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선정역사와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위치
2. 글로벌 사업 추진 내역
(중국,미국,프랑스 사례)
3. 글로벌 전략 성과
2. 글로벌 사업 추진 내역
(중국,미국,프랑스 사례)
3. 글로벌 전략 성과
본문내용
’의 성공적인 런칭 등을 통해 한.불 협력을 비롯해 양국간 경제 협력과 우호증진에 기여한 업적으로 2006년 7월 27일 프랑스 정부로부터 국가 최고 훈장인 ‘레종 도뇌르(Legion d'honneur)’를 받기도 했다.
3. 글로벌 전략 성과
지금까지 중국, 프랑스,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전략을 살펴보았다. 그 외에도 동남아, 러시아, 대만 등지로 진출하고 있다.
그리고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랭킹과 시장점유율은 <표 1-4 >와 같다. 로레알과 P&G 그룹이 압도적인 1,2위를 달리고 있고 아모레퍼시픽은 19위, 시장점유율 1.2%로 비중이 없다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에서는 8위이고 시장점유율이 2.6%를 달성하고 있어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랭킹과 시장점유율 산정에 생활용품까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순수 화장품기업만을 대상으로 분석하면 아모레퍼시픽의 서열이 높아질 수 있다.
현재까지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면서 아모레퍼시픽이 내세운 기본전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글로벌 전략을 서경배 사장은 도요타의 글로벌 전략과 유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첫째, 통합과 현지화를 적절히 구사한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현지브랜드로 현지에서 생산판매하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미국에서는 본사와 현지제품을 표준화하는 통합전략을, 중국에서는 현지화와 통합의 중간전략을 택하고 있다.
둘째, 강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뛰어나다. 아모레, 라네즈, 마몽드로 중국시장에 침투하였고, 향수의 메카에서 개발한 롤리타렘피카로 세계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셋째, 다양한 브랜드가 있지만 브랜드미션을 달리하며 자기시장잠식을 피할 수 있었다. 유통경로별로 브랜드미션을 부여하고 브랜드의 가치제안기술서를 분명히 하고 있다.
넷째, 전체시장이 아니라 작은 시장에 진출하여 점차적으로 확장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경우처럼 철저히 세분화하여 홍콩, 상하이 등 거점을 중심으로 초기 침투하고, 미국 또한 뉴욕을 중심으로 침투하고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 다양성 때문이다.
다섯째, 본사와 해외법인 간의 상호의존성을 잘 살렸다. 국체적으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표 1-4 > 세계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국가
시장점유율
1
로레알
프랑스
15.2%
2
P&G
미국
11.6%
3
유니레버
영국
9.3%
4
에스티로더
미국
4.8%
5
에이본
미국
4.5%
6
시세이도
일본
3.9%
19
아모레퍼시픽
한국
1.2%
자료:Women's wear daily. 2007
을 활성화하고 현지인력을 충분히 활용하며 현지국 정부나 규제에 대해 열린 자세로 대처한다.
끝으로 본사의 누적된 역량을 현지국(해외법인)에 이전한다. 본사의 누적된 역량이란 본사의 지식, 체험, 인력 등을 말하며 덧붙여 해외법인의 인력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장세진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2004
정구현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2008
AMOREPACIFIC 공식사이트
3. 글로벌 전략 성과
지금까지 중국, 프랑스,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전략을 살펴보았다. 그 외에도 동남아, 러시아, 대만 등지로 진출하고 있다.
그리고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랭킹과 시장점유율은 <표 1-4 >와 같다. 로레알과 P&G 그룹이 압도적인 1,2위를 달리고 있고 아모레퍼시픽은 19위, 시장점유율 1.2%로 비중이 없다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에서는 8위이고 시장점유율이 2.6%를 달성하고 있어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랭킹과 시장점유율 산정에 생활용품까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순수 화장품기업만을 대상으로 분석하면 아모레퍼시픽의 서열이 높아질 수 있다.
현재까지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면서 아모레퍼시픽이 내세운 기본전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글로벌 전략을 서경배 사장은 도요타의 글로벌 전략과 유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첫째, 통합과 현지화를 적절히 구사한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현지브랜드로 현지에서 생산판매하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미국에서는 본사와 현지제품을 표준화하는 통합전략을, 중국에서는 현지화와 통합의 중간전략을 택하고 있다.
둘째, 강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뛰어나다. 아모레, 라네즈, 마몽드로 중국시장에 침투하였고, 향수의 메카에서 개발한 롤리타렘피카로 세계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셋째, 다양한 브랜드가 있지만 브랜드미션을 달리하며 자기시장잠식을 피할 수 있었다. 유통경로별로 브랜드미션을 부여하고 브랜드의 가치제안기술서를 분명히 하고 있다.
넷째, 전체시장이 아니라 작은 시장에 진출하여 점차적으로 확장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경우처럼 철저히 세분화하여 홍콩, 상하이 등 거점을 중심으로 초기 침투하고, 미국 또한 뉴욕을 중심으로 침투하고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브랜드 다양성 때문이다.
다섯째, 본사와 해외법인 간의 상호의존성을 잘 살렸다. 국체적으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표 1-4 > 세계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국가
시장점유율
1
로레알
프랑스
15.2%
2
P&G
미국
11.6%
3
유니레버
영국
9.3%
4
에스티로더
미국
4.8%
5
에이본
미국
4.5%
6
시세이도
일본
3.9%
19
아모레퍼시픽
한국
1.2%
자료:Women's wear daily. 2007
을 활성화하고 현지인력을 충분히 활용하며 현지국 정부나 규제에 대해 열린 자세로 대처한다.
끝으로 본사의 누적된 역량을 현지국(해외법인)에 이전한다. 본사의 누적된 역량이란 본사의 지식, 체험, 인력 등을 말하며 덧붙여 해외법인의 인력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장세진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2004
정구현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2008
AMOREPACIFIC 공식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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