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언어의 정의
1. 말, 언어, 소통의 차이
2. 언어의 구성 요소
Ⅱ. 언어 발달 모형
1. 행동주의 이론
2.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 이론
3. 심리언어학 이론
4. 사회언어학 이론
Ⅲ. 언어의 처리과정
1. 언어처리과정
2. 다른 처리 과정
3. 상위인지
Ⅳ. 언어발달 단계
1. 전언어기(prelinguistic phrase)
2. 언어 출현기(linguistic phrase):만 1세-5세
Ⅴ. 언어지도의 방법
1. 영역별 언어지도
2.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approach)
1. 말, 언어, 소통의 차이
2. 언어의 구성 요소
Ⅱ. 언어 발달 모형
1. 행동주의 이론
2.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 이론
3. 심리언어학 이론
4. 사회언어학 이론
Ⅲ. 언어의 처리과정
1. 언어처리과정
2. 다른 처리 과정
3. 상위인지
Ⅳ. 언어발달 단계
1. 전언어기(prelinguistic phrase)
2. 언어 출현기(linguistic phrase):만 1세-5세
Ⅴ. 언어지도의 방법
1. 영역별 언어지도
2.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approach)
본문내용
과정
1. 언어처리과정
가. 주의와 변별
나. 조직: 입력되는 감각 정보를 범주나 “뭉치”로 조직.
(1) 매개적 책략: 상징과 정보 연결(예, 7-행운)
(2) 연합적 책략: 상징과 상징의 연결(예, 남자-여자)
다. 기억
(1) 감각 정보 저장: 입력 정보와 저장 정보를 분리
(2) 작업기억: 한정적, 현재 진행중인 과제를 쫓아가면서 소통될 메시지를 인출
(3) 장기기억: 되뇌기, 반복, 조직화를 통해 오랫동안 기억에 보유되는 것. 부 호화-인출용이
(4) 반향기억: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 들었던 것을 기억하는 능력(언어 자극의 즉각적 회상과 관련)
라. 전이(일반화): 전에 학습한 것을 비슷한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
2. 다른 처리 과정
가. 하향적 처리과정
개념 주도적, 입력되는 언어 정보의 형식과 내용을 예언.
나. 상향적 처리과정
자료 주도적, 소리와 음절 변별 분석, 재인과 이해를 위해 위로 향함.
다. 수동적 처리과정
입력자료가 조각으로 분석(상향적 처리 유사).
라. 능동적 처리과정
마. 계열적 처리과정(연속적 처리)
정보를 한 수준에서 분석하고 나서 이를 다음 수준으로 넘김
바. 병행적 처리과정(동시적 처리)
내재된 의미와 관련성을 한꺼번에 처리
3. 상위인지
처리과정에 대한 지식과 그 지식의 사용에 관한 것(주의하기, 시도하거나 계속하기나 포기하려는 판단을 하기, 진행을 감시하기)
Ⅳ. 언어발달 단계
1. 전언어기(prelinguistic phrase)
가. 미분화된 울음
나. 분화된 울음
다. 소리내기(cooing)
라. 옹알이(babbling)
마. 음성모방: 자기소리모방(lallation), 타인소리모방(echolalia)
바. 몸짓(gesture)
2. 언어 출현기(linguistic phrase):만 1세-5세
가. 한 단어 시기
나. 두 단어 시기
다. 어휘의 증가
라. 문법적인 언어 발달
Ⅴ. 언어지도의 방법
1. 영역별 언어지도
가. 듣기 지도
(1) 듣기 과정의 4단계:① 듣기 ② 이해 ③ 평가 ④ 반응
(2) 듣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① 소리를 수용하는 능력 ② 환경적 요소 ③ 교사의 언어형태
④ 주의를 분산시키는 교실내의 환경
⑤ 이야기 내용에 대한 유아의 관심도
(3) 듣기 기술의 교수
① 교사의 과제
듣기의 중요성을 알도록 해야한다.
듣기에 대한 감각이나 청각을 자극한다.
의미 있는 듣기를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듣기의 구체적인 기술을 지도해야 한다.
유아가 관심 있는 것에 대해 말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교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도록 지도해야 한다.
