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의 의의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육의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보육의 의의와 필요성
2. 보육시설수요
3. 환경 구성
4. 유치원과 어린이집.
5. 느낀점

본문내용

상태, 귀가시 변동 사항 등)을 받아 하루 일과에 적용한다.
(2) 자유 선택 활동
여러 흥미 영역별 활동 중에서 유아가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을 계획하고 실제로 행하고 평가해 보는 시간이다. 이 시간에 교사는 진행 중인 생활 주제, 교육 목표와 내용, 유아의 발달 정도와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활동들을 영역별로 계획 할 수 있다.
(3) 정리정돈
자유 선택 활동이 끝난 뒤 각자 사용했던 놀잇감과 자료를 제자리에 두는 활동시간으로, 정리 시간 5~10분 전에 치우는 시간을 미리 알려서 하던 활동을 마무리 짓도록 계획한다. (4) 대, 소집단 활동
활동 방법과 소요시간 및 자료 제시 형태 등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유아를 능동적인 학습으로 안내하도록 계획한다.
(5) 화장실 가기, 손씻기
간식이나 점심 전후, 수면 전후에 화장실 가기를 계획하며 유아가 놀이하는 동안에도 때때로 화장실에 가고 싶은지 물어본다. 영아의 경우 수시로 기저귀를 점검하고 갈아주어야 한다.
(6) 간식 및 점심(후에는 이닦이)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어야 하므로 유아에게 알맞은 크기와 식사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7) 낮잠 및 휴식
(8) 귀가
다음날의 활동을 소개하고 안전하게 돌아가도록 안내한다.
4. 유치원과 어린이집.
1) 유치원과 어린이집 비교
2)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족도 결과
(1) 원장에 대한 만족도
원장의 자질에 대한 전체 학부모들의 만족 평균점수는 2.44(0.92)로 유치원 학부모들이 평균 점수는 2.45(0.87)이고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평균점수는 1043(0.95)이며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의 경력에 있어서의 평균 만족 점수는 전체 2.45(0.89)이고 유치원 2.46(0.86), 어린이집 2.45(0.92)였으며 전체 만족 평균점수는 2.86(0.91)이었다.
(2) 교사에 대한 만족도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원장에 대한 만족도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경력, 교사 자격과 학력, 아동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에 대한 만족도의 평균점수들이 각각 2.50(0.88), 2.55(0.88), 2.39(0.91)로 ‘보통’ 정도의 수준에 속해 있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만족도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교사에 대한 만족도
(3)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어린이집보다 유치원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136,p<0.5)
<표>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프로그램의 대한 만족도
(4) 시설에 대한 만족도
<표>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시설에 대한 만족도 비교
기관 내부 시설인 시설의 주변 환경에 대한 전체 만족도 평균 점수는 2.86(1.02)이고 시설 및 설비의 안정성에 대한 전체 평균 점수는 2.84(1.03),각 영역에 따른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만족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반면, 어린이집 학부모들이 유치원 학부모들에 비하여 교재 및 교구에 대하여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욱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느낀점
요즘 이슈로 어린이집 관련한 사건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TV프로그램에서도 많은 사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어린이집 방문은 정말 힘들었던 것 같다. 여러 곳을 다녀보았지만 쉽게 받아준 곳은 없었다. 그래서 화순에 있는 사회복지 법인 어린이집 D어린이집을 다녀오게 되었다. 유치원보다 시설과 교육과정 모두 안 좋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가게 되었는데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시설도 잘되어 있었으며, 영역 구분도 잘되어 있었다. 특히 빈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자료실로만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더 활동 할 수 있도록 영역을 확실하게 구분지어 놓았던 것도 기억이 나고, 아이들이 책을 읽는 곳도 2층에 햇빛이 잘 들어오는 창가에 따로 마련되어 있었다. 계단으로 올라갈 때에도 화가와 작품에 대해서 설명한 것이 길게 나열되어 있었다. (2층은 주로 만 6,7세반) 화재시에 아이들이 탈출할 수 있는 비상 미끄럼틀의 문을 여는 곳까지도 아이들의 시선이 가는 곳은 아주 예쁘게 잘 꾸몄다. 그리고 1층에는 과학 자료들이 정리되어 있었으며, 칫솔 소독기도 함께 배치되어 있었다. 식당에도 가보았는데 아주 깨끗하게 잘 되어 있었으며, 화장실은 깨끗한 편이었다. 그러나 이곳은 만3세부터 6세까지 있는 곳이어서 영아반의 환경구성을 보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환경을 보고 오는 과정에서 약간 힘들었으나 그래도 제대로 가서 보지 못했던 것을 보고 알게 되어서 좋았고, 무엇보다도 공부하기 전과 후에 레포트 자료를 찾아보면서 알지 못했던 것을 알게 되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나 두 기관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것은 대상은 유아라는 것이고, 이 대상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바로 교사라는 것이다. 교사가 어떠한 환경 속에서 아이들에게 많은 자료와 경험을 제공해주는가에 따라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줄 것이다. 총 7개 반이 있었는데 같은 연령의 반은 역시 환경을 비교하게 되었다. 그만큼 교사가 얼마만큼 유아를 생각하고, 유아에 대한 지식이 있으며, 환경 구성을 위해 어떤 고민을 하였으며, 전문인으로써의 자세를 가지고 공부를 했는지 알 수 있었다. 예쁘고 아기자기하게 잘 꾸민 교사도 계셨지만 그래도 영역별로 구성과 자료를 제공한 것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내가 정말 제대로 된 전문인이 되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고, 한명도 아닌 여러 명의 유아들을 책임지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도록 지금 하고 있는 공부도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 영유아 보육론.김창복외2명.형설출판사.2004
* 영유아 교육기관 경영.김혜경.창지사.2005
* 보육학 개론.서영숙, 김경혜.양서원.1994
* 어린이집과 유치원 특성에 따른 만족도 제고방안.김경은.초당대산업대학원.2004
* 영유아 보육시설의 평가분석.이은숙.초당대산업대학교
* 보육시설 운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문주리.단국대행정법무대학원.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9.03.12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25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