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통한 식품구성탑 놀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게임을 통한 식품구성탑 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식품구성탑

2. 교수학습 지도안

3. 학습자료 개발
1) 자료① : ‘윷을 이용한 식품구성탑 쌓기 놀이’
2) 자료② : 동화 ‘편식쟁이 아기오리’

4. 평가자료 개발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계획
3) 자료③ : 평가지

본문내용

에 해당하는 대표 식품들을 알아보기 쉽도록 제작했다.
게임은 한 명씩 혹은 2~3명씩 짝을 이루어 진행할 수 있다. 각자 혹은 팀별로 게임판을 나누어 가지는데, 자신의 성별에 맞는 게임판을 갖는 것이 기본적이나 팀을 이루어 게임을 할 경우에는 ‘남자아이 게임판’ 혹은 ‘여자아이 게임판’ 만을 사용하거나, 또는 남자아이 게임판에 미리 곡류 및 전분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유지·견과·당류의 3군 식품들을 각각 1개씩 미리 채워 여자아이 게임판과 같은 조건을 만들어 준 다음에 게임을 시작하도록 한다.
게임은 윷을 던져 진행하며 식품구성탑을 탑 모양에 맞추어 먼저 균형있게 채우는 개인 혹은 팀이 승리한다.
<게임의 세부규칙>
1. 윷을 던져 뒤집혀진 식품군을 가져온다. 단, 2개 이상이 뒤집혀진 경우, 원하는 음식카드를 선택하 여 1개씩 가져온다. 가져온 카드는 식품구성탑 게임판의 해당 식품군의 빈 칸에 놓는다.
2. 윷가락이 모두 엎어지면 자신이 원하는 식품 하나를 게임판에서 빼거나, 혹은 원하는 식품 하나를 가져올 수 있다.
3. 먼저 균형된 구성탑을 쌓게 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판의 형태>
▷ 여자아이 게임판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곡 류 및 전 분 류
▷ 남자아이 게임판
1장더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1장더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1장더
곡 류 및 전 분 류
게임판은 9~11세 남·여 아동의 생애주기에 따른 식품군별 1일 권장 섭취횟수를 각각 식품구성탑에 적용한 것이다. 따라서 여자아이와 남자아이의 게임판의 형태가 보는바와 같이 서로 다르다.
여자아이와 여자아이, 남자아이와 남자아이가 서로 게임을 할 경우에는 서로의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하면 되겠지만, 서로 다른 성별의 아이가 게임을 하거나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경기를 할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남자아이 게임판 위에 있는 ‘1장 더’에 미리 해당 식품을 각각 하나씩 놓음으로써 게임판의 조건을 여자아이와 동일하게 만들어 준 다음에 게임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혹은 서로 동일한 성별의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하게 할 수도 있겠으나, 게임을 통해 자신의 식품구성탑의 형태와 섭취횟수를 정확하게 인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자신의 성별에 맞는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2) 자료② : 동화 ‘편식쟁이 아기오리’
동화 ‘미운아기오리’를 각색한 것으로 편식하지 않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자는 내용이다.
동화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②-①'은 도입부에 동기유발로 사용하고, 뒤 이은 ‘②-②’는 수업활동 이후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단계에 사용하여 수업을 마무리하면 좋을 것 같다.
▷ ②-①
연못가에서 엄마오리가 알을 품고 있었습니다.
한 마리, 두 마리, 세 마리...드디어 아기오리들이 알을 깨고 나왔어요.
아기오리들은 무럭무럭 자랐습니다.
“우리 아기들이 튼튼하게 자랐으면...”
“어머나, 얘는 왜 이렇지?”
하지만 그 중에 한 마리는 너무 허약해서 엄마오리는 무척 걱정을 했어요.
“이 아이는 왜 이렇게 약할까?”
왜냐하면 그 아기오리는 편식쟁이였기 때문이었지요.
편식쟁이 아기오리는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으려고 했답니다.
자신이 싫어하는 음식은 전혀 먹지 않으려고 떼를 썼어요.
“싫어, 싫어. 이건 안 먹을꺼야~!!”
다른 형제들은 허약하고 떼만 쓰는 아기오리를 무척 싫어했어요.
“편식쟁이랑은 안 놀꺼야!”
그래서 아기오리는 외톨이가 되고 말았지요.
“내가 무엇을 잘못했지? 어떻게 해야 하지?”
▷ ②-②
아기오리는 혼자 외롭게 돌아다니다가 호수가로 왔어요.
거기에는 아름다운 백조들이 날아다니고 있었지요.
“어쩌면 저렇게 아름다울까? 나도 멋있게 될 수 있었으면...”
“어떻게 하면 나도 당신처럼 멋있게 될 수 있나요?”
“좋아하는 음식만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어린이가 된다면 너도 멋진 어른이 될 수 있을거야.”
백조가 아기오리에게 말했지요.
“얘들아, 나도 이제부터는 골고루 잘 먹어서 너희들처럼 튼튼해질꺼야.”
아기오리는 건강해져서 다른 형제들과도 함께 즐겁게 뛰어놀았어요.
그리고 바른 식습관을 유지한 아기오리는 자라서 멋진 어른이 되었답니다.
4. 평가자료 개발
1) 평가의 방향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목표에 대한 성취 수준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되,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 관련 지식의 이해 정도, 의사 결정 능력과 응용력, 창의력을 발휘한 문제 해결 능력, 실습 방법과 절차에 따른 실습 능력, 도구나 용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 성실하게 실습에 임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평가의 계획
평가 관점
시 기
평가 방법
여섯 가지 식품군을 분류하고 이해할 수 있는가?
각 식품군에 해당하는 주요 식품들을 구분할 수 있는가?
균형잡힌 식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가?
자신의 1일 권장 섭취횟수를 알고 있는가?
자신의 식품구성탑을 그릴 수 있는가?
자신의 영양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고른 영양소 섭취를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학습활동 중
평가지 작성

내용발표
3) 자료③ : 평가지
어제 나의 식단을 적어보고, 각 음식에 해당하는 식품군에 1회 분량에 따른 분량을 적어 봅시다.
자신의 식생활을 반성해 보고, 고치고 난 후의 내 모습을 떠올려 봅시다.
끼니
먹은 음식
(식품)
식 품 군
곡류 및 전분류
채소류
과일류
고기·생선
계란·콩류
우유 유제품
유지·견과
당류
아침
점심
저녁
합계
자신의
1일 권장 섭취횟수
남긴 음식
남긴 이유
나의 식습관에서
발견된 문제점
고쳐야 할 점
1년 후에
내 모습은?
자신의 식단에 따른 나의 식품구성탑을 그려봅시다.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곡 류 및 전 분 류
자신의 식품구성탑의 모양이 왜 그런지 생각해 봅시다.
탑의 모양이 균형을 이루고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럴까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균형을 이룬 모양을 만들 수 있을까요?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1.07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21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