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지리 - 자강도 (慈江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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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들어가며.....................................3P

Ⅱ.본론
1.자강도의 개관..................................3~5P
2.자연지리.........................................5~7P
3.산업지리........................................7~11P
4.인문지리......................................11~15P

Ⅲ.자강도의 전망
1.과거와 현재.....................................15~16P
2. 미래.........................................16~17P

Ⅳ.결론-끝마치며....................................17~18P

Ⅴ.참고문헌, 부록................................19~20P

본문내용

펴보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북한에서 자강도가 갖는 의미와 함께 그것을 바탕으로 북한 내에서 자강도가 가지는 의미를 고찰해보았으며, 자강도의 발전 잠재력을 파악하여 발전가능성에 대해 전망해보았다.
자강도는 순차적인 도시계획사업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고 김일성 김정일 부자의 자의성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이는 그 탄생부터 지역성을 고려한 것이 아닌 통일이후 지역비례대표제를 대비하여 남한과 같은 수의 대표를 내어놓기 위한 정치적 목표로 만들어졌다는 점 다시 말해 자의적 행정구역 개편을 통해서 만들어졌다는 점과, 자강도가 군수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좋은 입지조건을 갖추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전쟁 당시 이 지역이 무리하게 군수산업을 발전시키려 했다는 점을 통해 알 수 있다.
자강도는 북한에서 자연환경이 가장 척박한 곳 중 하나로, 강한 대륙성의 추운 기후조건을 비롯하여 높고 험준한 산지가 많고 논밭의 면적의 적다는 특성으로 인해 식량수급이나 다른 지역과의 연계가 어려운 곳이다. 때문에 자강도는 자갈하나 곡식하나 못 심던 땅, 사람들도 자갈처럼 버림받는 땅이라 하여 ‘자갈도’란 별명으로 불리었다. 그러나 강계정신으로 무장한 자강도의 주민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해내기 위하여 중소형 수력발전소를 건설하여 전력공급에 힘쓰고, 여러 가지 대안을 통해 식량수급에 힘쓰는 등 자체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이렇게 노력하는 자강도이기에 통일시대의 자강도는 천예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자원을 활용한 관광 지역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자강도의 발전을 위해 자강도에서 선행되어야 할 사항은 군수산업을 포기하여 이 지역을 개방의 물결 속에 맡기는 일이다. 군수산업이 포기되어야만 남는 노동력을 관광산업을 위한 노동력으로 쓸 수 있을 것이고, 개방이 되어야만 철도와 도로 등이 잘 정비될 수 있는 동시에 관광산업의 개발도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군수공업 이외의 산업들이 발달해야만 자강도 전역의 교통이 더욱 편리해 질 수 있고 교통이 편리해 지면 자강도의 산업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자강도(慈江道)는 자강도(自强道), 즉 스스로를 강하게 다져나가는 곳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어려운 북한 국내 사정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통해서 자신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어 나가고 모두의 모범이 될 수 있는 곳 그래서 자강(自强)에 만족하지 않고 북한 전역을 강하게 만들 수 있는 정신적 힘을 지닌 자강도이기에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참고문헌
이상준 외저, 「북한지역의 권역별 발전구상에 관한 연구」, 안양 : 군토연구원, 2000.
김연규 외저, 2000. 「남북한 교통망 연결을 위한 기초조사: 육상교통을 중심으로」 고양: 교통개발 연구원.
고태우. 1991. 「북한 신풍물기」 서울: 우아당.
윤혜정 외저, 1997. 「통일시대 국토개발의 방향, 서울: 태림문화사
이항구, 1995, 「김정일과 그의 참모들. 도서출판. 신태양사
강릉대학교 통일문제연구소. 1996. 북한 사회의 이해 서울: 집문당.
「조선향토대백과- 7자강도, 평화문제연구소」, 서울 : 평화문제연구소, 2004
「조선향토대박과- 17인물 평화문제연구소」, 서울 : 평화문제연구소, 2004
로동신문
참고사이트
통일부 http://www.uniedu.go.kr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http://unibook.unikorea.go.kr
야후 코리아 백과사전 http://kr.dic.yahoo.com
조선일보 NK조선 http://nk.chosun.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북한” 2003년 9월호, 2005년 19월호
위키백과사전
부록
부록1, 북한 주요 중심지의 접근성 지수
중심지
철도
1.2급도로
고속도로
순위
접근도
순위
접근도
순위
접근도
평양
5
96.0
6
97.2
1
100.0
남포
15
85.3
16
87.8
4
77.6
나진
선봉
43
19.0
43
8.8
-
-
평안북도
신의주
33
68.1
33
69.4
-
-
구성
20
82.6
20
86.7
-
-
정주
13
88.8
13
89.5
-
-
용천
29
71.0
32
72.7
-
-
삭주
29
71.0
26
76.3
-
-
향산
9
93.9
9
95.9
7
56.3
박천
8
94.2
8
95.8
-
-
평안남도
개천
2
98.2
3
98.6
5
72.3
안주
4
97.0
3
98.6
3
81.9
덕천
10
93.7
4
98.5
-
-
순천
1
100
1
100
-
-
평성
3
97.7
5
98.1
-
-
양덕
7
94.3
11
94.2
-
-
증산
17
83.5
12
91.7
-
-
북창
6
94.9
1
100
-
-
자강도
희천
11
89.4
10
95.1
8
45.7
만포
25
73.7
29
73.6
-
-
강계
24
73.7
23
81.8
-
-
전천
18
83.4
14
88.2
-
-
양강도
혜산
38
54.9
36
56.7
-
-
삼지연
39
38.6
39
45.0
-
-
함경남도
함흥,흥남
21
79.6
14
88.6
-
-
신포
27
72.8
25
79.4
-
-
단천
34
64.2
35
60.4
-
-
함경북도
청진
40
31.2
41
28.6
-
-
김책
36
60.0
37
53.5
-
-
회령
42
21.2
42
16.6
-
-
길주
37
56.4
48
47.8
-
-
부령
41
26.9
40
25.5
-
-
황해북도
사리원
12
88.1
16
87.8
2
86.6
송림
14
87.5
18
87.7
-
-
평산
19
82.8
22
83.4
6
62.3
신계
23
80.4
21
84.8
-
-
개성
29
71.0
31
73.2
10
39.2
해주
28
71.8
27
76.1
-
-
장연
26
73.5
28
74.8
-
-
신천
22
81.9
24
81.4
-
-
강원도
원산,문천
16
84.5
19
87.2
9
42.0
고성
35
63.9
34
65.9
11
0.0
평강
32
68.2
30
73.4
-
-
주: 접근도는 원 접근성 지수(단위 km)를 100(가장우수)~0(가장열약)으로 환산함
출처 : 박삼옥 ,북한 산업개발 및 남북협력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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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6
  • 저작시기20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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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0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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