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필요성, 목표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운영방법, 지도방법 및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그리고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한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ICT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필요성, 목표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운영방법, 지도방법 및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그리고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한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1.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활용 교육의 의미
2. 정보 통신 기술 도구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운영방법
1.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실천적 의미
2.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적용 방법
1)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기별 또는 연간 지도 계획 수립
2) 학년 협의회를 통해 ICT기술 및 자료 공유
3) 컴퓨터실 사용 및 ICT관련 시설에 대한 학년별, 교과별 시간 안배를 사전 계획
4) 지역사회 인사 및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우미 활동을 사전 계획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지도방법
1. 수업계획면
2. 수업진행면
3. 평가면
4. 정보 윤리면
5. 교사들의 ICT 활용 능력면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인터넷 활용 수업 적용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인터넷 수업자료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인터넷 활용수업 환경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교사의 자질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5. 교사의 연수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6. 인터넷 활용 현황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한점
1. 통신 속도에 따른 문제점
2. 컴퓨터 활용 수업의 제한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정보의 창조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5. 교사의 연수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 인터넷 활용에 어려움이 있다.
○ 연수의 기회가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 연수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수업보조자료의 사용법과 저작도구를 이용한 수업자료 제작에 관한 연수를 받고 싶다.
2) 개선방안
○ 교사 차원에서
- 연수와 교육을 통해 인터넷 활용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교사 양성과정에서 인터넷 활용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을 받는다.
-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자료 및 수업보조자료의 개발을 할 수 있는 연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정부 차원에서
- 국내의 여러 전산망, 멀티미디어 교육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한다.
6. 인터넷 활용 현황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 교사들은 연간 교과 수업에서 인터넷을 5회 미만으로 이용하고 있다.
○ 교과수업에서 인터넷의 이용도는 10분 이하 정도이다.
○ 교사들은 자신이 필요할 때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 학습시간에 여유가 생기면 인터넷을 사용한다.
2) 개선방안
○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교과의 자료를 준비한다.
○ 교과 수업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 교사와 학생이 함께 인터넷을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한점
1. 통신 속도에 따른 문제점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경우에는 현실적인 통신 속도에 따른 문제를 사전에 고려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을 미리 갖고 있어야 한다. 수업에 임할 때, 특히 개별학습형에서 40대 정도의 PC가 동시에 인터넷을 이용하려고 할 때, 학교에 배정된 512kbps의 속도는 결코 만족스러운 속도가 아니다. 더구나 40명이 동시에 같은 사이트를 접속하려고 하면 그 쪽 서버의 속도에 따라서도 병목현상의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최악의 경우에는 원하는 사이트의 컨텐츠가 화면에 완전히 올라올 때까지 510분 이상이 걸리거나 아예 시간 초과로 접속 불가의 메시지를 만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미리 사이트에 접속하여 둔다거나 사용할 컨텐츠를 제작자의 허가를 얻어 학교 서버에 복사해 두는 방안, 또는 접속 대기 시간 동안의 적절한 교수·학습활동을 수업 설계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컴퓨터 활용 수업의 제한점
ICT 활용교육은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모든 수업 기술들을 대체할 유일한 대안도 아니다. 분명히 정보화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의 정보통신활용능력을 더욱 심화시키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절대적이고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는 것이다.
어떤 매체를 이용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듯이, ICT 활용수업의 경우도 해당 차시에 도입하기 전에 과연 이 방법이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최선의 방법인가?하는 것을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때로는 분필과 칠판을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학생에게 전달할 학습 내용의 특성과 컴퓨터의 특성이 잘 맞아떨어지는지 고려해 보아야 하며, 사용할 소프트웨어나 컨텐츠 또한 적절한 것인지 미리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 ICT 활용에 따른 역기능도 고려하여, 그러한 폐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학생의 수준이나 요구 등에 맞추어 걸러지지 않은 컨텐트나 사이트가 정보에 대한 평가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노출되거나, 웹 사이트 검색에 따른 다량의 시간 낭비, 전문성이나 공신력이 없는 정보 획득이나 사이버 표절의 문제 등을 지적할 수 있다.
Ⅷ. 결론
지금의 시대를 지식정보화 시대라고 한다. 그 의미는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는 수준에 따라서 삶의 질이 달라지고 국가의 발전도 좌우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많은 정보들이 가치를 창출하고, 이러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일상 생활에서의 정보 활용 능력은 필수적인 삶의 수단이 된다.
교육 환경도 정보와 통신을 활용하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전달도구의 변화가 아니라 정보통신기술을 학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물리적 기반의 확충과 함께 이를 교수 학습의 질 제고로 연결시키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이 교육활동에 이용됨에 따라 과거 교과서와 몇몇 참고서 위주의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수업이 아닌 보다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한 수업방법이나, 텍스트, 그래픽, 음향, 애니매이션 동영상 등의 다양한 매체가 복합적으로 동시에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 단일 매체가 갖지 못하는 풍부한 학습 환경을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OECD 국가를 비롯한 전 세계의 학교들이 앞 다투어 ICT 활용교육을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그것은 기존의 지식을 따라 배우는 수용교육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능력을 기르는 지식 생성력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은 우리 학생들을 능동적이고 자주적이며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뛰어난 사람으로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교육부문서번호: 교과 81160-559, 2000
백영균 : ICT 활용의 근거 이론과 방향, 교육경북, 2001
송인동 : ICT 활용 교육의 흐름과 주요 논점 고찰, 관동대학교, 2000
송형호·구기남 :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2002
하수진 : 초등학교 미술과 ICT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활용 수업 이렇게 합니다, 교육자료 TM 2001-1, 2001
함영기 :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2002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3.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3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