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를 이용한 와인산업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비쿼터스를 이용한 와인산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①와인산업 선정이유
②와인산업의 연구목적
③와인산업의 동향

Ⅱ 본론
①와인에 IT가 왜 필요한가!
②와인+IT 및 유비쿼터스
③RFID에 관한 분석
④와인에 RFID가 접목된 사례현황
⑤와인에 RFID가 접목됐을때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결론 - 와인산업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핑 리스트를 프린트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예를 들어 포장된 육류를 스캔하면 영양에 관한 추가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던리비는 와인 셀렉터가 "사람들을 와인 전문가로 만들려는 것이 아니라 와인에 관한 초보자나 와인을 조금 아는 사람 모두에게 또한 최고급 와인을 찾는 사람이나 그저 마실만한 와인을 찾는 사람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바일 RFID
소비자는 동글형 리더가 장착된 휴대폰을 이용하여 와인 개별 아이템에 부착된 RFID를 인식해 와인의 맛, 생산지, 어울리는 음식, 빈티지등 다양한 제품정보를 받을 수 있다.
모바일 RFID는 롯데정보통신과 KTF가 공동으로 모바일 전자태그를 이용한 와인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이다.
현재 롯데정보통신은 모바일 RFID를 위해 와인정보제공 시스템을 설치하고 와인정보 콘텐츠를 구축하였으며, KTF는 동글형 리더개발과 설치, 와인 와인정보 콘텐츠 연동 시스템구축, 모바일 사용자 정보조회 화면 및 시스템 등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와인의 특성상 액체성분에도 사용가능한 액체용 RFID를 개발하였다.
-Wine Teller (와인 오프너)
코르크 마개에 저장된 RDIF Tag를 읽어서 LCD 창에, 와인에 대해 잘 모르는 문외한들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보를 표시하는 기계이다. 게다가 내장된 메모리에 각 코르크 마개별로 15초 동안의 메세지 저장할 수 있다.
⑤ 와인+RFID 접목했을 때 문제점 및 개선방안
< RFID의 활용의 문제점 >
첫번째 문제점은 정해진 국제적 규격이 없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 사용하는 주파수와 유럽, 일본에서 사용하는 주파수가 달라 서로 호환성이 없다. 이런 까닭으로, RFID 여권을 이용한 공항에서의 자동 통과가 현실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 문제점은 RFID 도입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우려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RFID를 통해 개인정보가 노출될 것을 걱정한다. 신분증에 RFID 태그가 붙어 있을 경우, 같은 주파수를 읽는 판독기만 있으면 누구라도 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물품 관리에 바코드 대신 RFID를 이용할 경우, 각 물품마다 일련번호가 붙기 때문에 소비자가 결제 시 태그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소비자의 이동 경로를 다른 사람이 추적할 수도 있는 위험이 있다.
< 와인과 RFID를 접목했을때의 문제점 >
첫 번째 문제점으로 접목 IT상품에 새로운 와인이 추가 될 때마다 와인 정보를 바로바로 업데이트 시켜줘야 한다는 불편함을 들수 있다. 와인이 과거에 비해 보편화되어가는 이시대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신제품 와인을 만들이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고 그에따라 실제로 많은 종류의 새로운 와인이 출시되어 지고 있는데, RFID기술을 도입해 가게를 운영하는 업장에서는 신제품이 들어올때마다 일일이 바코드나 센서를 부착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등의 번거로운 절차를 반복해야 함으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두 번째 문제점은 아직 보편화되지 않은 신종 IT발명품들이기 때문에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는 점이다.
세 번째는 소물리에의 역할이 사라지게 되고 그에때라 아무래도 기계라는 한계가 잇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쌍방향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 개선방안 >
-정해진 국제적 규격이 없어서 국가간의 통합되지 않아 교류가 원만하지 않다는 문제점은 국가적인 범위에서 활발한 소통으로 규격을 조율하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해결해 나가야 할것이다.
-사생활 보장이 문제와 개인정보유출 문제를 우려한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은 개인의 신상정보나 중요 정보같은경우에 자기소유의 정보에 암호지정을 함으로써 타인이 그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암호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운영되는 것이 좋을것 같다. 예를 들어 서로 교류를 할 자료라면 자신과 상대방이 암호를 교환하여 둘만이 볼 수 있도록 지정하는 것이다.
-와인 추가 될 때마다 바코드 또는 센서를 부착하고 와인의 정보 데이터를 수시로 업데이터 해야하는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서는 처음 와인 레벨텍을 찍어낼때부터 와인의 정보를 입력한 바코드를 입혀서 와인이 셀러나 RFID기술을 이용한 기계에 닿았을때 바로 정보가 읽히고 데이터로 그 정보가 전송될수있도록 하는 체계가 만들어 져야한다.
-초기비용이 많이 든다는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RFID의 기술을 이용한 기계가 일상에 보편화 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초기 개발회사와 계약을 통해 어느정도의 저렴한 설치를 먼저 한 후에 일정기간 와인판매 수익금의 10%정도를 더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져야한다.
-소물리에의 역할이 줄어들어서 쌍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수월하지 않다는 문제점은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에 Q&A란을 추가한다. Q&A란에는 소비자들이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을 제시해 줌으로써 소비자들의 궁굼증을 해소시켜준다.
Ⅲ 결론
와인산업의 활성화 방안
RFID를 통한 와인산업 활성화 방안은 첫 번째로, RFID기술을 접목시킨 매체를 홍보하는 것이다. ‘RFID 와인 박람회’와 같은 행사를 마련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와인에 관심을 가지고 와인이 어렵다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RFID 기술을 직접 체험해보고 이용 방법을 알아보며 보고 느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RFID를 와인에 접목시켰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홍보하고 소비자들이 이에 흥미를 가지고 한번 이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와인 판매자들이 처음 출시된 기술에 대해 재정적인 부담이 되고 또, 대부분 확실한 믿음이 없기 때문에 RFID 기술을 접목시킨 매체를 미리 이용해보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판매 동향을 보고 반응이 좋으면 RFID 매체를 본격적으로 고객 유치에 동원하고, 만약 반응이 좋지 않다면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질 좋은 기술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세 번째 방법으로는 기존 시장에 소주 미니어처가 판매되는 것처럼 와인 미니어처를 판매하는 것이다.

키워드

와인,   유비쿼터스,   RFID,   관광,   정보,   사례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11.05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6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