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학교공동체의 원리
1. 자율과 책임의 원리
2. 헌신과 신뢰의 원리
3. 평등과 참여의 원리
Ⅲ. 학교공동체의 성격
1. 민주공동체
2. 전문공동체
3. 학습공동체
4. 리더공동체
Ⅳ.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조치와 그 전망
Ⅴ. 학교공동체의식의 함양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Ⅱ. 학교공동체의 원리
1. 자율과 책임의 원리
2. 헌신과 신뢰의 원리
3. 평등과 참여의 원리
Ⅲ. 학교공동체의 성격
1. 민주공동체
2. 전문공동체
3. 학습공동체
4. 리더공동체
Ⅳ.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조치와 그 전망
Ⅴ. 학교공동체의식의 함양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이 공동체 의식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자료는 저 멀리 횡단보도가 있는데 시간이 없어서 빨리 길을 건너야 하는 상황과 같은,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을 법한 내용으로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지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것은 발달단계에 맞춰서 저학년일수록 구체적이고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작은 일로 예문을 맞추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공동체의식 교육은 보편적인 학문적 체계와 또한 실질적인 체험적 경험에 의한, 자율적인 생각과 판단에 의한 방법으로 이뤄질 수 있다. 특별히 공동체의식이라는 것은 개인주의나 자유주의의 반대개념이 아니라는 점을 명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공동체 의식의 목적은 개인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공동체적 생활에 불편함을 없게 하고, 세대를 넘어 그 혜택이 미치게끔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문의 폭을 넓히듯이, 공동체적 삶 속에서는 그 범위 또한 세계로 확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동시에 가져야 하는 것이다. 나아가 사회 전반적으로 내면화될 수 있는 전통적인 공동체의식의 발굴과 그 현대적 재조명의 노력도 계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대비하여 학교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의식 개혁이 선행되어야 하고 학교 경영도 관료적 통제 체제에서 현장 중심의 자율경영 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며, 교장 중심의 1인 경영 체제에서 탈피하여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학교 경영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책무를 공유하는 형태로 개편되어야 한다. 따라서 향후 학교 경영자는 학교 교육 발전을 위해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공감대를 어떻게 형성하느냐, 또 그들을 학교 교육에 얼마만큼 참여시키느냐에 관심을 갖고 낡은 관행과 타성에서 벗어나 과감하게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해야 하겠다.
2. 제언
가. 시·도 단위 및 시·군 단위 운영 위원장 연합회에서는 학교 운영위원회가 학교 발전을 위해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연수 및 지도를 강화해야 하겠다.
나. 학교장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만족」을 학교 경영의 최대 목표로 설정하고 그들이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공감대를 높일 수 있도록 도전적인 학교 경영을 해야 하겠다.
다. 학교 공동체의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장이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확고한 경영비전을 제시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강명희·임병노 /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학지사, 2002
김성열 외, 다양하고 특색 있는 학교운영위원회 모델개발연구, 교육부정책과제연구보고서, 2000
김동수 / 현대공동체주의 사상적 기초,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보 제26집 제3호, 1993
노종희 / 학교공동체의 개념분석과 그 구축 전략, 교육행정학연구 16/2, 한국교육행정학회, 1998
연성수 / 창조하는 공동체놀이, 아침, 1991
황경식 /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사회철학 대계, 민음사, 1993
결론적으로 공동체의식 교육은 보편적인 학문적 체계와 또한 실질적인 체험적 경험에 의한, 자율적인 생각과 판단에 의한 방법으로 이뤄질 수 있다. 특별히 공동체의식이라는 것은 개인주의나 자유주의의 반대개념이 아니라는 점을 명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공동체 의식의 목적은 개인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공동체적 생활에 불편함을 없게 하고, 세대를 넘어 그 혜택이 미치게끔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문의 폭을 넓히듯이, 공동체적 삶 속에서는 그 범위 또한 세계로 확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동시에 가져야 하는 것이다. 나아가 사회 전반적으로 내면화될 수 있는 전통적인 공동체의식의 발굴과 그 현대적 재조명의 노력도 계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대비하여 학교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의식 개혁이 선행되어야 하고 학교 경영도 관료적 통제 체제에서 현장 중심의 자율경영 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며, 교장 중심의 1인 경영 체제에서 탈피하여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학교 경영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책무를 공유하는 형태로 개편되어야 한다. 따라서 향후 학교 경영자는 학교 교육 발전을 위해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공감대를 어떻게 형성하느냐, 또 그들을 학교 교육에 얼마만큼 참여시키느냐에 관심을 갖고 낡은 관행과 타성에서 벗어나 과감하게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해야 하겠다.
2. 제언
가. 시·도 단위 및 시·군 단위 운영 위원장 연합회에서는 학교 운영위원회가 학교 발전을 위해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연수 및 지도를 강화해야 하겠다.
나. 학교장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만족」을 학교 경영의 최대 목표로 설정하고 그들이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공감대를 높일 수 있도록 도전적인 학교 경영을 해야 하겠다.
다. 학교 공동체의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장이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확고한 경영비전을 제시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강명희·임병노 /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학지사, 2002
김성열 외, 다양하고 특색 있는 학교운영위원회 모델개발연구, 교육부정책과제연구보고서, 2000
김동수 / 현대공동체주의 사상적 기초,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보 제26집 제3호, 1993
노종희 / 학교공동체의 개념분석과 그 구축 전략, 교육행정학연구 16/2, 한국교육행정학회, 1998
연성수 / 창조하는 공동체놀이, 아침, 1991
황경식 /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사회철학 대계, 민음사, 1993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의 흐름,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학교사회사...
- [학교급식]학교급식 제도의 이해, 국내 학교급식 실태와 외국 사례를 통해 본 학교급식 문제(...
- [학교상담][교실대화방][상담][학교교육]학교상담의 의의, 학교상담의 성격, 학교상담의 중요...
- [초등학교][초등교육]대안초등학교, 교과특성화초등학교, 소규모초등학교, 방과후초등학교, ...
- [학교재정][학교예산][학교재정 실태][학교재정 예산][학교재정 개선 방안]학교재정의 의의, ...
- [학교운영위원회][학교발전기금]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 학교운영위...
- [새학교문화창조]새학교문화창조의 정의, 새학교문화창조의 목표, 새학교문화창조의 배경, 새...
- [학교운영위원회][외국 학교운영위원회 사례]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 [농어촌학교][일본 농어촌학교 사례]농어촌학교의 소규모화, 농어촌학교의 복식교육, 농어촌...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체제][교감지도성][학교경영의 변화][학교경영의 혁신과제]학교경영의...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 [학교종례, 학교종례 의의, 학교종례 목적, 학교종례 준비, 학교종례 가정통신문, 관련 시]학...
- ★대안 학교, 본연의 씨앗을 찾아서.. & 「교육사회」수업 느낀점 (한국의 대안학교 인식,...
- 【학교운영위원회 學校運營委員會】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과 발전방안 ; 학교운영위원회 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