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식품구성탑
2. 교수학습 지도안
3. 학습자료 개발
1) 자료① : ‘윷을 이용한 식품구성탑 쌓기 놀이’
2) 자료② : 동화 ‘편식쟁이 아기오리’
4. 평가자료 개발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계획
3) 자료③ : 평가지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식품구성탑
2. 교수학습 지도안
3. 학습자료 개발
1) 자료① : ‘윷을 이용한 식품구성탑 쌓기 놀이’
2) 자료② : 동화 ‘편식쟁이 아기오리’
4. 평가자료 개발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계획
3) 자료③ : 평가지
본문내용
에 해당하는 대표 식품들을 알아보기 쉽도록 제작했다.
게임은 한 명씩 혹은 2~3명씩 짝을 이루어 진행할 수 있다. 각자 혹은 팀별로 게임판을 나누어 가지는데, 자신의 성별에 맞는 게임판을 갖는 것이 기본적이나 팀을 이루어 게임을 할 경우에는 ‘남자아이 게임판’ 혹은 ‘여자아이 게임판’ 만을 사용하거나, 또는 남자아이 게임판에 미리 곡류 및 전분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유지·견과·당류의 3군 식품들을 각각 1개씩 미리 채워 여자아이 게임판과 같은 조건을 만들어 준 다음에 게임을 시작하도록 한다.
게임은 윷을 던져 진행하며 식품구성탑을 탑 모양에 맞추어 먼저 균형있게 채우는 개인 혹은 팀이 승리한다.
<게임의 세부규칙>
1. 윷을 던져 뒤집혀진 식품군을 가져온다. 단, 2개 이상이 뒤집혀진 경우, 원하는 음식카드를 선택하 여 1개씩 가져온다. 가져온 카드는 식품구성탑 게임판의 해당 식품군의 빈 칸에 놓는다.
2. 윷가락이 모두 엎어지면 자신이 원하는 식품 하나를 게임판에서 빼거나, 혹은 원하는 식품 하나를 가져올 수 있다.
3. 먼저 균형된 구성탑을 쌓게 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판의 형태>
▷ 여자아이 게임판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곡 류 및 전 분 류
▷ 남자아이 게임판
1장더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1장더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1장더
곡 류 및 전 분 류
게임판은 9~11세 남·여 아동의 생애주기에 따른 식품군별 1일 권장 섭취횟수를 각각 식품구성탑에 적용한 것이다. 따라서 여자아이와 남자아이의 게임판의 형태가 보는바와 같이 서로 다르다.
여자아이와 여자아이, 남자아이와 남자아이가 서로 게임을 할 경우에는 서로의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하면 되겠지만, 서로 다른 성별의 아이가 게임을 하거나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경기를 할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남자아이 게임판 위에 있는 ‘1장 더’에 미리 해당 식품을 각각 하나씩 놓음으로써 게임판의 조건을 여자아이와 동일하게 만들어 준 다음에 게임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혹은 서로 동일한 성별의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하게 할 수도 있겠으나, 게임을 통해 자신의 식품구성탑의 형태와 섭취횟수를 정확하게 인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자신의 성별에 맞는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2) 자료② : 동화 ‘편식쟁이 아기오리’
동화 ‘미운아기오리’를 각색한 것으로 편식하지 않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자는 내용이다.
동화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②-①'은 도입부에 동기유발로 사용하고, 뒤 이은 ‘②-②’는 수업활동 이후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단계에 사용하여 수업을 마무리하면 좋을 것 같다.
▷ ②-①
연못가에서 엄마오리가 알을 품고 있었습니다.
한 마리, 두 마리, 세 마리...드디어 아기오리들이 알을 깨고 나왔어요.
아기오리들은 무럭무럭 자랐습니다.
“우리 아기들이 튼튼하게 자랐으면...”
“어머나, 얘는 왜 이렇지?”
하지만 그 중에 한 마리는 너무 허약해서 엄마오리는 무척 걱정을 했어요.
“이 아이는 왜 이렇게 약할까?”
왜냐하면 그 아기오리는 편식쟁이였기 때문이었지요.
편식쟁이 아기오리는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으려고 했답니다.
자신이 싫어하는 음식은 전혀 먹지 않으려고 떼를 썼어요.
“싫어, 싫어. 이건 안 먹을꺼야~!!”
다른 형제들은 허약하고 떼만 쓰는 아기오리를 무척 싫어했어요.
“편식쟁이랑은 안 놀꺼야!”
그래서 아기오리는 외톨이가 되고 말았지요.
“내가 무엇을 잘못했지? 어떻게 해야 하지?”
▷ ②-②
아기오리는 혼자 외롭게 돌아다니다가 호수가로 왔어요.
거기에는 아름다운 백조들이 날아다니고 있었지요.
“어쩌면 저렇게 아름다울까? 나도 멋있게 될 수 있었으면...”
“어떻게 하면 나도 당신처럼 멋있게 될 수 있나요?”
