈가왈부할 것이 아니라 그 문화가 왜 발생했는지 알아보고 그 사람들의 입장에서 이해해야 하는 것 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하고도 독특한 음식문화들 역시 발생요인을 알아보아야하고, 또한 주관적인 입장보다는 객관적으로 생각하여, 영양가를 섭취하기 위한 행위이기 때문에 재료가 어떤 것이든, 그 재료는 재료일 뿐, 우리가 생각하는 가족 같은 반려동물이라던지 그러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열린 시각으로 이 음식들을 바라봐야할 것이다.
1.2 타 음식문화의 절충과 대안
하지만 모든 음식들을 다 수용할 수는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체수가 줄 어든 동물을 계속해서 먹는다거나, 여럿이 같이 식사하러 가는데 한사람은 이 음식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음식을 혐오식품으로 생각할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완벽한 수용이 되지않는 상황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겠다.이제는 예전과 같이 극빈곤의 시대도 아니고, 어느 정도 경제력이 성장한 시대이니, 더 이상 꼭 그 재료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다른 재료로 대체하여 조리할 수도 있고, 현재 발전한 과학기술을 사용하여 잔인한 방법이 아닌 조금 더 이성적인 방법으로 재료를 구할 수도 있을것이다. 유전자 조작이나, 이식술, 복제기술 등을 이용하여 재료를 구하는 방법이 대표적인 예가 되겠다.
*참고문헌.
Ⅰ 글로벌 음식문화의 이해 박경태 외.
Ⅱ 배를타고 아바나를 떠날 때 이성형
Ⅲ 악마의 정원에서 -죄와 매혹으로 가득찬 음식의 역사 스튜어트 리 앨런
Ⅳ 한국인과 개고기 -안용근
Ⅴ 검색 포털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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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12.26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9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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