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직][행정]소방행정조직, 노동행정조직, 체육행정조직, 농업행정조직, 해양환경행정조직, 지방환경행정조직, 장애인복지행정조직, 남북통일행정조직, 서울특별시 문화관광행정조직, 중국행정조직 분석(행정조직,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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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행정조직][행정]소방행정조직, 노동행정조직, 체육행정조직, 농업행정조직, 해양환경행정조직, 지방환경행정조직, 장애인복지행정조직, 남북통일행정조직, 서울특별시 문화관광행정조직, 중국행정조직 분석(행정조직, 행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방행정조직
1. 현행 소방행정체계
1) 중앙정부
2) 지방정부
2. 현행 소방행정조직체계의 특징
1) 개별관리방식
2) 관리위주의 조직
3) 소방역할의 확대
3. 행정조직상 문제점
1) 재난업무의 총괄·조정기능 미흡
2) 재난관리 조직의 이원화·비대화
3) 재난관리 전문인력의 양적, 질적 부족
4) 민방위와 소방조직의 기능중복
4. 행정조직상 개선방안
1) 조직측면에서 개선
2) 소방조직의 독립보강
3) 재난관리 전담행정조직 설치

Ⅲ. 노동행정조직
1. 기본방향
2. 조직관리 강화
3. 평가방향 및 평가기준
4. 산하 행정조직

Ⅳ. 체육행정조직

Ⅴ. 농업행정조직

Ⅵ. 해양환경행정조직

Ⅶ. 지방환경행정조직
1. 행정환경의 일반이론
1) 행정환경의 유형
2) 일반환경의 유형
2. 행정환경과 행정수요와의 관계
1) 행정환경과 행정수요
2) 행정수요의 대응으로서 행정조직

Ⅷ. 장애인복지행정조직
1. 서비스 접근성
2. 서비스 전문성
3. 서비스 통합성

Ⅸ. 남북통일행정조직
1. 「신관할지역 행정조직 및 행정인력 지원단」설치
2. 「신관할지역 건설작업단」설치
3. 「민영화 추진처」설치
4. 법무부에 「불법행위청산실」,「복권·보상심의실」설치
5. 「국민사회교육원」설치
6. 과학기술처에 「연구기관 통합조정실」, 국정홍보처에 「방송체제 개편위원회」설치

