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특성, 원리,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사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과 평가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특성, 원리,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사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과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특성

Ⅳ.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

Ⅴ.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1. 교과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2.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1) 학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2) 클럽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3)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교육
3. 재량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Ⅵ.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1. 진로교육의 필요성
1) 학생 교육 활동 중요 영역에 대한 인식
2) 진로관 형성기에 대한 인식
3) 진로교육의 중요도
4) 진로교육 필요성 인식
2. 진로교육 내용 이해
1) 진로교육 내용 이해 정도
2) 진로교육 실천 과제 인식
3. 진로교육 지도 실태
1) 진로교육 지도의 성과
2) 진로교육 운영 실태
3) 진로교육에 대한 참여도
4) 진로교육 지도 시간 및 방법
5) 진로교육 관련 게시물 홍보
6) 진로교육의 가정과 연계 지도
7) 진로교육 지도 시 어려운 점
4. 진로교육지도 운영 희망 사항
1) 바람직한 진로교육 추진 단위
2) 진로교육 지도의 주도적 역할
3) 진로교육 관련 연수의 필요성
4) 진로교육 지도 희망 사항

Ⅶ.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교사 측면
1)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필요성
2)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전문성
3)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지도현황
4)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지도자료
2. 학생 측면
1) 자아이해
2)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필요성
3) 진로 정보
4) 진로 상담
3. 학부모 측면
1) 진로의식
2) 의사 결정 능력 및 자아의 이해
4. 행정적 측면

Ⅷ.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사례

Ⅸ.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

Ⅹ.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평가
1. 교과지도를 통한 진로교육의 평가
2. 특별활동 및 학교 재량 시간을 통한 진로교육의 평가
3. 장학관점에서 본 평가
1) 장학관점에서 본 진로교육의 평가 영역
2) 평가 관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요해진다. 만약 학생들이 그들의 희망이나 꿈에 대해 존경받고 계속 잘 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고, 그들이 힘든 일을 해 낼 때 같이 아파하며 그들이 최선을 다 할 것이라 믿어 주고, 실패로부터 무언가를 배우도록 격려해준다면 그들은 일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게 될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진로지도를 할 때 저학년에서는 형식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 예컨대 견학, 시뮬레이션, 시범, 필름, 슬라이드, 비디오 테이프 상영 등으로 어린이들이 가능한 한 직접 보고, 만지고, 행동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활용하여야 효과적이다. 그러다가 고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추상적 개념을 도입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Ⅹ.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평가
1. 교과지도를 통한 진로교육의 평가
교과지도를 통한 진로교육은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주로 국어, 도덕, 사회, 실과 교과에 관련하여 지도되고 있으므로, 이에 필요한 진로교육의 평가관점은 다음과 같다.
- 관련 교과를 선정하여 진로교육 해당 관련 단원과 지도내용을 추출하였는가?
- 교과별 구체적 지도목표와 내용, 방법을 마련하였는가?
- 진로교육의 영역별로 지도내용을 분류하고 연간 진로교육계획과 상호 관련성을 유지했는가?
- 지도 내용이 진로교육의 영역별 지도관점에 적합하고, 진로교육의 지도요소가 삽입되어 있는가?
- 영역별로 평가된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보관하고 활용하는가?
2. 특별활동 및 학교 재량 시간을 통한 진로교육의 평가
특별활동에 있어서의 진로평가는 학급활동, 클럽활동, 학교활동 등에 대해서 진로교육과 관련한 계획, 조직, 실천 등의 과정을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절차는 평가의 목적과 대상을 확정, 평가 방법과 장면의 선정, 평가 실시 시기, 평가 결과와 해석의 활용 순서로 한다. 특별활동 및 학교 재량시간을 통한 진로교육의 평가 관점을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 진로교육 연간 지도계획의 프로그램 속에 특별활동 및 학교 재량 시간을 통한 지도가 포함되어 있는가?
- 진로교육의 영역과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지역사회와 연결하여 현장 방문 등의 실질적 방법으로 짜여졌는가?
-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태를 고려한 계획인가?
- 교과를 통한 지로지도와 연계되어 지도되는가?
- 개인의 소질과 취미, 적성을 고려하여 인원 배치를 하였는가?
- 지도에 참여하는 교사의 유기적 지도체제가 마련되었는가?
- 학교의 시설과 장비를 최대한 이용한 계획인가?
- 학급 담임이나 학부모 등과 협조하여 이루어지는가?
3. 장학관점에서 본 평가
1) 장학관점에서 본 진로교육의 평가 영역
(1) 예산, 시설, 설비 등과 같은 물적 조건
(2) 교육과정이나 교직원 구성, 배치
(3) 지도계획, 지도방법 등 교사의 지도면
(4) 가정이나 지역사회 등의 연대 협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2) 평가 관점
- 학교의 교육방침이나 교육목표에 맞게 진로교육 계획이 수립되어 실현되고 있는가?
- 진로교육의 조직이 지역, 학교, 교육과정 등의 실태를 근거로 적절히 편성되어 있는가?
- 진로지도의 운영에 대해 전직원의 공통 이해가 되어 있으며, 협력하여 실시하고 있는가?
- 진로교육에 관한 현장 연수, 임상 장학, 동료 장학의 계획이 수립되어 실행되고 있는가?
- 학교의 진로교육의 전개, 추진에 있어서 진로지도 상담자의 직위 설정이나 학급 담임의 역할이 명확하고 상호 협력 지원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가?
- 진로교육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지도내용이나 방법이 연구되어 적절한 자료의 개발, 활용에 노력하는가?
- 진로교육에 필요한 시설이 잘 마련, 정비되고 있는가?
- 진로교육을 위한 예산이 배정되어 있는가?
- 학교, 가정, 관계 기관과의 연계는 잘 되고 있는가?
. 결론
인간은 독특한 잠재능력, 신체적 특성 등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성장과정에서 특유한 방식과 경험을 통하여 이를 발전시켜 소망스러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생 진로를 스스로 책임지고, 개척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인간의 삶의 과정은 중요한 순간들의 연속된 과정이며, 각 순간마다 선택하고, 결정해야 할 일들이 삶의 과업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진로교육은 모든 수준의 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절대 필요한 것으로 상정된다.
진로 교육은 진학 지도, 직업 지도, 생활 지도를 포함하는 삶의 교육이다. 초등학교 단계라고 해서 인생살이가 쉽고, 삶이 적당히 영위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것은 단지 성인의 관점일 뿐 초등학교 단계의 어린이 관점에서 보면, 그 나름대로 부딪히는 삶의 문제들이 결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진학 또는 취업, 기타 진로선택은 그 이전까지의 인식, 준비에 의한 인과적 관계로 볼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의 진로 교육은 인생 진로의 기초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일선 학교 교사들은 진로 교육의 목적과, 방법 등에 대해서 그다지 높지 않은 인식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실제적인 경험과 다양성이 요구되는데도 이론적으로만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에 의한 간접적 정보의 획득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진로의 인식 단계에 놓여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의 모든 영역을 통하여 올바른 자기 이해를 돕고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진로 교육 관련 지도 체제가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충기(1993), 새로운 혁신과 진로, 서울 : 양서원
곽병선·한승희 외(1982), 초등학교 아동, 교사, 학부모의 진로의식에 관한 기초조사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승국(2003), 진로교육의 최근동향, 한국진로교육학회지, pp,346~357
이재창(1994),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Vol,2, p,85~90
진로탐색 지도자료(1991), 진로교육자료 제 9호
장석민·한승희 외(1984), 초등학교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반영된 진로교육 내용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1982), 진로교육자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