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 고등학교 영어과 단계형, 과목선택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고등학교 영어과 학습책략과 지도상 유의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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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 고등학교 영어과 단계형, 과목선택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고등학교 영어과 학습책략과 지도상 유의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1. 생활 영어 와 실용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Ⅲ.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편성

Ⅳ. 고등학교 영어과의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Ⅴ. 고등학교 영어과의 과목선택형 수준별교육과정
1. 성격
2. 언어 재료
1) 소재
2) 문화
3) 언어
4) 어휘
3. 선택 교과별 특성
1) 영어 I
2) 영어 II
3) 영어 독해
4) 영어 회화
5) 영어 작문
4. 운영상의 유의점
1) 과목의 균형있는 운영
2) 학생의 과목 선택권 조정
3) 교사 수급 및 시설 여건 확인

Ⅵ. 고등학교 영어과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

Ⅶ. 고등학교 영어과의 학습책략
1. 외국어 학습책략 훈련
2. 외국어 읽기 학습책략

Ⅷ. 고등학교 영어과의 지도상 유의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읽기를 배우는 것과 다르지 않음을 강조했다.
한편, Padron과 Waxman(1988)은 특별히 인지 책략 범주에 초점을 맞추어 외국어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읽기 학습책략이 그들의 읽기 수행과 어떠한 관계를 맺는가를 설문 조사하였다. 이 때 설문지는 독자의 읽기 성적과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7개의 읽기 학습책략과 부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7개의 책략으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이러한 14개의 외국어 읽기 학습책략을 읽기 성적에 대해 다중회귀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적을 부정적으로 예측해 주는 2개의 책략 ‘글을 읽는 동안 다른 생각을 한다’와 ‘중심 주제를 몇 번씩 계속 되새긴다’를 찾았고, 학습자의 부정적인 책략 사용이 그들의 읽기 이해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연수(1994)는 한국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회상원안법을 이용하여 어휘문법 지식과 독해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우수한 독자는 읽기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단어나 통사구조를 회피하고, 문장 내의 세세한 부분은 회상하지 않으면서 전체적으로 글의 앞뒤가 맞도록 연결을 시키고, 또한 본문에서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상상하거나 첨가함으로써 이야기를 구성해 가며 이해한다고 나타났다.
외국어 읽기 학습책략에 관한 연구들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일반적으로 우수한 독자는 열등한 독자에 비해 자신이 사용하는 책략에 대해 인식도가 높으며 다양한 책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우수한 독자란 주어진 텍스트 유형이나 읽기의 목적에 따라 책략을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며, 중요한 것과 세부적인 것을 구별하고, 단서를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정보와 연관시키며 앞으로의 내용까지 예상하고, 심지어 일관성이 없는 사항도 책략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이해할 수 있는 적극적인 책략 사용자들이다.
이상의 선행 연구들은 외국어 학습자가 사용하는 읽기 학습책략에 대해 각기 다른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많다. 그러나 Block(1986)이 지적하였듯이 통일된 책략의 분류 체계가 미비하고 연구마다 고려하는 변인과 연구 방법이 다양하여 연구간 상호 비교를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실정이다.
Ⅷ. 고등학교 영어과의 지도상 유의점
학생의 수준, 필요를 고려하여 의사 소통 기능을 이해,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수업을 계획, 지도한다.
유익한 교수학습 방법을 교사 간 상호 교환하여 수업을 계획한다.
의사 소통 능력 함양에 적합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이용해 수업을 실시한다.
학생들의 지적수준과 언어의 유창성 등을 고려하여 이해 가능한 내용을 제시하고, 학습내용과 연계성이 있도록 지도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사 소통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도와준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의사 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별, 조별, 분단별 학습과 토론, 과업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참여 의욕을 높이고, 실제적인 상황에서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 소통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게 한다.
사실에 근거한 자료를 활용하여, 언어 표현과 관련된 의미 및 의사 소통 요령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듣기, 말하기 지도는 유의적, 의사 소통 중심의 연습을 많이 시켜 유창성을 기르도록 한다.
읽기 지도는 직독직해와 속독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쓰기 지도시에 실용적인 내용을 주제로 다양한 표현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 주며, 우리말의 낱말과 문장의 단순한 영역보다는 영어식 사고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적절한 문화학습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Ⅸ. 결론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 이르기까지의 6년 동안에 어느 한 해라도 영어 수업이 의사 소통 능력 신장 중심으로 충실히 이루어 졌다면 학생들의 영어 구사 능력에 대한 시비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도 방법의 개선 없이 grammar/translation method로 일관하면서 각종 평가 문제 해결책 신장에서만 중점을 둔다면 6년이 60년이 된다해도 의사 소통 능력의 신장 속도는 지금과 큰 차이가 없을지도 모른다.
우리 나라에서 살고 있는 외국인의 우리말에 대한 철자법(spelling)이 서툴러도, 어순이 뒤바뀌어도 앞뒤의 시제가 엇갈리고 발음이 낯설고 표현이 미숙해도 우리는 그 내용을 다 이해하고 생활에 큰 불편 없이 지내고 있지 않은가. 같은 맥락에서 학생들의 의사 소통 능력 신장 의지에 자신과 용기 그리고 가능성과 희망을 불어넣어 주면서 교실이 좀 시끄럽더라도 흥미와 호기심으로 가득 찬 영어 수업이 되도록 이끌어 나가야 한다.
듣기 능력 신장을 위한 listening game/test,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speech contest, drama, English songs, speech game,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reading contest/game, puzzles, speed reading, 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writing contest/game, letter, diary, poems, essay, story, reports 등은 지도 교사의 의지 하나로 얼마든지 실시할 수 있는 것이다. 상장이 없어도 좋다. 그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여 자기 능력에 맞는 어느 하나라도 자신 있게 할 수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이다. 그러는 가운데 communicative competence 는 조금씩 단계적으로 신장될 것이다. 적어도 외국인이 묻는 길 안내라도 제대로 할 수 있으면 되지 않겠는가.
참고문헌
교육부(1997), 영어과 교육과정
박원(1996), 영어 교육학, 인천 인하대 출판부
이계순(1985), 영어교육법,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영어 교수 학습 평가, 서울 한국문화사
전병만(1999),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한국문화사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고등학교 영어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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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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