Ⅹ. 서울특별시 문화관광행정조직

Ⅺ. 중국행정조직
1. 행정조직의 효율성·조절성 및 규범적인 관리체계의 확립
2. 규범적인 정부 관리 행위의 정착
3. 전문행정조직 인원의 양성 및 국가 공무원 제도의 심화
4. 국가 행정조직 활동의 법제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돌이 되고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개발현장의 성패여부는 역시 행정조직기관의 합리적 의지와 추진력에 따라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 이유는 관광산업과 같은 종합적이고 복합적 성격을 띤 분야에서는 민간기업의 독립적 기능만으로는 원활한 업무추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기구에서는 이러한 종합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관광행정부서를 구성하고 인력을 배치하여 관광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고 있으나, 각 도의 관광 관련행정업무 형태가 상이한 면을 보이고 있고 또 행정조직구조상 업무의 일관성이 결려되어 있음으로 올바른 기획력을 기본으로 하는 합리적 발전이 기대되기란 어려울 것으로 사료된다.
서울특별시 문화관광국에 속해있는 5개 과의(문화과, 문화재과, 관광과, 체육청소년과, 문화월드컵기획담당관) 업무특성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통합기획의 주무부서가 어디인지 명시되어있지 않다. 관광과 문화의 밀접한 연계성과 통합성을 고려 할 때, 문화관광산업 및 분야의 중장기적인 지속적 발전을 위한 종합계획수립 전문가 집단의 구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각 과의 업무를 살펴 볼 때, 기획/개발/조정/관리/통제 등의 각각 다른 성격의 업무가 주먹구구식으로 한 부서 또는 다른 몇 개의 부서들 속에 산발적으로 나누어져 매우 산만하게 업무가 분담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태에서 관광산업의 진정한 미래발전을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관광종합기획 수립이 제대로 수행 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사료된다. 현대사회 제 분야의 발전은 Man-power의 역할에 결정된 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면에서 시급히 전문가영입에 의한 전략수립 여건을 조성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서울시의 경우 문화관광발전을 위한 행정조직기관은 존립하되 주체적 기능과 전문성이 결려되어 있고 업무의 지속성이 부재한 상태에서 발생되는 경직된 업무환경이 발전의 근본적 저해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특정지역 발전을 위한 외자유치 및 민간자본의 유입의 적극적인 유치와 지속적인 발전기획의 진행을 위한 좀더 전문적인 행정조직구조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분야를 업무별로 분류하여 수행하기보다는 기능별 분류가 효율적이다 (McCnnell 1981). 관광관련분야의 복합적 특성과 다양성을 고려 할 때 관광분야발전은 한가지 영역의 정비만으로는 불가하다(Inskeep 1991, Gunn 1994). 또한 발빠른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민감한 고객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한가지 업무에 한정된 행정부서로는 역부족이며 또 업무의 탄력성을 잃기 쉽다. 복합적이고 상호 연계적인 특성을 충분히 감안한 행정조직체제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업무의 본질적 특성을 분석하여 이에 맞는 기능위주의 행정조직부서 개편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기획이론의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Hall 1970). 관광분야 뿐 아니라 모든 사회제반 현상의 발전을 위해서는 개발과 운영 및 관리 측면의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관광에 관련된 모든 대상에 이러한 3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여 상호 연계성을 강화해 주고 피드백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덧 붙여야 다양한 변화와 변혁에 적응하며 업무주체성을 고수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업무환경은 유사업무의 밀집 속에서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음으로 현재 문화관광과 관련 없는 분과와의 분리가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필자는 현재의 문화관광관련 행정조직체계를 문화관광국에서-문화·관광기획국(가칭)으로 개칭 할 것을 제안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업무내용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4가지로 나누어 개발업무를 문화관광개발과로, 투자업무를 문화관광 투자진흥과로, 관리업무를 문화관광관리과로 나누고 운영업무는 문화관광 운영과로 구분한다.
. 중국행정조직
1. 행정조직의 효율성·조절성 및 규범적인 관리체계의 확립
이는 중국의 당면한 기구 개혁의 과제일 뿐 아니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행정조직관리체제 구현의 목표이기도 하다. 개혁의 가일층 심화와 시장경제의 발전에 따라 행정조직의 과학화, 직능 및 업무의 합리화 등의 추구는 필연적인 발전 추세이다.
2. 규범적인 정부 관리 행위의 정착
정부와 기업간의 관계에서 볼 때 전통적인 계획체제에서 형성된 정부와 기업의 혼합, 정부가 기업을 관리하는 형태는 경제발전에 장애가 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특히 15大 이후 중국은 정부와 기업의 분리를 개혁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정하였다.
3. 전문행정조직 인원의 양성 및 국가 공무원 제도의 심화
이는 중국의 현대화 건설 및 행정개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등소평은 국가 기관 인원의 4화를 주장하며, 개혁·개방 및 중국의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였다. 특히 15대에서는 전문 행정조직인원의 양성과 국가 공무원제도의 심화를 통한 중국 행정조직관리의 현대화를 중요한 발전 목표로 정하였다.
4. 국가 행정조직 활동의 법제화
개혁·개방을 통하여 현대화 건설을 추진하는 중국은 의법행정(依法行政)과 법제화 수준 향상을 통한 정부관리를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이처럼 앞으로도 중국의 행정조직은 시장경제 요구에 부응하는 법체제의 심화·행정 기관의 쇄신 및 행정조직인원의 수준 향상을 통한 행정조직관리의 법제화와 의법행정(依法行政)을 제고할 것이다. 또한 중국정부는 당·정 분리의 요구와 함께 정부조직을 중국특색사회주의 경제건설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집행 기구로 꾸준한 개혁을 추진하리라 본다.
참고문헌
- 김형식 외(2001), 사회복지행정론, 동인
- 가미무라 구지, 송현웅 역(2000), 중국권력 핵심, 청어람 미디어
- 백완기(2005), 한국행정학50년, 나남출판사
- 서동원(2002), 재정개혁의 성과와 반성 및 향후과제, 정책기획위원회 내부토론자료
- 박우순 외(2002), 정부조직진단, 한국행정학회 조직학연구회
- 안희정(2003), 한국의 소방행정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서울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이상엽(2002), 행정조직론, 상영사
- 조석준(1994), 한국행정조직론, 법문사
- 최항순(2006), 신행정조직론, 대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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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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