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베이나의 경제와 문화 관광 한국과의 관계,역사 등을 설명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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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Slovenia 위치


- Slovenia 의 역사


- Slovenia 지리 및 기후


- Slovenia 정치·사회


- Slovenia 문화와 관광


- Slovenia 경제


- 한국과의관계

본문내용

개방 및CEFTA와의 협정이행을 위한 농산물시장 개방
- 연간 4-5%의 실질 경제성장률 지속을 위한 국가경쟁력제고 재정긴축 및 기업의 조세부담 율 경감 정부차원의 경쟁력 제고정책 시행
◎주요시책 국영 및 사회소유기업 민영화
가격자유화 및 독과점 요소 철폐(정부 통제품 목 축소)
대외무역 자유화 및 보호주의 요소철폐
금융산업촉진 및 노동시장 자율화
◎독립초기 극심한 경제침체경험- 구유고연방시절 국내총생산의 약1/3을 연방 내 여타 공화국에 수출했으나, 분리 독립이후 구유고내전 등으로 인해 수출이 급격히 감소, 극심한 경제침체 경험
사회주의체제에서 시장경제체제로 개혁하면 서, EU 및 구공산권으로의 수출시장 대체추진
◎급속성장 및 물가안정세 시현 - 93년이후 정부의 긴축정책, 성공적 수출전환 및 유럽경기 회복에 힘입어 성장세
제조업, 관광산업부문 경기회복 및 서비스산 업 비중 증가
- 동구와 서구, 중구와 발칸 및 중동을 연결하 는 지리적 이점을 이용, ◎물류업(운송업, 창고업) 발달
- 기업민영화 및 산업합리화 과정에서 실업이 증가세에 있었으나, 2001년의 경우 11.5%, 2002년의 경우 6.4% 를 각각 기록하 는 등 안정화 추세.
◎EU, IMF 등 국제기구와 성공적인 유대관계구축
93.1.15. 국제통화기금(IMF) 가입 93.2.25. 세계은행(IBRD) 가입 93.4.5. EU와 경제ㆍ무역협력협정체결(대EU 공산품90% 무관세수출) 1996.6.10 EU와 Association Agreement 체결
주요 수출 품목
한국의 대슬로베니아 주종 수출품목은 승용차, 기계류(기체펌프 등),
가전제품(TV, 비데오, 오디오), 섬유류 승용차가 대슬로베니아 최대 수출품으로 대슬로베니아
수출의 49%(2000년 기준)를 차지하였으나 EU산 제품과 비EU산 제품에 대한 차등관세 정책으 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
- 1996년 11월 11일 슬로베니아와 EU간에 체결된
무역촉진을 위한 임시협정(Temporaty Agreement)에 의거, 슬로베니아는 EU산과 비EU 산에 대한 차등관세 정책유지
- 1999년 이후 비EU산 제품에 대한 수입관세율을 점진적으로 인하하고 있음.
- 우리나라의 주종 수출품목인 1000cc - 2400cc
자동차의 경우, 27%(1998) →25%(1999)→22%(2000)→19%(2001)로 수입관세율이 점진적으 로 인하되었으나, 차등관세폭은 2000년도 18%에서 2001년도 19%로 확대되어 가격 경쟁력 약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한국과의 관계
한국은 1992년 4월 15일에 슬로베니아를 승인하고 1992년 11월 18일 수교를 맺었다. 북한과는 1992년 6월 12일에 국교를 맺었다. 주 오스트리아 한국 대사가 공관장을 겸임한다. 1996년의 대한수입액은 1억 2,030만 달러, 대한수출액은 1,323만 달러이다. 주요 대한 수출품은 전기부품과 의류이고, 자동차·텔레비전·라디오 등을 수입한다. 1991년 12월 현재 한국인 체류자는 8명이다.

키워드

경제,   정치,   사회 ,   관광,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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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3.31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6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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