“좋아하는 음식만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어린이가 된다면 너도 멋진 어른이 될 수 있을거야.”
백조가 아기오리에게 말했지요.
“얘들아, 나도 이제부터는 골고루 잘 먹어서 너희들처럼 튼튼해질꺼야.”
아기오리는 건강해져서 다른 형제들과도 함께 즐겁게 뛰어놀았어요.
그리고 바른 식습관을 유지한 아기오리는 자라서 멋진 어른이 되었답니다.
4. 평가자료 개발
1) 평가의 방향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목표에 대한 성취 수준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되,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 관련 지식의 이해 정도, 의사 결정 능력과 응용력, 창의력을 발휘한 문제 해결 능력, 실습 방법과 절차에 따른 실습 능력, 도구나 용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 성실하게 실습에 임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평가의 계획
평가 관점
시 기
평가 방법
여섯 가지 식품군을 분류하고 이해할 수 있는가?
각 식품군에 해당하는 주요 식품들을 구분할 수 있는가?
균형잡힌 식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가?
자신의 1일 권장 섭취횟수를 알고 있는가?
자신의 식품구성탑을 그릴 수 있는가?
자신의 영양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고른 영양소 섭취를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학습활동 중
평가지 작성
및
내용발표
3) 자료③ : 평가지
어제 나의 식단을 적어보고, 각 음식에 해당하는 식품군에 1회 분량에 따른 분량을 적어 봅시다.
자신의 식생활을 반성해 보고, 고치고 난 후의 내 모습을 떠올려 봅시다.
끼니
먹은 음식
(식품)
식 품 군
곡류 및 전분류
채소류
과일류
고기·생선
계란·콩류
우유 유제품
유지·견과
당류
아침
점심
저녁
합계
자신의
1일 권장 섭취횟수
남긴 음식
남긴 이유
나의 식습관에서
발견된 문제점
고쳐야 할 점
1년 후에
내 모습은?
자신의 식단에 따른 나의 식품구성탑을 그려봅시다.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곡 류 및 전 분 류
자신의 식품구성탑의 모양이 왜 그런지 생각해 봅시다.
탑의 모양이 균형을 이루고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럴까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균형을 이룬 모양을 만들 수 있을까요?
게임은 한 명씩 혹은 2~3명씩 짝을 이루어 진행할 수 있다. 각자 혹은 팀별로 게임판을 나누어 가지는데, 자신의 성별에 맞는 게임판을 갖는 것이 기본적이나 팀을 이루어 게임을 할 경우에는 ‘남자아이 게임판’ 혹은 ‘여자아이 게임판’ 만을 사용하거나, 또는 남자아이 게임판에 미리 곡류 및 전분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유지·견과·당류의 3군 식품들을 각각 1개씩 미리 채워 여자아이 게임판과 같은 조건을 만들어 준 다음에 게임을 시작하도록 한다.
게임은 윷을 던져 진행하며 식품구성탑을 탑 모양에 맞추어 먼저 균형있게 채우는 개인 혹은 팀이 승리한다.
<게임의 세부규칙>
1. 윷을 던져 뒤집혀진 식품군을 가져온다. 단, 2개 이상이 뒤집혀진 경우, 원하는 음식카드를 선택하 여 1개씩 가져온다. 가져온 카드는 식품구성탑 게임판의 해당 식품군의 빈 칸에 놓는다.
2. 윷가락이 모두 엎어지면 자신이 원하는 식품 하나를 게임판에서 빼거나, 혹은 원하는 식품 하나를 가져올 수 있다.
3. 먼저 균형된 구성탑을 쌓게 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판의 형태>
▷ 여자아이 게임판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곡 류 및 전 분 류
▷ 남자아이 게임판
1장더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1장더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1장더
곡 류 및 전 분 류
게임판은 9~11세 남·여 아동의 생애주기에 따른 식품군별 1일 권장 섭취횟수를 각각 식품구성탑에 적용한 것이다. 따라서 여자아이와 남자아이의 게임판의 형태가 보는바와 같이 서로 다르다.
여자아이와 여자아이, 남자아이와 남자아이가 서로 게임을 할 경우에는 서로의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하면 되겠지만, 서로 다른 성별의 아이가 게임을 하거나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경기를 할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남자아이 게임판 위에 있는 ‘1장 더’에 미리 해당 식품을 각각 하나씩 놓음으로써 게임판의 조건을 여자아이와 동일하게 만들어 준 다음에 게임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혹은 서로 동일한 성별의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하게 할 수도 있겠으나, 게임을 통해 자신의 식품구성탑의 형태와 섭취횟수를 정확하게 인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자신의 성별에 맞는 게임판을 가지고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2) 자료② : 동화 ‘편식쟁이 아기오리’
동화 ‘미운아기오리’를 각색한 것으로 편식하지 않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자는 내용이다.
동화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②-①'은 도입부에 동기유발로 사용하고, 뒤 이은 ‘②-②’는 수업활동 이후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단계에 사용하여 수업을 마무리하면 좋을 것 같다.
