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CI - 금호아시아나그룹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케팅]CI -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그룹소개 >

< 그룹현황 >

< 비전과 미션 >

< 사업부문 과 계열사 >

< 아시아니 금호의 CI >

< 금호 아시아나로 새롭게 태어난 금호그룹 >

<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CI 전략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춰를 잘못 사용한 경우로서 이러한 사용은 절대 금하도록한다.
① 심볼의 방향이 틀린 경우
② 심볼의 형태가 임의로 변경된 경우
③ 규정된 로고타입 이외의 문자체가 대입된 경우
④ 시그니춰 바탕에 복잡한 문양이 있는 경우
⑤ 심볼 또는 로고타입의 각도가 바르지 않은 경우
⑥ 심볼을 임의로 라인으로 아우트라인 처리한 경우
⑦ 시그니춰에 임의로 문안을 대입한 경우
⑧ 심볼과 로고타입의 비례를 다르게 적용한 경우
< 금호 아시아나로 새롭게 태어난 금호그룹 >
- 금호아시아나의 CI 변경 사례 -
# 금호그룹의 기존의 CI
- 46년 택시 2대로 광주택시를 설립, 사업을 시작한 금호그룹은 72년 금호실업을 설립
- 72년 금호실업을 설립하면서 처음으로 고(故) 박인천 창업 회장의 아호를 딴 ‘금호(錦湖)’를 상 호로 사용하기 시작
- 계열사 상호를 ‘금호’로 통일, 사용
- 88년 제2 민항 사업자 선정을 계기로 새롭고 진취적이며 글로벌한 이미지의 ‘아시아나’ 라는 CI 를 도입, 항공 계열사에 사용
- 금호그룹은 항공 계열인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공항서비스, 아시아나IDT, 아시아나공항개발 등 6 개사에는 ‘아시아나’를 상호에 사용하고
- 그 외의 계열사에는 금호타이어, 금호산업, 금호석유화학 등 ‘금호’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등 그 룹내에서 2개의 CI를 사용
# 금호그룹의 새로운 CI 도입의 필요성 대두
- 금호타이어가 그동안 세계 9위(매출액 기준)의 타이어 메이커로 성장, 전세계에서 금호의 브랜드 가치를 한껏 높였고
- 아시아나 항공도 2003년 초 세계 최대항공사 동맹체인 ‘스타 얼라이언스’에 가입, 세계적 항공 사로 도약하는 등 성가를 높임
- BUT 두 기업이 서로 다른 CI의 사용으로 보다 큰 이미지 통합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내부에서부터 제기
- 아시아나항공이 금호그룹의 대표적인 계열사임에도 불구 금호그룹과는 별개의 기업으로 인식되는 등 금호와 아시아나의 이미지 통합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
                
새로운 통합 CI를 도입
#새로운 CI 도입 과정 및 도입효과
- 금호그룹이 2004년 1월 1일부로 그룹 명칭을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 변경, 새롭게 출발
- "업계 최고,1등의 기업가치 창출"이라는 경영목표를 내걸고 새로운 이름, 새로운 브랜드로 도약
- 브랜드 경영을 활발하게 전개
→ 일반인들에게 혼선을 주던 그룹명을 대폭 손질
- 금호아시아나 로고에서 영문 첫 글자인 "K"사용
→ 동적이며 과학적으로 앞선 이미지를 심어주고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기업정신을 포괄 적으로 담음
- 금호아시아나그룹 PR ‘아름답게’ 로 내세워 이미지 소구 시키고자 노력
→ 새 기업PR에서는 ‘전통과 신뢰’를 강조해 온 금호 +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참신한 이 미지를 구축해 온 아시아나항공
= ‘바르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기업이미지(CI) 통합
( + 금호건설에서 벌여왔던 ‘아름다운 커뮤니티’+ 금호고속의 ‘아름다운 만남’캠페인의 컨셉 )
- 금호는 이번 사명변경을 계기로 박삼구 회장이 취임 때 제시한 "업계 최고 1등 의 기업가치 창출" 이라는 경영목표를 달성하고 금호와 아시아나의 이미지를 통 합,새롭게 세계무대로 도약한다는 전략
# 세부 사업 단위에 있어서의 CI변경 효과
- 아시아나항공 -
1. 국적기로서 태극마크에 버금가는 소재를 발굴, 성장시키는데 성공.
2. "색동 저고리를 입은 사람"을 형상화
→ 한국을 대표하면서도 항공사의 비전을 제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3. "아름다운 사람,그녀의 이름은 아시아나"라는 기내 서비스 광고
→ 고객들의 뇌리에 아시아나항공의 이미지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심어줌
4. 고객의 친구가 되기도 하고, 고객의 마음을 먼저 헤아리기도 하는 친절한 승무원의 이미지
→ 경쟁 항공사에 대한 서비스 우위를 인식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 금호 타이어 -
1. 대표주자인 금호타이어는"포뮬러 테크놀러지(Formul a Technology)"라는 첨단컨셉으로 브랜드 경 쟁력 높임
2. "F3 유로시리즈"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경주대회에 프리미엄 타이어인 "엑스타 (ECSTA)"로 후원해 제품의 품질을 인정.
3. 일본에서는"슈퍼 GT"라는 자동차경주대회를 통해 마케팅하고 있다.
4. 외국인들이 회사 브랜드인 "금호(KUMHO)"를 발음하기 쉽지 않지만 프랑스의 미쉐린이 "미쉐린(Michelin)"이라는 고유 브랜드를 고집해 독자적 위치를 확보 한 것처럼 꾸준히 마케팅.
5. 해외 소비자 광고를 실시해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를 제고 하고 있다.
→ 해외 유명 타이어 전문잡지인 "타이어 테스트(Tire Test)"는 올 2월호 에 금호의 엑스타 (ECSTA) 제품이 미쉐린 등을 따돌리고 품질 1위를 차지했다고 게재.
→ 엑스타를 비롯한 프리미엄 타이어(UHP)시장이 연간 32% 이상 성 장하고 있는 국내에서도 브랜 드 마케팅을 강화.
→ 엑스타 브랜드를 2002년 4월 본격 론칭하면서부터 TV,라디오,신문,잡지 등 모든 매체에 집중 마케팅하고 KMRC,클릭 페스티벌,엑스타 타임트라이얼 등 각종 국 내 모터스포츠도 후원.
<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CI 전략에 대한 나의 생각 >
- 최근들어 시장에서 큰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대기업들도 새로운 이미지로서 고객들에게 소구시킬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으며 하나 둘씩 그들의 CI를 변경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물론 금호아시아나 그룹도 이에 있어서 예외가 아니며 기존의 튼튼한 계열사의 특성과 느낌을 이용하여 새로운 통합적이미지를 만들어 가고 있는 그들의 노력이 돋보인다. “바르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기업” 그들이 내세운 이 이미지는 기존에 애매하고 다각적인 이미지만을 가지고 있던 금호그룹에 새로운 촉매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하지만 계열사인 아시아나와 금호타이어 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이미지 구축이 아닌가 하는 것에 아쉬움이 남는다. 그들이 구축한 새로운 CI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이미지로 새롭게 자리잡기 위해서는 광고 홍보, 사업적인 성과와 노력은 물론 사회적인 활동도 앞으로 더욱 매진 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6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