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 시간관계상 토의주제로 다루기 힘든 경우에는 과제로 부여하는 것도 좋다.
요점정리
및
차시예고
수업한 내용을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설명을 한다.
더 생각해 볼 문제에 대해 과제를 부여한다.
차시학습 내용을 안내한다.
판서계획
[생각해보기]
헌법에서 남녀평등을 선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문화적으로 여전히 성차별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팀별주제]
1팀 : 사회곳곳에서 일어나는 성차별사례
2팀 : 남녀평등이 보장되어야 하는 근거
3팀 : 성차별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4팀 : 성차별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
5팀 : 여성의 법적 지위와 보장방향
평가계획
평가관점
평가기준
평가방법
팀 내에서 각자 맡은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여 주제에 알맞은 프로젝트 학습이 진행되었는가?
상 : 주제에 적합한 학습 결과가 도출되었고, 팀 구성원들의 역할분담도 적절하게 이루어졌다.
중 : 주제에 적합한 결과가 도출되었으나, 구성원들의 역할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 : 주제에 알맞은 학습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였다.
상호평가관찰법
TP필름, 발표내용 평가
법과 사회
Ⅲ. 사회생활과 법 - 2. 여성과 법
주 제 : ( )팀 팀원 ( , , , , , )
프로젝트
학습내용
더 생각해볼
문제
참고자료
<활동 자료>
<참고 자료> (교과서 p.89 탐구활동)
*다음 사례에 나오는 상황들이, 남자와 여자를 다르게 대하는 합법적인 ‘성 구별’인지, 아니면 불법적인 ‘성 차별’인지를 판단해보고, 그렇게 판단한 이유를 말해보자.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또 다른 성 차별 사례들을 찾아보자.
사례 1. 병역법에 의하면, 대한민국의 모든 남자는 원칙적으로 병역의 의무를 져야한다. 그러나 여성에게는 이러한 의무가 없다.
사례 2. A양은 공항에서 원하는 일자리를 얻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40kg이상 나가는 무거운 가방들을 거뜬히 들어올려 옮길 수 잇는 사람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사례 3. OO도자기 공장에서는 밤에 일하는 남자보다 낮에 일하는 여자에게 낮은 월급을 주는데, 그들이 하는 일은 같다.
사례 4. B 선생님은 고등 학교에서 체육 과목을 맡은 여교사이다. 그녀는 임신 후 아이 출산을 두 달 앞두고 학교측으로부터 퇴직을 종용받았다.
사례 5. ◇◇산업에서는 150명의 고용인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남자이다. 그 회사에서 말하기를, 생산부에서는 여자를 고용하지 않을 터인데, 왜냐하면 여자가 들어오면 남자 사원들이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고, 따라서 생산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례 6. C양은 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후, 서울의 모 시중 은행에 입사원서를 냈으나, ‘용모가 단정하지 않다’고 하여 불합격 시켰다. 그런데 얼굴에 상처가 있고 불결한 복장을 한 남자는 합격했다.
사례 7. ○○고등학교에서는 출석부 번호를 남학생에게 1번부터 20번까지 모두 부여한 후에 여학생에게 뒷번호를 부여하였다.
요점정리
및
차시예고
수업한 내용을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설명을 한다.
더 생각해 볼 문제에 대해 과제를 부여한다.
차시학습 내용을 안내한다.
판서계획
[생각해보기]
헌법에서 남녀평등을 선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문화적으로 여전히 성차별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팀별주제]
1팀 : 사회곳곳에서 일어나는 성차별사례
2팀 : 남녀평등이 보장되어야 하는 근거
3팀 : 성차별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4팀 : 성차별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
5팀 : 여성의 법적 지위와 보장방향
평가계획
평가관점
평가기준
평가방법
팀 내에서 각자 맡은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여 주제에 알맞은 프로젝트 학습이 진행되었는가?
상 : 주제에 적합한 학습 결과가 도출되었고, 팀 구성원들의 역할분담도 적절하게 이루어졌다.
중 : 주제에 적합한 결과가 도출되었으나, 구성원들의 역할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 : 주제에 알맞은 학습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였다.
상호평가관찰법
TP필름, 발표내용 평가
법과 사회
Ⅲ. 사회생활과 법 - 2. 여성과 법
주 제 : ( )팀 팀원 ( , , , , , )
프로젝트
학습내용
더 생각해볼
문제
참고자료
<활동 자료>
<참고 자료> (교과서 p.89 탐구활동)
*다음 사례에 나오는 상황들이, 남자와 여자를 다르게 대하는 합법적인 ‘성 구별’인지, 아니면 불법적인 ‘성 차별’인지를 판단해보고, 그렇게 판단한 이유를 말해보자.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또 다른 성 차별 사례들을 찾아보자.
사례 1. 병역법에 의하면, 대한민국의 모든 남자는 원칙적으로 병역의 의무를 져야한다. 그러나 여성에게는 이러한 의무가 없다.
사례 2. A양은 공항에서 원하는 일자리를 얻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40kg이상 나가는 무거운 가방들을 거뜬히 들어올려 옮길 수 잇는 사람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사례 3. OO도자기 공장에서는 밤에 일하는 남자보다 낮에 일하는 여자에게 낮은 월급을 주는데, 그들이 하는 일은 같다.
사례 4. B 선생님은 고등 학교에서 체육 과목을 맡은 여교사이다. 그녀는 임신 후 아이 출산을 두 달 앞두고 학교측으로부터 퇴직을 종용받았다.
사례 5. ◇◇산업에서는 150명의 고용인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남자이다. 그 회사에서 말하기를, 생산부에서는 여자를 고용하지 않을 터인데, 왜냐하면 여자가 들어오면 남자 사원들이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고, 따라서 생산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례 6. C양은 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후, 서울의 모 시중 은행에 입사원서를 냈으나, ‘용모가 단정하지 않다’고 하여 불합격 시켰다. 그런데 얼굴에 상처가 있고 불결한 복장을 한 남자는 합격했다.
사례 7. ○○고등학교에서는 출석부 번호를 남학생에게 1번부터 20번까지 모두 부여한 후에 여학생에게 뒷번호를 부여하였다.
추천자료
- 교육재정 경제학관점에서 보는 외국어고등학교 폐지문제
-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 고등학교 영어과 단...
- 고등학교 미분과 적분 단원 성격과 영역, 고등학교 미분과 적분 단원 내용과 선수과목, 고등...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선택중심교...
-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국어과(국...
- 고등학교의 유형별 구분, 고등학교의 유형별 특징, 고등학교의 유형별 설립목적과 법적근거, ...
-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성격,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수학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수...
-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10학년 교육과정, 고...
-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특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의 종합목표와 영역목표, 고등학교 ...
-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 의의,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 전개와 최근...
- [공업][동남아시아 공업화]공업 발달, 공업 입지, 공업과 동남아시아 공업화, 공업과 중화학...
- 교육공학 ADDIE 모형의 실제 적용 사례 [한국지리] (고등학교 한국지리 I. 국토의 이해 ADDIE...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농업계 고등학교 (식품가공과) 교육과정에 대한 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