▷ ②-①
연못가에서 엄마오리가 알을 품고 있었습니다.
한 마리, 두 마리, 세 마리...드디어 아기오리들이 알을 깨고 나왔어요.
아기오리들은 무럭무럭 자랐습니다.
“우리 아기들이 튼튼하게 자랐으면...”
“어머나, 얘는 왜 이렇지?”
하지만 그 중에 한 마리는 너무 허약해서 엄마오리는 무척 걱정을 했어요.
“이 아이는 왜 이렇게 약할까?”
왜냐하면 그 아기오리는 편식쟁이였기 때문이었지요.
편식쟁이 아기오리는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으려고 했답니다.
자신이 싫어하는 음식은 전혀 먹지 않으려고 떼를 썼어요.
“싫어, 싫어. 이건 안 먹을꺼야~!!”
다른 형제들은 허약하고 떼만 쓰는 아기오리를 무척 싫어했어요.
“편식쟁이랑은 안 놀꺼야!”
그래서 아기오리는 외톨이가 되고 말았지요.
“내가 무엇을 잘못했지? 어떻게 해야 하지?”
▷ ②-②
아기오리는 혼자 외롭게 돌아다니다가 호수가로 왔어요.
거기에는 아름다운 백조들이 날아다니고 있었지요.
“어쩌면 저렇게 아름다울까? 나도 멋있게 될 수 있었으면...”
“어떻게 하면 나도 당신처럼 멋있게 될 수 있나요?”
“좋아하는 음식만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어린이가 된다면 너도 멋진 어른이 될 수 있을거야.”
백조가 아기오리에게 말했지요.
“얘들아, 나도 이제부터는 골고루 잘 먹어서 너희들처럼 튼튼해질꺼야.”
아기오리는 건강해져서 다른 형제들과도 함께 즐겁게 뛰어놀았어요.
그리고 바른 식습관을 유지한 아기오리는 자라서 멋진 어른이 되었답니다.
4. 평가자료 개발
1) 평가의 방향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목표에 대한 성취 수준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되,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 관련 지식의 이해 정도, 의사 결정 능력과 응용력, 창의력을 발휘한 문제 해결 능력, 실습 방법과 절차에 따른 실습 능력, 도구나 용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 성실하게 실습에 임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평가의 계획
평가 관점
시 기
평가 방법
여섯 가지 식품군을 분류하고 이해할 수 있는가?
각 식품군에 해당하는 주요 식품들을 구분할 수 있는가?
균형잡힌 식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가?
자신의 1일 권장 섭취횟수를 알고 있는가?
자신의 식품구성탑을 그릴 수 있는가?
자신의 영양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고른 영양소 섭취를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
학습활동 중
평가지 작성
및
내용발표
3) 자료③ : 평가지
어제 나의 식단을 적어보고, 각 음식에 해당하는 식품군에 1회 분량에 따른 분량을 적어 봅시다.
자신의 식생활을 반성해 보고, 고치고 난 후의 내 모습을 떠올려 봅시다.
끼니
먹은 음식
(식품)
식 품 군
곡류 및 전분류
채소류
과일류
고기·생선
계란·콩류
우유 유제품
유지·견과
당류
아침
점심
저녁
합계
자신의
1일 권장 섭취횟수
남긴 음식
남긴 이유
나의 식습관에서
발견된 문제점
고쳐야 할 점
1년 후에
내 모습은?
자신의 식단에 따른 나의 식품구성탑을 그려봅시다.
유지, 견과, 당류
우유 및 유제품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채 소 류
과 일 류
곡 류 및 전 분 류
자신의 식품구성탑의 모양이 왜 그런지 생각해 봅시다.
탑의 모양이 균형을 이루고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럴까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균형을 이룬 모양을 만들 수 있을까요?
추천자료
- 경주 부산 일대 사전 답사 레포트
-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배경 및 유형,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특성, 온라인신문(인터넷...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의 평생학습도시 현황 및 발전방안 제언
- [RTV]RTV(시민방송, 시민참여채널)의 발전과정, RTV(시민방송, 시민참여채널)의 진행과정과 ...
- 유아교육개론 내용정리
- [지역사회복지론]부산 영도구 동삼동 지역조사 ppt
- 부산시 진구 우방유셀 분양 제안서
- [사회복지 현장의 이해] 기관방문 보고서 - 부산시각장애인복지관
- [사회복지 현장의 이해] 기관방문 보고서 - 부산보호관찰소
- LCC,저가항공사,제주항공,진에어,에어부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
- OO복지관 홍보 기획안 - 부산장애인복지관 기관 또는 사업 등 홍보 기획(안).ppt
- [감정평가서]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706-1 소재 부동산 (주식회사 부산은행 담보물)
- 415총선(국회의원선거, 17대 총선)과 서울언론, 경인언론, 경북언론, 415총선(국회의원선거, ...
- [방통대]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