② 듣기 지도의 내용
자세히 듣기 주요 생각 듣기
지시문 듣고 따라하기 상황에 따른 단어의 의미에 주의해서 듣기
관련 있는 것과 관련 없는 것을 구별하면서 듣기 듣고 추측하기
③ 실제활동
여러 가지 소리 듣기 소리 듣고 흉내내기
동시 듣고 제목이나 중심 내용 이야기 해 보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 소리 탐색하기 이야기듣기
나. 말하기 지도
(1) 효과적인 말하기
① 음성과 음량의 조절 ② 다른 상황에서 목소리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
③ 명확한 어조 ④ 적절한 속도 ⑤ 잘 듣도록 말하기
(2) 상황에 따른 말하기 기술
① 대화 ② 이야기하기 ③ 연극하기 ④ 소리 모아 말하기 ⑤ 설명하기
(3) 언어장애의 결정
① 뚜렷한 발음의 어려움 ② 말더듬 ③ 발성의 어려움
④ 언청이 말투 ⑤ 뇌성마비 말투 ⑥ 말의 지연 ⑦ 언어능력손실
⑧ 듣기능력의 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다. 쓰기 지도
(1) 쓰기에 대한 동기유발
(2)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쓰기 기술
① 편지 쓰기 ② 알림, 주의, 표시, 신호 ③ 이야기판 만들기
(3) 쓰기 규칙
① 맞춤법 ② 띄어쓰기 ③ 철자법
라. 읽기지도
(1) 읽기 교수의 원리
① 동기유발 ② 지능 ③ 계열적인 기술과 능력 ④ 의미 파악
⑤ 읽기 준비도: 신체적, 지능적, 정서적, 사회적
2.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approach)
가. 정의
(1)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언어의 모든 과정이 통합되는 상황 속에서 유아들이 문자를 의미 있게 깨달아 간다고 보는 관점(김현희 외, 1999).
(2) 언어의 관점, 학습의 관점, 사람(특히 아동과 교사)의 관점을 통합해 주는 관점(Goodman, 1986).
(3)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을 말하며 교실 상황에서 지속되는 모든 것에 관한 것(Newman, 1985).
나. 이론적 배경
(1) John Dewey : 경험, 민주주의 활동들의 역할과 중요성
(2) J. Piaget : 능동적 지식 구성
(3) Vigotsky : 사회적 맥락의 영향을 탐구
(4) M. A. K. Halliday : 언어학습의 상호적인 맥락의 이해방식
(5) Goodman & Smith : 읽기개념과 상호교류개념
(6) Lee & R. Van Allen : LEA(Language Experienced Approach)
(7) whole language umbrella(총체적 언어 강령, 1989)
다. 총체적 언어의 원리들
(1) 유아들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다.
(2) 실수의 수용
(3) 의미의 강조
(4) 언어영역의 통합
(5) 모든 영역과 연결
(6) 학부모의 개입
(7) 교실 환경
라. 총체적 언어에 영향을 미친 영역
(1) 읽기 영역 (2) 글쓰기 연역
(3) 아동초기의 중요성 인식 (4) 통합교육 영역
◈ 참고 문헌
1. 김숙이 외(2002).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 이성은(1996). 총체적 언어교육 -교실 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3. 이차숙, 노명완(2000).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동문사.
4. Hoff-Ginsberg, E. (2001). Language Development second ed. Thomson Learning. 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공역(2001). 언어 발달. 서울: 시그마프레스
5. Owens, R. (2001). Language Development. Boston: Allyn & Bacon. 이승복 역(2002). 언어 발달. 서울: 시그마프레스.
1. 언어처리과정
가. 주의와 변별
나. 조직: 입력되는 감각 정보를 범주나 “뭉치”로 조직.
(1) 매개적 책략: 상징과 정보 연결(예, 7-행운)
(2) 연합적 책략: 상징과 상징의 연결(예, 남자-여자)
다. 기억
(1) 감각 정보 저장: 입력 정보와 저장 정보를 분리
(2) 작업기억: 한정적, 현재 진행중인 과제를 쫓아가면서 소통될 메시지를 인출
(3) 장기기억: 되뇌기, 반복, 조직화를 통해 오랫동안 기억에 보유되는 것. 부 호화-인출용이
(4) 반향기억: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 들었던 것을 기억하는 능력(언어 자극의 즉각적 회상과 관련)
라. 전이(일반화): 전에 학습한 것을 비슷한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
2. 다른 처리 과정
가. 하향적 처리과정
개념 주도적, 입력되는 언어 정보의 형식과 내용을 예언.
나. 상향적 처리과정
자료 주도적, 소리와 음절 변별 분석, 재인과 이해를 위해 위로 향함.
다. 수동적 처리과정
입력자료가 조각으로 분석(상향적 처리 유사).
