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상품포장
(1)포장의 정의 및 목적
(2)포장의 역사
(3)포장의 종류
(4)소매업 포장
●포장재료의 발주 및 관리
(1)포장재료
(2)포장재료의 조건
(3)포장지의 구성요건
(4)포장대의 제작
(5)포장재료의 발주와 리드타임
(6)포장 재료의 관리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2)포장디자인의 조건
(1)포장의 정의 및 목적
(2)포장의 역사
(3)포장의 종류
(4)소매업 포장
●포장재료의 발주 및 관리
(1)포장재료
(2)포장재료의 조건
(3)포장지의 구성요건
(4)포장대의 제작
(5)포장재료의 발주와 리드타임
(6)포장 재료의 관리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2)포장디자인의 조건
본문내용
할 경우 발주하여 곧 입하되는 것이 아니므로 리드타임의 고려가 중요하다.
(6)포장 재료의 관리
①적정재고의 필요성
㉠적정재고
→포장 재료는 수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량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는 점과 곰팡이에 의해
과잉재고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냐는 이율배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포장지의 관리
→포장지를 콘크리트로 된 바닥에 쌓아두면 곰팡이가 슬어 부패하고 만다. 따라서 포장지는 공기의 유통이 잘 되도록 각목을 밑에 괴고 그 위에 놓지 않으면 안된다. 또 봉지 등에 사용하는 화지의 경우에는 반대로 적당한 온기가 있어야 한다.
②발주방법
㉠정기발주
→포장지는 보통 1연(=500매)을 단위로 주문하기 때문에 10연을 사용한다면 처음에 10연을 발주한다
㉡기타 포장 재료의 발주
→그때그때의 사정에 따라 변화하므로 정량발주할 필요는 없다. 즉 재고가 없어지면 리드타 임을 계산에 넣고 발주해야 한다.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①방수포장기법
→수송, 보관, 하역 과정에서 방수접착, 봉함재 등을 사용하여 포장 내부에 물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방수포장이다. 방수포장에서 방습포장을 병용할 경우 방습포장은 내면에, 방수포장은 외면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②방습포장기법
→습기가 물류과정의 제품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③완충포장기법
→물류과정의 제품파손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④방청포장기법
→기계류 등 금속제품은 물류과정에서 녹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기술 내지 수단 또는 금속포장시에 있어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혹은 수단을 방청포장이라고 한다.
⑤집합포장기법
→집합포장은 수송포장을 취급함에 있어서 기계하역의 대상이 되는 비교적 대형화물의 집합 체로 이루어지며, 복수의 물품 또는 수송포장을 한데 모아 적재함으로써 하나의 단위화물 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⑥식품포장기법
→식품포장의 목적은 품질과 안전성의 보존, 작업성/간편성의 부여, 내용식품의 표시, 유통 수송의 합리화와 계획화, 상품가치의 향상 등인데, 특히 식품의 부패방지와 품질보존은 중요한 포장의 역할이다.
(2)포장디자인의 조건
①일반적 조건
→제품의 특성을 포장에 의해서 충분히 강조할 것
→보는 사람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색채계획을 할 것
→제품의 특징을 색채에 의해서 강조할 것
→식료품의 포장은 청결하게 해서 식욕을 돋구게 할 것
→기업이미지와 부합되게 할 것
→포장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테스트는 사전에 실시할 것
→경쟁상품과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색채와 디자인을 고안할 것
→디자인과 TOCO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디자인과 색채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②판매업자측의 조건
→개봉 또는 재포장이 용이할 것
→내용표시가 간단명료할 것
→POS의 효과가 있을 것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된 디자인일 것
③소비자측의 조건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개봉 또는 재포장이 용이할 것
→포장 후 처리나 재이용이 간단할 것
(6)포장 재료의 관리
①적정재고의 필요성
㉠적정재고
→포장 재료는 수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량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는 점과 곰팡이에 의해
과잉재고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냐는 이율배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포장지의 관리
→포장지를 콘크리트로 된 바닥에 쌓아두면 곰팡이가 슬어 부패하고 만다. 따라서 포장지는 공기의 유통이 잘 되도록 각목을 밑에 괴고 그 위에 놓지 않으면 안된다. 또 봉지 등에 사용하는 화지의 경우에는 반대로 적당한 온기가 있어야 한다.
