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에이스 침대의 성공사례(중국)
1. 현지법인개요
2. 투자진출배경
3. 현지 상황
4. 장애요인
5. 성공요인
6. 기타
Ⅱ. 한국기업G사의 실패사례(중국)
1. 투자진출배경, 개략적 상황
2. 실패요인
3. 극복전략
<참고문헌>
1. 현지법인개요
2. 투자진출배경
3. 현지 상황
4. 장애요인
5. 성공요인
6. 기타
Ⅱ. 한국기업G사의 실패사례(중국)
1. 투자진출배경, 개략적 상황
2. 실패요인
3. 극복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한 의도로 게임심의법의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공성전이나 폭력성에 대한 심의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게임의 성패에 영향을 주는 PC방의 출입도 18세 미만은 금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300명 이상이 모이면 경찰에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의 마케팅에서도 장애가 되고 있다.
3. 극복전략(실패를 극복할수 있는 방안)
1) 사전조사단계
중국진출에 대한 정확한 목표나 전략 없이 막연한 기대감으로 중국진출을 시작하고, 사전조사 작업 역시 국내에서 인터넷 검색이나 책을 찾아보는 정도로 대강한다.
2) 접근 단계
중국 시장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과 전술이 없고, 자체 기술력이나 현지화에 대한 고려가 없으며, 편법에 따라 시장에 접근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없게 된다.
3) 진행단계
손님에 대한 접대문화가 확실한 것이 중국이고, "커이(가능하다)"나 "하오(좋다)"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중국인의 습성이기 때문에 이를 오해해서 사업이 금새라도 잘 될 거라 생각해서는 안된다.
4) 계약 단계
1.한국인들의 경우 해외에 나가면 반드시 실적이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에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려고 하는데, 이러한 한국인의 특성을 중국인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중국업체에 끌려다니다 불합리한 조건으로 계약하는 사례가 빈발하게 된다.
2.중국의 경우 체면을 중시하긴 하지만 계약할 때 말을 바꾸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중국기업과 계약할 때는 한국식 상도덕이 없다고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
3.한국인은 계약서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적인 문제에 대해 확실히 조언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 중국에서는 중국어로 작성된 계약서가 우선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법적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5) 계약 후 진행단계
1.한국인은 계약이 되고 나면 느슨해지는 습성이 있지만, 중국인은 계약이 되고 돈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빨리 움직인다. 이 때 한국업체의 Follow-up(뒤따르는것=업데이트)이 빨리 안되면 Complain이나 Claim이 들어오게 되고, 한국사람은 약속을 잘 안 지킨다는 인식이 굳어지게 된다.
2.계약 후 공백이 발생하면 금새 중국측을 의심하고 파트너를 교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중국인으로부터 신뢰가 낮아져 결국 중국 사업에 실패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러한 공백은 파트너 업체의 태만 때문이 아니라 시스템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정확하고 신중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6) 중국 현지의 문제
중국의 WTO 가입 이후에도 외국인들이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특히 수익사업의 경우 합자법인을 설립하여 진행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는 중국인에게 유리하게 법이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순수하게 컨텐츠만을 공급하는 업체가 컨텐츠의 일회적 판매와 사후 운영을 비즈니스모델로 하여 중국시장에 접근할 경우 합자법인 설립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협회
http://www.skyventure.co.kr/
3. 극복전략(실패를 극복할수 있는 방안)
1) 사전조사단계
중국진출에 대한 정확한 목표나 전략 없이 막연한 기대감으로 중국진출을 시작하고, 사전조사 작업 역시 국내에서 인터넷 검색이나 책을 찾아보는 정도로 대강한다.
2) 접근 단계
중국 시장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과 전술이 없고, 자체 기술력이나 현지화에 대한 고려가 없으며, 편법에 따라 시장에 접근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없게 된다.
3) 진행단계
손님에 대한 접대문화가 확실한 것이 중국이고, "커이(가능하다)"나 "하오(좋다)"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중국인의 습성이기 때문에 이를 오해해서 사업이 금새라도 잘 될 거라 생각해서는 안된다.
4) 계약 단계
1.한국인들의 경우 해외에 나가면 반드시 실적이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에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려고 하는데, 이러한 한국인의 특성을 중국인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중국업체에 끌려다니다 불합리한 조건으로 계약하는 사례가 빈발하게 된다.
2.중국의 경우 체면을 중시하긴 하지만 계약할 때 말을 바꾸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중국기업과 계약할 때는 한국식 상도덕이 없다고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
3.한국인은 계약서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적인 문제에 대해 확실히 조언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 중국에서는 중국어로 작성된 계약서가 우선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법적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5) 계약 후 진행단계
1.한국인은 계약이 되고 나면 느슨해지는 습성이 있지만, 중국인은 계약이 되고 돈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빨리 움직인다. 이 때 한국업체의 Follow-up(뒤따르는것=업데이트)이 빨리 안되면 Complain이나 Claim이 들어오게 되고, 한국사람은 약속을 잘 안 지킨다는 인식이 굳어지게 된다.
2.계약 후 공백이 발생하면 금새 중국측을 의심하고 파트너를 교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중국인으로부터 신뢰가 낮아져 결국 중국 사업에 실패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러한 공백은 파트너 업체의 태만 때문이 아니라 시스템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정확하고 신중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6) 중국 현지의 문제
중국의 WTO 가입 이후에도 외국인들이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특히 수익사업의 경우 합자법인을 설립하여 진행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는 중국인에게 유리하게 법이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순수하게 컨텐츠만을 공급하는 업체가 컨텐츠의 일회적 판매와 사후 운영을 비즈니스모델로 하여 중국시장에 접근할 경우 합자법인 설립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협회
http://www.skyventu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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