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장애(폐렴) 대상자 간호실습-환자간호사례 연구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호흡장애(폐렴) 대상자 간호실습-환자간호사례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호흡장애 대상자 간호 실습 : 환자 간호사례 연구
1. 호흡기계 환자 간호 실습 내용
2. 간호사정
◆ Pneumonia(폐렴)
3. 간호과정
4. 환자의 교육 계획안 작성
5. 실습 후기 작성
6. 간호과정 평가
7. 실습 집담회 평가
8. 환자 교육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6. 탈수 증상을 관찰한다.
#7. 처방에 따라 정맥으로 수분을 공급한다.
#8. 필요시 처방된 해열제·항생제를 투여한다.
-체온이 정상수준 범위에 들어간다.
간호진단
간호목표
간호중재
기대되는 결과
3. 설사와 오랜 침상생활과 관련된 잠재적 피부손상
- 장기적 목표
N1. 2/1일까지 욕창이 더 심해지지 않을 것이다.
- 단기적 목표
N2. 1/6일까지 설사 하지 않을 것이다.
- 설사의 양상 확인하였다. (밝은 노란색에 묽고 찌꺼기가 약간 보인다.)
- 지사제를 사용하였다. (Lacteol 2pm/ 7pm)
- 항문 부위 피부가 발적 되었는지 관찰하였다.
- 2시간마다 보호자가 환자 체위변경을 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 배설물이 욕창 부위에 닿지 않도록 드레싱을 깨끗이 하고 배변 후 바로바로 드레싱을 교환 하였다.
-대상자는 소량씩의 고단백식이를 통해 소화흡수를 높이고 설사양상을 나타내지 않는다.
4. 환자의 교육 계획안 작성
교육적 요구
대상자 측면:
환자는 가스교환증진에 대해 이해한다.
교육자 측면:
환자의 가스교환 증진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교육일자: 2009 년 10 월 일
장소: 병실
교육환경: 다인실이라 약간 어수선 하였지만, 환자와 보호자, 병동사람들의 협조로 교육이 잘 이루어짐.
학습주제: 폐렴(Pneumonia)환자의 가스교환증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목표: 1. 저산소혈증의 증상을 이해한다.
2. 폐확장에 용이한 자세를 이해한다.
3. 환기증진 방법을 이해한다.
학습내용
교육매체
- 저산소 혈증(hypoxemia)이란?
순환 혈액 내에 산소가 부족한 상태를 말하며 빈혈에 의하여 산소가 결핍되거나 산소의 운반력이 없는 환원 혈색소(carboxy hemoglobin)가 혈액내에 증가함으로써 발생된다. 심장이나 폐질환이 원인이며, 심장은 이 증상에 민감하여 맥박이 빨리 뛰게 된다. 장기간 계속될시 피로감,졸림, 무관심, 반응이 느리고 작업능률 저하, 중증은 흥분(irritability),불안정, 지남력 상실 등의 신경계 증상이 있으며 더심해지면 무산소증 징후 나타난다.
- 호흡곤란을 느끼거나 기좌호흡을 하는 사람은 대개 High-Fowler's Position에서 편안함을 느낌(→호흡을 증진시키기 위해 보조적 근육들이 쉽게 사용될수 있다.)
- Fowler's Position→폐확장을 최대로 함으로써 호흡곤란을 완화시킨다.
- 환자를 지지하기 위해 베개를 세로로 길게 대어주고 흉곽을 약간 앞으로 밀어주어 횡경막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게한다.
- 호흡하기 위해서 똑바로 앉아야 하는 환자에게는 침상용 테이블 위에 베개를 놓고 그 위에 머리와 팔을 놓도록 하여 편안하게 해준다.
- 의자에 앉아 발을 30cm정도 벌리고 팔 뒤꿈치를 무릎위에 놓고 앞으로 수그린다.
노트북, PPT, 유인물
항목
내용
지식, 기술 측면
환자의 급작스러운 Dyspnea, hypoxemia와 같은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더욱더 많은 지식과 기술을 가지며, 흉부 물리요법과 관련된 순서, 절차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여야 겠다.
대인관계 측면
응급상황시 필요한 의료진과의 의료 체계를 철저히 하고, 서로 협력할수 있도록 하여야 겠다.
윤리적 측면
사람의 생명이야말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지 않다. 환자의 목숨과도 직결되는 호흡이야 말로 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타
5. 실습 후기 작성
6. 간호과정 평가
평 점
평가항목
매우잘함
(4)
잘함
(3)
보통
(2)
노력 요함
(1)
1. 관련성 있는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였는가?

2.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는가?

3. 수집된 자료에서 건강문제를 충분히 도출하였는가?

4. 수집된 자료와 건강문제는 연관성이 있는가?

5.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였는가?

6. 사정자료에서 간호진단을 충분히 도출하였는가?

7. 간호진단을 PES 양식에 맞게 진술하였는가?

8. 간호목표를 진술원칙에 따라 진술하였는가?

9.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간호계획을 수립하였는가?

10. 간호계획을 충분히 제시하였는가?

11. 합리적 근거를 간호계획에 합당하게 제시하였는가?

12. 합리적 근거를 충분히 제시하였는가?

13. 간호계획을 실무상황에 맞게 수행하였는가?

14. 간호계획을 충분히 수행하였는가?

15. 간호수행을 형식에 맞게 기록하였는가?

16. 간호목표에 준하여 수행된 간호를 평가하였는가?

17. 간호목표는 충분히 달성되었는가?

18. 간호평가 결과를 대상자 간호에 재반영하였는가?

19. 참고문헌을 충분히 이용하였는가?

20. 참고문헌을 형식에 맞추어 제시하였는가?

총 점
80
비 고
평가항목
평 점
매우 잘함
(4)
잘함
(3)
보통
(2)
노력 요함
(1)
준비도
1.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였는가?

2.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는가?

3. 수집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였는가?

발표력
4. 학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였는가?

5. 정확하고 자신있게 발표하였는가?

6. 내용의 핵심을 요약 정리하였는가?

7. 질문에 적절히 응답하였는가?

참여도
8. 동료의 발표에 주의를 기울였는가?

9. 적극적으로 질문하였는가?

10. 주제에 적합한 내용을 질문하였는가?

총 점
40
비 고
7. 실습 집담회 평가
대상자: 최○○ 장소: 병실 일시:2009.10.
학습주제: 폐렴(Pneumonia)환자의 가스교환증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목표: 1. 저산소혈증의 증상을 이해한다.
2. 폐확장에 용이한 자세를 이해한다.
3. 환기증진 방법을 이해한다.
평점
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평가항목
내용
준비도

대상자에 대한 적절성

내용 이해도

발표력
학습분위기 조성

음성과 용어

태도

요약정리

보조자료 활용도

학습자 반응
주의 집중

질의 응답

비고
장점
개선점
8. 환자 교육 평가
▶ 참고문헌
- 전시자 외, 성인간호학 (하)
- 문형배 외, 일반 병리학, 고문사
- 간호진단과 이론적 근거, 최정신, 현문사,
- 최신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 가격3,8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9.12.03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46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