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NC Soft) 중국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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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씨소프트(NC Soft) 중국진출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회사개요 -------------------- 2~6
1-1. 회사소개
1-2. 회사연혁
1-3. 주요사업
1-4. 재무현황

2. 경영진소개 -------------------- 7
2-1. 대표이사
2-2. CCO
2-3. CEO
2-4. Executive Producer

3. 비전과 목표, 기업 아이덴티티 -------------------- 8~9
3-1. 비전과 목표
3-2. 기업전략
3-3. 기업 아이덴티티(CI)

4. 기업 외부환경 - 거시환경 -------------------- 10~12
4-1. 위협요인
4-2. 기회적요인

5. 기업 내부환경 - 미시환경 -------------------- 13~14
5-1. 시장변화
5-2. 고객
5-3. 경쟁자

6.자사의특징 -------------------- 15~20
6-1. 강점
6-2. 약점
6-3. 핵심역량

7. 현재의 어려움 -------------------- 21~22

8. 향후전략 -------------------- 23~25
8-1. 위기의 극복전략
8-2. 궁극적 목표

9. 조직(구조)특징 -------------------- 26~27

10. 장래희망과의 연관 -------------------- 28

본문내용

적 유료 서비스를 하게 되면‘뮤’와의 경쟁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현재 상당한 수의 게이머를 보유하고 있는‘뮤’의 게이머들을 리니지로 이끌어 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레벨업이 그다지 용이하지 않다. 만약 레벨업이 쉽다면 모두가 고수가 되어 게임자체의 흥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개발업체에서는 레벨업과 아이템의 숫자에 어느 정도 제한두고 있다. 현재 ‘리니지2’나 ‘뮤’ 그리고 다른 온라인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로 레벨을 올리기 위한 과정이 길고 때로는 지루하다고 게이머들은 느낀다. 그리고 저레벨인 유저들은 게임에서의 활동성 및 흥미가 레벨이 오른 유저보다 덜하므로 이러한 고객을 리니지로 이끄는 전략이 주효할 것이다.
‘리니지2’에서는 ‘뮤’보다 저레벨에서 중,상레벨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점을 게이머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면 많은 게이머들을 ‘리니지2’ 쪽으로 발길을 돌리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게임에서 ‘리니지2’와 ‘뮤’를 비교해 본다면 ‘리니지2’에서는 아이템의 레벨제한이 없어, 케릭터를 키우는데 있어서 뮤보다 상대적으로 까다롭지 않다. 그러나 ‘뮤’에서는 레벨올리기가 리니지보다 어렵게 되어 있다. 특정 아이템을 착용하자면, 능력치와 레벨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초반에 그 능력치를 올리다 보면 마법사의 경우 마법력이 약해져버리기 마련이다. 능력치와 레벨간의 트레이드 오프 관계가 리니지보다 최적화되어 있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뮤’는 게임상의 화폐(젠)를 사용하여 유저간의 거래를 잘하지 않고, 축복의 보석, 영혼의 보석 이라는 보석아이템으로 아이템을 거래하기 때문에‘뮤’에서는 돈을 모으기 보다는 보석을 모으는데 전념해야 하게 된다. 그래서 던전에서는 자리제한(한사람이 한곳에 자리를 맡아 그곳에서 몬스터만 사냥한다.)이 있어 던전에 자리가 없으면 게임 진행이 어렵게 되는 약점이 있다. 물론 필드도 있지만, 그곳에는 보석을 구하기가 던전보다 훨씬 더 어렵게 되어있다.
5. 현지화 마케팅 전략
5-1. 중국내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이벤트 개최
가장 기본적으로는 리니지가 중국에 진출한지 얼마 안 된 점을 생각해 볼 때 중국 사람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단기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온라인게임 시장에 대한 점유율이 낮게 나올지 모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국의 인터넷 사용인구수가 증가할 것이 확실하므로 현재의 시장 점유율보다는 앞으로의 시장에 목표를 두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리니지는 지금 존재하는 온라인 게임 중 3D를 구현하고 있는 유일한 게임으로 그 화려함이란 다른 게임에 비할 바가 못 된다. 이러한 리니지의 화려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각종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벤트에는 리니지의 캐릭터를 모방한 코스프레(Costume Play)를 적극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 중국에 거세게 일고 있는 ‘한류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하다.
5-2. 타 산업과의 제휴 및 연계
리니지의 주 고객층인 18~24세의 젊은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 세대가 즐기는 문화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기타 산업과의 제휴 및 연계가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타겟 고객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갖는 타산업과의 제휴를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꾀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시장침투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자기기를 구입할 때 무료 이용권 혹은 아이템을 증정한다거나, 특정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카드 이용시 적립금으로 리니지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등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소득수준의 향상과 개인용 PC의 폭발적 성장 등을 적극 이용해야 하여 PC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신규 컴퓨터에 리니지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1개월 무료 이용권 등을 제공해 리니지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하다.
5-3.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Map, Item 등의 추가
각 기업들의 해외 진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Localization은 진출 국가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리니지 역시 국내에서 운영하는 게임 배경이나 시나리오를 중국 시장의 특성에 맞게 조금은 변경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개발하는 방법도 있고,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색을 많이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며, 중국 역사상 인기 있는 지역을 리니지 중국판의 배경으로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것은 단순한 예에 불과하지만 생각해 본다면 보다 많은, 그리고 친숙한 컨텐츠를 중국인들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5-4. 진출지역 전략의 단계적 확산
현재 중국의 네티즌이 주로 북경, 상해, 광주 등 연해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을 뿐 아니라 중국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대부분이 연해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에서 현재 중국의 게임시장은 이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엔씨소프트는 이 연해 대도시를 주 타켓시장으로 하고 점차 인터넷 환경이 양호한 중경, 서안 등의 중서부 내륙도시로 확대해가는 단계적 확대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아진다.
6. 중장기적 안목에서의 전략 필요
온라인게임 시장의 확대,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게임 생산 기지로써의 가능성, 중국 온라인 게이머의 중독성, 게임 퍼블리셔의 확장과 다양성 등은 기회요인으로 작용한다. 최근 온라인 게임의 시장성을 보고 뛰어드는 업체들이 많이 있다 엔씨소프트도 그런 업체 중 하나일 것이다.
이에 비해 중국 당국의 규제, PC방 관련 시장의 예측 불확실성, 미성숙한 비즈니스, 경쟁 심화, 비디오게임의 위협 가능성 등은 엔씨소프트의 중국진출 성공에 대한 위협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시장에 대한 진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사전에 장기적인 시간을 두고 많은 요소들을 체크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본격적인 진출에 앞서 중국정부의 정책 방향, 경쟁업체 등의 온라인 게임 시장상황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거쳐야 한다.
부 록
각종 재무분석
1. 영업이익 및 순이익
2. 요약 대차대조표
3. 요약 손익계산서
  • 가격2,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9.11.12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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