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행정과 세계화, 지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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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위하여 컨벤션 문화의 특화가 필요하다. 국내외 컨벤션 및 국제회의를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중구는 호텔 및 공항과의 지리적 편리성, 주변의 다양한 관광 등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으면 전문 컨벤션 센터의 건립은 타지역에 숙박시설이나 주변 환경의 편리성으로 인해 대외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한 지역에 2개의 관광특구가 지정되어 있는 곳으로 해외 방문객이 쇼핑을 즐기기 위하여 가장 많이 찾는 곳이다. 의료와 음식의 특화된 현재의 관광특구를 중구 내의 다른 시설과 연계하여 전략을 수립한다면 국제도시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세계화 지역으로 성장하기 위한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서울 중구는 우수한 지역 환경 컨텐츠와 개발을 통해 국제금융, 관광 허브도시의 중심지로 나갈 수 있는 특화지역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주민들이 해당 사업과 정책방향에 대해서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와 의식을 고취시키는 다양한 홍보방안이 나와야 하며, 지역주민들 또한 단순히 세계화라는 용어에 대해 인식하기보다는 복리증진 및 삶의 질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도록 스스로 의식을 높이는 자발적 참여가 따라야 할 것이다.
2. 정보화와 지방정부의 대응전략
1) 방향성
기본적 방향은 정부 주도적인 공급자 중심의 정보화에서부터 탈피해 고객 중심적 수요자 중심의 정보화로 전환하여 한다는 것이다.
첫째, 지역정보화 주체상의 방향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정보화사업에 정책의 초기에서부터 참여하여 정부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둘째, 지역정보화 대상 범위상의 방향이다.
정부 부처별·부서별로 분파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보화 업무를 통합 조정할 필요가 있다. 부처별로 추진되고 있는 정보화 업무를 거시적으로 조정·통합해 줏 수 있는 추진체계의 정비가 시급하다. 또한 지역정보화의 활성화를 위해 어떤 사업을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하고 다양한 이해 세력들과의 공동 협력 체계의 구축을 통해 지역 전체에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지역정보화 운영상의 방향이다. 지역정보화에 따른 다양한 주체 세력들이 모든 운영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 체계의 구축과 다양한 개인 및 집단의 창의력이 지역정보화를 통하여 분출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야 한다.
2) 지역 정보통신 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구성 방식
소규모 지역정보통신 기반의 공급에는 지방정부 및 지방조직에 의한 방식이나 사용자조직에 의한 방식이 더 효율적인 반면, 대규모 지역정보통신 기반의 공급에는 중앙정부에 의한 방식이나 중앙정부의 민간위탁에 의한 방식이 더 효율적이다.
따라서 지역정보통신 기반을 공급할 때 어느 한 가지 방식을 고집하기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공급 제도구성 방식으로 하여금 다양한 형태으이 지역 정보통신 기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즉 다극적 제도 구성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3) 정보화조식의 활성화
기본방향은 첫째, 자치단체의 행정정책 및 시책과 연계된 정보기술 전략 수립 체계를 구축하여 하며, 이를 위해 정보총괄책임자제도, 정보화전략추진위원회, 정보전략 기획 기능 등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정보기술의 전문성을 유지하여 운영·개발·유지 보수 기능을 분리하는 한편 기술 지원 기능의 강화가 있어야 한다.
셋째, 현업과 정보화사업 부서의 역할을 명확히 하여 정보전략 기획과 부문별 정보요원의 기능을 강화하여야 한다.
4) 정보자원의 개발전략
첫째, 기업적 관점에서 정보자원 체계를 확립하여야 한다. 정보자원의 내용에 따라 민간부문과의 공존 관계를 모색하고 민간 부문의 기업적 경영 기법을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조직 목표에 상응하는 정보자원 체계의 전략과 원칙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정보 체계를 발전·운영시키는 데 사용되는 비용과 그에 따른 이점을 총괄적으로 검토하되, 실제로 운영하는 사람들이 각 과정별로 비용·편익분석과 같은 객관화된 지표를 사용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셋째, 정보 체계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계선조직을 지원하는 참모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닌 이들과 협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강구해야 한다.
넷째, 정보 체계는 관료제의 리엔지니어링을 지원할 수 있는 전략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공공사업의 조사비 산정에서 시공 관리까지 총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산관리시스템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사업의 공정성뿐만 아니라 사업비용의 객관성을 증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다섯째, 정보 체계는 정확한 성과평가를 산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성과평가는 소비자 입장에서 고려하여야 하며, 서비스 전달 과정에서 정보 체계가 얼마만큼의 부가가치를 산출해 냈는가를 성과평가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Ⅴ. 결 론
현대사회에서는 국제 시대의 흐름을 피해가기 힘들다. 피해갈 수 없다면 그러한 흐름에 맞춰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세계화·정보화와 지방행정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대응전략을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지방행정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지방행정의 발전은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고귀한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지방행정에 있어 세계화·정보화를 실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몇가지 조건을 결론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우선 주민의 참여가 필요로 하다. 지역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각 종 홍보 및 주민스스로의 활동이 필요로 하다. 또한 정보화에 있어서도 민원제기를 통한 지역문제의 고발 및 정보공유가 필요하다.
그리고 담당 공무원의 각성이 필요하다. 정보화·세계화 흐름에 맞춰 자기가 일하는 지역이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적극적인 노력이 뒷밤침되어야 한다.
끝으로, 중앙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장비 및 제도의 뒷받침을 통해 이러한 패러다임에 맞춰 발전할 수 있게 하여야겠다.
참고문헌
안용식 외 2인. 「지방행정론」. 대영문화사, 2007.
조응래, "외국의 지역정보화 실태와 추진현황,“ 「지방행정연구」, 제11권 제4호 통권 42호(경기발전연구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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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0.01.04
  • 저작시기201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1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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