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대기오염의 개념, 대기오염의 발생원,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대기오염의 현황, 대기오염의 쟁점 및 대기오염의 문제점, 대책 그리고 대기오염의 해결을 위한 노력 분석(대기오염의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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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기오염]대기오염의 개념, 대기오염의 발생원,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대기오염의 현황, 대기오염의 쟁점 및 대기오염의 문제점, 대책 그리고 대기오염의 해결을 위한 노력 분석(대기오염의 사례 중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기오염의 개념

Ⅲ. 대기오염의 발생원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일산화탄소(CO)
2. 질소산화물(NOx)
3. 탄화수소(VOC)
4. 오존(O3)
5. 입자상 부유 물질(TSP)

Ⅳ. 대기오염의 현황

Ⅴ. 대기오염의 쟁점

Ⅵ. 대기오염의 사례
1. Bopal 사건
2. Meuse Valley 사건
3. Donora 사건
4. Tokyo-Yokohama 사건
5. Poza Rica 사건
6. 체르노빌 원자로 폭발사건
7. London smog
8. LA smog
9. 멕시코시티 smog
10. 서울 smog

Ⅶ. 대기오염의 문제점과 대책

Ⅷ. 대기오염의 해결을 위한 노력
1. 몬트리올 의정서
2. 교토 의정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 시민에게 알리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단기적인 고농도 발생에 대하여 대기오염 예보제 또는 경보제를 실시해야 한다. 같은 양의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있더라도 기상조건에 의하여 평상시의 몇 배에 해당하는 오염도가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급증하는 자동차는 여러 규제 조치에도 불구하고 질소산화물과 옥시던트의 농도를 증가시켜 광화학 스모그의 증가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오염정도에 따른 경보체계와 이에 따른 단계별 조치를 마련하여 앞으로 예상되는 단기적인 고농도발생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소비행태를 바꾸어야 한다. 대기오염 하면 대부분 공장의 굴뚝, 자동차의 배기가스만을 연상하나 우리의 생활패턴, 소비행태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소비행태는 바꾸지 않은 채 쓰레기만을 줄이자는 노력에는 한계가 있듯이 자동차는 계속 늘리면서 배기가스만을 줄이자는 노력에도 한계가 있다. 각자가 덜 버리고 덜 내보내면 된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그것들의 총량은 이미 도시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를 초과하여 있다. 따라서 자동차에 의한 대기오염들 줄이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자동차를 줄여야 하고 자동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체계, 소비행태가 바뀌어야 한다.
Ⅷ. 대기오염의 해결을 위한 노력
1. 몬트리올 의정서
오존층 파괴물질의 규제에 관한 국제협약. 1989년 1월부터 발효되었으며, 정식 명칭은 오존층을 파괴시키는 물질에 대한 몬트리올 의정서이다. 1974년 F.S.로우랜드 교수가 제기한 오존층 파괴문제가 지구적 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1985년 오존층 보호에 관한 빈 협약이 체결되었고, 1987년 몬트리올에서 정식으로 체결되었다. 목적은 오존층 파괴물질의 생산 및 사용의 규제에 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염화불화탄소의 단계적 감축, 비가입국에 대한 통상제재, 1990년부터 최소한 4년에 한번 과학적·환경적·기술적·경제적 정보에 입각하여 규제수단을 재평가하도록 한 것이다. 한국은 1992년 5월에 가입하였다.
2. 교토 의정서
지구온난화의 규제 및 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기후변화협약의 수정안이다. 이 의정서를 인준한 국가는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여섯 종류의 온실 가스의 배출량을 감축하며, 배출량을 줄이지 않는 국가에 대해서는 비관세장벽을 적용하게 된다. 1997년 12월에 일본의 교토에서 개최하여 제 3차 당사국총회에 채택되었으며, 2005년 2월 16일 발효되었다. 대상국은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미국, 일본, 유럽연합회원국 등 총 38개국이 2008년~2012년 사이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보다 5.2%로 감축시켜야하고, -8~+10%의 감축 목표량을 정하여 감축대상 가스는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불화탄소, 수소화불화탄소, 불화유황 등의 6가지가 있다.
Ⅸ. 결론
1970년대 대기오염이 가속화되던 공업화 시대를 지나 1980년, 1990년대 고도의 산업화 시대를 맞이하여 산업구조의 변화 또한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 연료사용량 변화추이를 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시 사용되는 유류·석탄·가스의 연간 연료사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에너지 사용량의 증가추세와는 달리 오염물질 총배출량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산업구조 변화와 함께 1981년 이후 정부의 청정연료 및 저황유 공급의 확대 추진에 따른 SO2와 CO의 배출량이 점차 감소한데 기인한다고 할 수 있겠다. 반면에 최근들어 자동차의 증가와 유기용제 사용증가 등으로 인하여 NO2, 미세먼지, 오존의 오염도는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오존오염도는 매년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최근 대도시지역에 있어 자동차 수가 급증함에 따라 오존의 오염도가 단기 환경기준치인 시간당 0.12ppm을 초과하는 사례가 빈번하고 있어 대도시 지역에 있어 주민들의 건강피해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시정장애의 한 요인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대기질 개선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통합적인 관리방안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종석 외, 대기오염방지기술, 동화기술교역
2. 김창희·박대식·송정기·이창기·황호영, 현대사회와 환경, 삼우사
3. 대기환경연구회 저(1998), 대기오염개론, 도서출판 동화기술
4. 우완기(1992), 대기오염개론, 서울, 도서출판 동화기술
5. 정성택(1995), 한국의 환경문제와 그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논문집(19집)
6. 조광명(2003), 대기오염, 청문각
7. 최학유·전창조, 환경의 위기와 대책, 세종 출판사, P 198-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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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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