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지도안- 고2법과사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 시간관계상 토의주제로 다루기 힘든 경우에는 과제로 부여하는 것도 좋다.
요점정리

차시예고
수업한 내용을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설명을 한다.
더 생각해 볼 문제에 대해 과제를 부여한다.
차시학습 내용을 안내한다.
판서계획
[생각해보기]
헌법에서 남녀평등을 선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문화적으로 여전히 성차별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팀별주제]
1팀 : 사회곳곳에서 일어나는 성차별사례
2팀 : 남녀평등이 보장되어야 하는 근거
3팀 : 성차별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4팀 : 성차별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
5팀 : 여성의 법적 지위와 보장방향
평가계획
평가관점
평가기준
평가방법
팀 내에서 각자 맡은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여 주제에 알맞은 프로젝트 학습이 진행되었는가?
상 : 주제에 적합한 학습 결과가 도출되었고, 팀 구성원들의 역할분담도 적절하게 이루어졌다.
중 : 주제에 적합한 결과가 도출되었으나, 구성원들의 역할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 : 주제에 알맞은 학습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였다.
상호평가관찰법
TP필름, 발표내용 평가
법과 사회
Ⅲ. 사회생활과 법 - 2. 여성과 법
주 제 : ( )팀 팀원 ( , , , , , )
프로젝트
학습내용
더 생각해볼
문제
참고자료
<활동 자료>
<참고 자료> (교과서 p.89 탐구활동)
*다음 사례에 나오는 상황들이, 남자와 여자를 다르게 대하는 합법적인 ‘성 구별’인지, 아니면 불법적인 ‘성 차별’인지를 판단해보고, 그렇게 판단한 이유를 말해보자.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또 다른 성 차별 사례들을 찾아보자.
사례 1. 병역법에 의하면, 대한민국의 모든 남자는 원칙적으로 병역의 의무를 져야한다. 그러나 여성에게는 이러한 의무가 없다.
사례 2. A양은 공항에서 원하는 일자리를 얻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40kg이상 나가는 무거운 가방들을 거뜬히 들어올려 옮길 수 잇는 사람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사례 3. OO도자기 공장에서는 밤에 일하는 남자보다 낮에 일하는 여자에게 낮은 월급을 주는데, 그들이 하는 일은 같다.
사례 4. B 선생님은 고등 학교에서 체육 과목을 맡은 여교사이다. 그녀는 임신 후 아이 출산을 두 달 앞두고 학교측으로부터 퇴직을 종용받았다.
사례 5. ◇◇산업에서는 150명의 고용인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남자이다. 그 회사에서 말하기를, 생산부에서는 여자를 고용하지 않을 터인데, 왜냐하면 여자가 들어오면 남자 사원들이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고, 따라서 생산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례 6. C양은 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후, 서울의 모 시중 은행에 입사원서를 냈으나, ‘용모가 단정하지 않다’고 하여 불합격 시켰다. 그런데 얼굴에 상처가 있고 불결한 복장을 한 남자는 합격했다.
사례 7. ○○고등학교에서는 출석부 번호를 남학생에게 1번부터 20번까지 모두 부여한 후에 여학생에게 뒷번호를 부여하였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5.05
  • 저작시기2008.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6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