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미술]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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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미술]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1. 불확실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 경전화(Decanonization)
4.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5. 혼성모방(Hybridization)
6. 대중주의(Populism)
7.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Ⅴ.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1. 자기 반영성과 반反리얼리즘
2. 탈장르화 또는 장르 확산

Ⅵ.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1. 재현(representation)
2. 패러디(parody)
3. 이중 코드(plural coding)
4. 전도된 아방가르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대하거나 그 속에서 지역적 특수성을 발전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하여 프램턴은 이런 지역주의 형식을 산업 사회 이전의 모델이나 빌딩 설계 방법으로 회귀시키는 단순한 과거에의 동경 행위와 조심스럽게 구별짓는다. 그에 따르면 이 지역주의는 \'비판적\'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새로운 것과 전통적인 것을 새롭게 결합시키는데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말하는 특수한 지역성의 언어는 모더니즘 속에서 일찍이 발견된 것이라 할지라도 지역 전통은 물론이고 지역의 풍토나 지질에 관한 문제를 감안한 새로운 것과 전통적인 것의 이중 코드를 나타냄으로써 생산될 수 있다고 말한다.
젠크스와 마찬가지로 프램턴은 현대예술의 추상을 전통적으로 서구 합리성 인식론적 규율과 결합되었던 시각의미의 야만적 지배를 가져다준 결과로 파악한다. 그리하여 그는 \'읽히는\' 빌딩을 확산시키고, 빛과 어둠, 뜨거움과 차가움의 세기를 조절하는 등 의미의 범위를 넓히는 \'저항의 건축\'을 강조했던 것이다.
4. 전도된 아방가르드
모더니즘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처럼 아방가르드에 대한 포스트 모던적 태도는 상반되게 나타난다. 하나는 철저하게 아방가르드를 거부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아방가르드의 전략과 이상을 실질적으로 재포착하고 고도화시키려는 입장이다. 본래 아방가르드의 개념은 모더니즘의 핵심이다. 그러나 모더니즘에 관한 많은 설명들은 아방가르드의 초점의 범위를 미리 앞질러 가버렸다. 러시아 구성주의자들은 미적 형식에서 이념적 물질적 계기를 발전시켰고 미술에 있어 창조를 \"제조\"로 작가를 \"생산자\"로 대체하는 개념과 기능의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아방가르는 점차로 미학과 정치적 영역의 분리, 즉 초기의 아방가르드의 정치적인 도전들이 예술가 개인의 형식적 실험의 제한된 탐구로 떨어져 분리의 입장으로 후퇴했다. 이 같은 정치적 영역과 문화적 영역의 의도된 분리의 정당화는 키치, 대중문화를 철저하게 거부하는 양식으로 전개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러한 양상을 비판하며 아방가르드가 경멸해온 대중문화에 대해 귀족적으로 거리를 유지해온 태도를 가차없이 버린다. 이것은 귀치와 대중문화의 수용을 의미한다.
앤디워홀과 로이 리히텐스타인 같은 팝작품이 그 예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아방가르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전략적으로 수용된다. 19세기 후반구의 예술적, 사회적 편견에 대해 구체적 방식으로 대응하려는 태도가 문화적으로 점차 보편화되면서 아방가르드의 의미는 혁신적 의도를 지닌 예술 조류를 지칭하는 의미가 점차 뚜렷해지기 시작한다. 레나토 포지올리(Renato Poggiloi)는「아방가르드의 이론」이란 저서에서 아방가르드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첫째, 적극적 행동주의(Activism) - 행동, 다이너미즘, 전진, 탐험정신
둘째, 대립의식(Antagonism) - 역사적 사회적 기본질서에 대한 대립의식, 반전통주의
셋째, 허무주의(Nihilism) - 파괴성, 유치함, 극단적 행동
넷째, 불안(Agonism) - 낭만적 불안, 긴장, 희생, 정신적 패배주의
다섯째, 미래주의(Futurism) - 미래의 예술에 대한 예견이나 예고
위의 특성들 중에서도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보여지는 몇 가지의 특성들과 공통적으로 보인다. 특히 대립의식은 모더니즘에 저항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상당부분 공통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아방가드로와 숭고미의 결합을 요구한 리오타르 역시 모더니즘 에너지의 개개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종국의 모더니즘이 아니라 발생기의 상태에 있는 모더니즘이며 이러한 상태는 지속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세잔 피카소, 칸딘스키, 클레, 몬드리안, 말게비치, 뒤샹과 같은 아방가르드 작가들에 의해 고양론 모더니즘의 원리에 대해 탐구하면서 \"아방가르드의 실제적 진행은 모더니티의 가정들을 파고드는 탐색의 길고, 완고하고, 고도로 책임 있는 노동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다원화되고 있고 대중문화는 그러한 사회에서 커다란 위력을 나타내고 있다. 이제는 대중문화를 인위적인 입장에서 거부하는 식의 태도는 지양되어야 할 때이다. 대중 매체에 의해 문화가 형성되고 소멸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아방가르드의 본래적 의미를 퇴색하게 했다.
Ⅶ. 결론
오늘의 시대적 상황이 문화적 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 그것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 위기는 다름 아닌 휴머니즘적 규율의 붕괴에서 결과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러한 문화적 갈등 속에서 썰물문화와 함께 그것을 배경으로 하여 태어난 것이다. 만일 거기에 목표가 있다면 그것은 모더니즘을 예술의 내재적, 구조적 역사성의 문제와 함께 요란스럽게 부정한다는데 있으며, 그것도 매우 제한되고 애매한 방식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와 같은 부정은 정당한 동기가 뒷받침된 선택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무목적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역사주의는 돌이킬 수 없는 종말을 고했다고 한다. 그러나 종말을 고한 것은 역사주의의 한 체계에 지나지 않는다. 어떠한 문화도 스스로의 역사적 한계를 뛰어넘어 또 다른 역사에로의 조망을 열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는 역사의 방법론의 수정과 그 심층적 혁신이 수반되며, 그리하여 그처럼 재정립된 방법론에 의해 역사는 과거의 권위와의 의존관계를 벗어나 과거에 대한 과감한 비판과 오늘의 상황에 대한 전폭적인 확신을 내포하는 총체적 역사주의가 태어나며 또한 거기에서 현재와, 소망되고 기도된 미래의 역사성이 태어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 찰스 젱크스 저, 신수현 역, 20세기 미술운동총서 25 포스트모더니즘, 열화당, 1994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주)민음사, 1993
○ 박정애,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교육론, 서울 : 시공사, 2001
○ 송미숙, 김욱동 편,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1
○ 서성록, 한국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 미진사, 1992
○ 서성록, 포스트모던 미술과 비평, 서울: 미술공론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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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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