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기업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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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호아시아나 기업분석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1. 1. Richard L. Daft의 조직의 수명주기 모형
2. IMF 이전의 금호아시아나
2. 1. 박인천 회장
2. 2. 금호아시아나의 성장
3. IMF 외환위기
4. 금호아시아나의 극복전략
4. 1. 금호아시아나의 최근동향
5. 맺음말
6. 별첨 - 구조조정의 모범적 사례, 아시아나항공의 역사

본문내용

로서 합병이나 인구가 있고, 둘째, 자산규모를 축소하는 경우에는 자회사 분리/신설, 기업분할, 모기업 소멸 분할, 자회사분리/공개 · 성장, 지분매각, 영업양도 등이 있으며, 셋째 자산규모가 변동이 없는 경우에는 사내분사, 제한 주신 등이 있다. 김정식,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구조조정 사례연구」, 한국전문경영인학회, 2004.
우리나라에서 구조조정의 모범사례로 손꼽히는 기업에는 대상그룹이 있다. 대상그룹은 무한경쟁시대 금융위기를 극복하고자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적자사업이나 한계사업을 매각하는 고극적 방식을 뛰어 넘어 흑자기업을 과감히 매각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구조조정의 사례를 남겼다. 즉, 흑자기업이었던 라이신 사업의 매각을 통하여 당시 높은 환율적용으로 8천억 원의 현금을 확보하게 되어 IMF관리 체제하에 급박했던 금융경색과 고금리로 인한 막대한 자금압박과 금융비용 부담에서 헤어날 수 있었다. 그리고 막대한 매각이익으로 한계사업, 부실사업, 부실부동산 등의 처분손실을 보전하고 계열사간 상호지급보증 해소와 재무구조 안정화에 기여하는 한편 핵심사업, 미래 지향적인 사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었던 것이다. 도한 부실계열사를 합병 및 매각하였으며, 생산 설비와 기술, 그리고 일부의 영업권도 매각하였다. 그리고 가치파괴 상품과 부동산을 과감히 매각하여 차입조건이 불리한 고리 단기채무를 변제하여 차입비율을 과감히 낮추었다.
이러한 대상의 구조조정의 기본원칙은 가치를 파괴하는 사업 · 제품 · 자산 · 부동산 · 조직 · 인원 ·의식관례· 문화 등을 척결하고 기업가치를 창조하고 증대시키는 부문에 대해서는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이었다. 핵심역량 확보, 경쟁력 창출, 주력사업과 시너지 창출효과, 미래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핵심사업을 승부사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한 편, 사양사업, 한계사업, 비수익 사업, 미래가치가 낮은 사업등은 매각하고 중복투자, 중복 인원조직, 유사 프로세스, 유사시장, 유사기술 등의 사업은 합병하며 사업성격이 다르고 성장가능성이 큰 사업은 분사 시키는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경제에 있어서 구조조정의 모범적 사례가 되었다. 김정식,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구조조정 사례연구」, 한국전문경영인학회, 2004.
[아시아나 항공의 역사]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고성장 전략”, 『이코노미플러스』, 2008, 3, 6.
아시아나항공은 1988년 12월23일 김포-부산간 국내 노선의 첫 취항 테이프를 끊은 이래, 1990년 1월 서울-도쿄 노선을 시작으로 국제선을 운항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17개국, 65개 도시에 81개 도시에 취항 중이다.
아시아나항공은 2003년 3월1일 세계적인 항공 동맹체 스타 얼라이언스에 가입하면서 글로벌 항공사로 한걸음 더 나아갔다. 1997년 시작된 스타 얼라이언스는 전 세계를 커버하는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최초로 설립된 항공 동맹체로, 2003년과 2005년 <비즈니스 트래블러>와 <스카이트랙스>로부터 최고의항공 동맹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회원사로는 중국국제항공, 상해항공, 에어 캐나다, 에어 뉴질랜드, 오스트리아항공, 비엠아이, 루프트한자, 스펜에어, 타이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유에스항공, ANA, 폴란드항공, 스칸디나비아항공, 싱가포르항공, 남아프리카항공, 스위스국제항공, 탑포르투갈 등이 있다. 스타 얼라이언스의 네트워크는 총 160개국의 897개 공항에 매일 1만7000편의 비행 편을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러한 스타 얼라이언스의 네트워크를 이용,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 품질과 광범위한 노선 망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퍼스트 및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과 다이아몬드 및 플래티넘 회원은 전 세계 740개의 공항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체크인과 비행편 대기, 수하물 체크 시 우대받을 수 있다.
아시아나클럽 회원들은 스타 얼라이언스의 모든 회원사의 항공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아시아나클럽의 프리미엄 고객은 자동으로 스타 골드 또는 실버 회원이 돼 추가 수하물 등의 혜택을 받으며, 다른 19개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사를 이용할 때도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고객의 경우 예약부터 기내 탑승까지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특히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1월 국가고객만족도(NSCI) 국내 항공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한 데서 이를 알 수 있다. 이는 그동안 서비스 개선 강화 및 품질 관리를 위해 ‘서비스 품질 감사’ 활동을 펼친 결과이기도 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업그레이드된 항공기와 기술 도입 등 현실적 측면에서의 과감한 투자가 자리잡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2007년과 2008년 연속으로 영국 <스카이트랙스>가 선정하는 항공 서비스 등급에서 ‘5성(星) 항공사’로 인증 받았다. 또 지난해 세계적 여행전문잡지인 미국의 <글로벌 트래블러>로부터 ‘2007년 최고 기내 서비스 및 승무원상’을 수상, 4년 연속 이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참고문헌
권순우, “외환위기 5년 한국경제 어떻게 변했나”, 삼성경제연구소, 2003.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2008.
김정식,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구조조정 사례연구”, 한국전문경영인학회, 2004.
노부호, “IMF 위기 이후 한국기업의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7.
조동성, 『경제위기에서 벗어나는 길(구조조정 이렇게 하라)』, 서울경제경영, 1998.
파이낸셜뉴스, 『집념과 도전의 역사 100년』, 아테네, 2000.
* 신문 및 잡지
매일경제, 이코노미스트, 이코노미플러스, 위클리조선매거진, 한국경제.
* 인터넷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main/index.jsp) 2008년 4월 29일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 2008년 5월 11일
금호아시아나(http://www.kumhoasiana.co.kr/) 2008년 5월 12일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2008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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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2.12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8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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