라. 능동적 처리과정
마. 계열적 처리과정(연속적 처리)
정보를 한 수준에서 분석하고 나서 이를 다음 수준으로 넘김
바. 병행적 처리과정(동시적 처리)
내재된 의미와 관련성을 한꺼번에 처리
3. 상위인지
처리과정에 대한 지식과 그 지식의 사용에 관한 것(주의하기, 시도하거나 계속하기나 포기하려는 판단을 하기, 진행을 감시하기)
Ⅳ. 언어발달 단계
1. 전언어기(prelinguistic phrase)
가. 미분화된 울음
나. 분화된 울음
다. 소리내기(cooing)
라. 옹알이(babbling)
마. 음성모방: 자기소리모방(lallation), 타인소리모방(echolalia)
바. 몸짓(gesture)
2. 언어 출현기(linguistic phrase):만 1세-5세
가. 한 단어 시기
나. 두 단어 시기
다. 어휘의 증가
라. 문법적인 언어 발달
Ⅴ. 언어지도의 방법
1. 영역별 언어지도
가. 듣기 지도
(1) 듣기 과정의 4단계:① 듣기 ② 이해 ③ 평가 ④ 반응
(2) 듣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① 소리를 수용하는 능력 ② 환경적 요소 ③ 교사의 언어형태
④ 주의를 분산시키는 교실내의 환경
⑤ 이야기 내용에 대한 유아의 관심도
(3) 듣기 기술의 교수
① 교사의 과제
듣기의 중요성을 알도록 해야한다.
듣기에 대한 감각이나 청각을 자극한다.
의미 있는 듣기를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듣기의 구체적인 기술을 지도해야 한다.
유아가 관심 있는 것에 대해 말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교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도록 지도해야 한다.
② 듣기 지도의 내용
자세히 듣기 주요 생각 듣기
지시문 듣고 따라하기 상황에 따른 단어의 의미에 주의해서 듣기
관련 있는 것과 관련 없는 것을 구별하면서 듣기 듣고 추측하기
③ 실제활동
여러 가지 소리 듣기 소리 듣고 흉내내기
동시 듣고 제목이나 중심 내용 이야기 해 보기 음악듣기
언어적 지시 따르기 소리 탐색하기 이야기듣기
나. 말하기 지도
(1) 효과적인 말하기
① 음성과 음량의 조절 ② 다른 상황에서 목소리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
③ 명확한 어조 ④ 적절한 속도 ⑤ 잘 듣도록 말하기
(2) 상황에 따른 말하기 기술
① 대화 ② 이야기하기 ③ 연극하기 ④ 소리 모아 말하기 ⑤ 설명하기
(3) 언어장애의 결정
① 뚜렷한 발음의 어려움 ② 말더듬 ③ 발성의 어려움
④ 언청이 말투 ⑤ 뇌성마비 말투 ⑥ 말의 지연 ⑦ 언어능력손실
⑧ 듣기능력의 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다. 쓰기 지도
(1) 쓰기에 대한 동기유발
(2)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쓰기 기술
① 편지 쓰기 ② 알림, 주의, 표시, 신호 ③ 이야기판 만들기
(3) 쓰기 규칙
① 맞춤법 ② 띄어쓰기 ③ 철자법
라. 읽기지도
(1) 읽기 교수의 원리
① 동기유발 ② 지능 ③ 계열적인 기술과 능력 ④ 의미 파악
⑤ 읽기 준비도: 신체적, 지능적, 정서적, 사회적
2.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approach)
가. 정의
(1)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언어의 모든 과정이 통합되는 상황 속에서 유아들이 문자를 의미 있게 깨달아 간다고 보는 관점(김현희 외, 1999).
(2) 언어의 관점, 학습의 관점, 사람(특히 아동과 교사)의 관점을 통합해 주는 관점(Goodman, 1986).
(3)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을 말하며 교실 상황에서 지속되는 모든 것에 관한 것(Newman, 1985).
나. 이론적 배경
(1) John Dewey : 경험, 민주주의 활동들의 역할과 중요성
(2) J. Piaget : 능동적 지식 구성
(3) Vigotsky : 사회적 맥락의 영향을 탐구
(4) M. A. K. Halliday : 언어학습의 상호적인 맥락의 이해방식
(5) Goodman & Smith : 읽기개념과 상호교류개념
(6) Lee & R. Van Allen : LEA(Language Experienced Approach)
(7) whole language umbrella(총체적 언어 강령, 1989)
다. 총체적 언어의 원리들
(1) 유아들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다.
(2) 실수의 수용
(3) 의미의 강조
(4) 언어영역의 통합
(5) 모든 영역과 연결
(6) 학부모의 개입
(7) 교실 환경
라. 총체적 언어에 영향을 미친 영역
(1) 읽기 영역 (2) 글쓰기 연역
(3) 아동초기의 중요성 인식 (4) 통합교육 영역
◈ 참고 문헌
1. 김숙이 외(2002).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 이성은(1996). 총체적 언어교육 -교실 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3. 이차숙, 노명완(2000).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동문사.
4. Hoff-Ginsberg, E. (2001). Language Development second ed. Thomson Learning. 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공역(2001). 언어 발달. 서울: 시그마프레스
5. Owens, R. (2001). Language Development. Boston: Allyn & Bacon. 이승복 역(2002). 언어 발달. 서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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