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틈새라면 STP 및 4P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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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환경분석

2. 틈새라면의 STP분석
( 1 ). Segmentation
( 2 ). Targeting
( 3 ). Positioning

3.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보완할점

본문내용

00
제육덮밥
4,000
3) Place 장소
틈새라면은 대학가에 위치하고 중, 고등학교가 근접한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는데 틈새라면 궁동점의 주고객층이 대학생과 젊은 층을 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 부합하는 입지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주변에 라면 전문점이 부재 한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고, 바 테이블 형식의 인테리어로 좁은 공간에서의 효율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회전율을 극대화 하는 장소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라면전문점으로서의 바 테이블 형식의 세련된 인테리어는 기존의 분식 체인과는 차별화 되어 경쟁력을 갖추는 이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4) Promotion 프로모션
틈새라면의 매장에서는 특별한 판촉활동을 벌이지 않기 때문에 틈새라면은 봉지라면의 프로모션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틈새라면은 대형 유통망인 GS리테일과 제휴해서 GS편의점과 GS마트 등에서 봉지라면으로 판매되고 있다. 틈새라면이 대형 유통업체가 음식점과 손잡고 개발한 첫 상품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라면의 높은 가치에 중점을 두는 GS리테일의 요구에 맞게 틈새라면이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전략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틈새라면의 봉지라면은 매장 내 홍보물 외에도 지하철에서 대대적인 홍보를 하였는데 이것은 틈새라면만의 차별된 맛과 제품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볼 수 있고, 시장 집중도가 강한 라면시장의 특성을 감한하여 프로모션에 많은 투자를 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의 이용이 많은 싸이월드에 틈새라면 미니홈피를 개설하고, 엠파스를 활용한 블로그 마케팅을 하였는데 틈새라면의 매장의 주 고객인 젊은 층을 봉지라면으로도 끌어오게 하려는 프로모션 전략으로 볼 수 있다.
4. 보완해야 할점
궁동의 틈새라면 뿐만 아니라 전국의 틈새체인점은 이미본사의 명성과 차별화전략으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고 볼수있다. 앞으로 틈새가 나아가야할 방향은 새로운 메뉴의 개발이나 문화창출이라는 국직한 변화보다는 마케팅 믹스별 세부전략에서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것이다. 그 방법을 몇가지 예로서 살펴보면 틈새라면은 TV광고나 전단지 등 광고를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궁동점의 경우 대학가에 위치하긴 하지만 충남대 학생들의 이동이 많은 쪽문과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경쟁업체보다 지리적 위치가 불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점심시간 외 할인전략을 해서 손님이 뜸한 시간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서 죽어있는 시간을 살릴 필요가 있다.
또한 이벤트와 할인정책을 도입할 필요가 있는데 셋 이상이 라면을 시키면 찬밥은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과 같은 할인 전략을 한다면 지리적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하나 수익창출을 목표로 한다면 목표고객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을것이다. 10대~20대의 젊은층만을 공략하기보다는 시장세분화를 했을때 복고를 느끼고 싶은 장년층이 있었기 때문에 매장내 옛날 만화책이나 영화를 시청할수있게해서 젊은층에게는 체험의 기회를! 장년층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전략을 사용하는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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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8.20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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