②발주방법
㉠정기발주
→포장지는 보통 1연(=500매)을 단위로 주문하기 때문에 10연을 사용한다면 처음에 10연을 발주한다
㉡기타 포장 재료의 발주
→그때그때의 사정에 따라 변화하므로 정량발주할 필요는 없다. 즉 재고가 없어지면 리드타 임을 계산에 넣고 발주해야 한다.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①방수포장기법
→수송, 보관, 하역 과정에서 방수접착, 봉함재 등을 사용하여 포장 내부에 물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방수포장이다. 방수포장에서 방습포장을 병용할 경우 방습포장은 내면에, 방수포장은 외면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②방습포장기법
→습기가 물류과정의 제품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③완충포장기법
→물류과정의 제품파손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④방청포장기법
→기계류 등 금속제품은 물류과정에서 녹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기술 내지 수단 또는 금속포장시에 있어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혹은 수단을 방청포장이라고 한다.
⑤집합포장기법
→집합포장은 수송포장을 취급함에 있어서 기계하역의 대상이 되는 비교적 대형화물의 집합 체로 이루어지며, 복수의 물품 또는 수송포장을 한데 모아 적재함으로써 하나의 단위화물 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⑥식품포장기법
→식품포장의 목적은 품질과 안전성의 보존, 작업성/간편성의 부여, 내용식품의 표시, 유통 수송의 합리화와 계획화, 상품가치의 향상 등인데, 특히 식품의 부패방지와 품질보존은 중요한 포장의 역할이다.
(2)포장디자인의 조건
①일반적 조건
→제품의 특성을 포장에 의해서 충분히 강조할 것
→보는 사람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색채계획을 할 것
→제품의 특징을 색채에 의해서 강조할 것
→식료품의 포장은 청결하게 해서 식욕을 돋구게 할 것
→기업이미지와 부합되게 할 것
→포장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테스트는 사전에 실시할 것
→경쟁상품과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색채와 디자인을 고안할 것
→디자인과 TOCO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디자인과 색채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②판매업자측의 조건
→개봉 또는 재포장이 용이할 것
→내용표시가 간단명료할 것
→POS의 효과가 있을 것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된 디자인일 것
③소비자측의 조건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개봉 또는 재포장이 용이할 것
→포장 후 처리나 재이용이 간단할 것
추천자료
- [광고][성상품화][성적 소구 광고]광고와 성의 상품화 및 성적 소구 광고 심층 분석(사례 중...
- [자본순환][자본의 순환][화폐자본 순환][생산자본 순환][상품자본 순환][화폐자본][생사자본...
-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개념과 특징,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발달배경, 공예(...
-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디자인,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유네스코,...
-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중요성,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현황, 공예문화상품산...
- 상품, 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및 분류, 상품의 구성요소
- [공예][공예문화상품][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공예문화상품)의 발달, 공예산업(공...
- [환경친화][환경친화적][환경친화적 개발]환경친화적 지역개발, 환경친화적 도시개발, 환경친...
- [관광상품기획] 관광상품기획의 개념과 구성요소, 관광상품 기획과정
- [시장, 상품, 소비자보호] 시장의 의의와 역할 및 유형, 시장실패와 정부규제, 상품의 의의, ...
- 여행상품기획하기 - “ 짝” 여행 (관광상품기획, 스토리텔링식 상품기획).ppt
- [물류관리사 시험대비 요약본] (물류관리, 물류합리화, 표준화, 모듈화, 공동화, 물류마케팅,...
- 개별 소비자의 생활배경에 따른 소비자와 상표간의 관계 [life story와 상품 구매 상관관계, ...
- [성의 상품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성의 상품화, 대중매체와 성의 상품화, 성매매 문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