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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Ⅲ. 문화관광축제의 현황

Ⅳ. 문화관광축제의 홈페이지
1.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상품정보 내용분석
2.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가격정보 내용분석
3. 문화관광축제 홈페이지 촉진정보 내용분석

Ⅴ. 문화관광축제의 지원사업

Ⅵ. 문화관광축제와 이벤트
1. 개념
2. 특성

Ⅶ. 문화관광축제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없었다. 햄버거와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가 떡을 대신하고 수입 양주가 국산 막걸리를 포함한 전통주를 대신한지 오래여서 고유의 음식전통을 상실한 대가로 막대한 국부까지 유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수입 양주 소비량이 7조 8천 500억 원에 해당하는 약 200만 병에 이르러 전통주 소비량 1천 500억 원의 52배에 달하고 있다.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전통 술과 떡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상품화 기반을 구축함은 물론 음식문화 전통을 계승할 필요성이 일각에서 개진되기도 했다. 경주시의 경우에도 관광 비수기에 관련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을 인식했다. 문화관광부 관광개발과(사무관 이수명)는 경쟁력 있는 지역축제를 발굴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상 경주시 관계자들에게 관광도시 경주에서 전통 술과 떡을 주제로 하는 문화관광축제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동시에 축제이벤트 전문 기획사인 <하나이벤트>에서는 축제계획서를 만들어 경주시 관계자와 협의를 하기도 했는데 상당한 설득력과 긍정적인 반응을 갖도록 해주었다.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축제’ 개최는 문화관광부의 정책추진과 <하나이벤트>의 기획 및 관광활성화를 도모하려는 경주시의 필요성이 일치하는 접점에서 이루어졌다. 경주시에서 적극적인 추진의사를 가지고 계획안을 제출하면 정부에서 문화관광축제로 지정하여 예산과 홍보 등을 지원하고 또 기획 전문회사에서 아이디어와 기술적 지원을 하는 형식이었다. 지역축제의 경우 대부분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면서 이를 축제의 차별화와 경쟁력을 강화하는 매개로 활용하고 있는데, 보편전통인 전통 술과 떡 소재가 과연 경주의 지역축제에 부합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 또한 없지 아니하였다. 하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전통 술과 떡을 소재로 하는 행사가 전무했고 고유의 음식문화 전통의 계승에 대한 필요성이 공감대를 얻어 성공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되었다. 아울러 역사도시이자 관광도시의 특성을 갖는 경주의 경우에는 역사문화유적을 포함한 많은 관광지와 관광기반시설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므로 축제를 통한 관광객 유치가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직결된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있었다. 경상북도와 경주시에서 각각 8,000만원씩의 예산을 편성하는 등 자치단체의 축제추진의지가 강하다는 사실 또한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된 커다란 이유 중의 하나였다. 경주시는 경상북도 관광진흥과를 경유하여 행사계획서를 문화관광부에 제출한 후 12월에는 문화관광부에서 설명회를 가지기도 했다. 그 후 곧바로 문화관광부로부터 행사개최를 추진하라는 통보와 함께 10대 문화관광축제 지정과 더불어 7,000만원의 예산까지 지원해 주었다.
이와 같은 논의와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경주시장을 위원장으로 그리고 지역의 각급 기관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축제추진위원회가 결성됨으로써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축제’가 개최되었다.
참고문헌
기노용 외 1명, 지방정부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특성의 만족도 및 소비지출 영향분석, 한국지방정부학회, 2011
김홍철, 문화관광축제참가자의 축제속성별 만족도에 관한 연구, 원광보건대학교 원광문화연구원, 2011
김소연 외 1명, 문화관광축제 캐릭터의 현황 및 분석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2008
이충기, 지역문화관광축제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안-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 2000 행사를 중심으로-, 경주대학교 경주문화연구소, 2000
이병국, 문화관광축제 활성화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정강환, 문화관광축제 평가 및 방문객 분석 제13회 이천도자기축제, 이천도자기축제 추진위원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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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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