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학교폭력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방안]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폭력과 학교폭력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학교폭력
2. 학교폭력의 실태(현황)
3.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4.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

Ⅲ. 결 론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복지사의 실천방안

본문내용

지 그리고 피해학생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이 과정에서 긍정적인 학교환경에 대한 조언을 할 수 있고, 교사와 학생간의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교사가 의뢰하는 피해학생들에 대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학교폭력과 같은 문제는 학생들의 가정과 지역사회 생활주변의 문제에 지속성을 가지고 개입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와 같은 전문 인력의 역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가해학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가해학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자기통제가 부족하고 대처기술이 부적절하며 역할모델 또는 친구가 없거나 부적절하다(Alllen-Mears, et al., 1996).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런 학생들을 일대일로 짝짓는 ‘단짝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이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 기술훈련, 사회기술훈련, 분노조절훈련 등을 집단으로 시행할 수 있다(한인영 외, 1999). 이같은 가해학생 또는 잠재적으로 가해자가 될 학생에 대한 개입은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데 있어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 참고문헌-----------------------------------------------------------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접근, 임경선, 인문사회논총
박영신;김의철. (2001).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7권. 제1호.
임영식. (1998).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5(3). 서울: 한국청소년학회. 1-26.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11.24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28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