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5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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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마케팅 5P's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스포츠 제품(product)
* 제품의 구성요소
*스포츠 제품의 특징

2. 가격(price)
1) 가격이란
2) 가격특성

3. 장소(place)
1) 지리적 측면과 접근 용이성
2)시설
3)입장권

4. 촉진
1) 촉진이란?
2) 광고
3) 언론홍보
4)대인판매
5)촉진 라이센싱

5. PR
1) PR의 목적
2) PR의 기능

본문내용

중의 하나가 스포츠 분야이다. 현재와 같이 스포츠가 큰 규모의 사업으로 여겨지기 전에는 스포츠 분야에서 PR이라는 말은 거의 쓰여지지 않았다. 스포츠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단일 경기나 스포츠 컨테스트를 간간이 광고하기도 했지만, 그런 일을 PR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리고 프로 스포츠는 전통적인 PR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켰다. 사실, 대규모의 아마추어 스포츠 기관도 PR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했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모든 조직들도 대중, 팬, 선수, 상대팀, 성원 등과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1) PR의 목적
PR특히 스포츠 조직에서 수행해 나가는 PR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 몇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1) 스포츠 조직에 관한 정보제공
먼저, 스포츠 조직에 그 지역사회에 어떻게 공헌하여 또한 복지사업을 어떻게 해 나가는지 알려야 한다. 이는 그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구단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에 중요하다. 즉, 프로팀이라 하더라도 기본적 서비스 외에 그 지역 학교 팀들의 육성을 위하여 하는 사업, 그 지역이 수해 또는 다른 자연 재해 등을 만났을 때에 어떤 일들을 수행했는가를 알릴 필요가 있다.
(2) 스포츠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 교육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 등을 설명하여 다 함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인식의 확산을 가져올 수 있다.
(3) 공중과 우호적 관계를 가지고, 지지를 얻어낸다.
직원, 선수, 지도자 등을 포함한 내부공중과 관중, 지역사회 관공서, 언론사 등의 외부공중등으로부터 진정으로 그 스포츠 조직을 위한다는 지지를 얻어낼 수 있다.
(4) 스포츠 조직에 대한 잘못 된 인식이나 태도를 변화 시킨다.
조직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도 필요하며 왜곡된 소문 또는 보도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5) 공중과의 쌍방 의사소통을 유지한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이 아닌, 여론조사, 상담실 운영, 불편신고함 설치,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 또는 공중의 욕구에 귀를 귀울여야 한다. 홈페이지 등을 이용한다면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러한 PR은 대체적으로 다음의 과정을 거쳐간다고 볼 수 있다.
첫째, 목표를 설정한다.
둘째, 공중에 대하여 연구한다.
셋째, 목적 도달을 위한 목표 수정을 한다.
넷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을 결정한다.
다섯째, 상징적 주제를 정한다.
여섯째, 효율적 수행을 위한 청사진을 만든다.
일곱째, 시간과 전략에 관한 계획을 도식화한다.
여덟째, PR활동을 수행한다.
2) PR의 기능
PR은 여러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스포츠에서 PR이 담당하는 기능에는 정보제공 뿐 아니라, 지역사회화의 관계 및 각종 이미지 향상효과 등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1) 조직 정보의 제공
제품, 조직정보의 편집, 공개, 유포를 수반하는 것으로서 일반대중 뿐만 아니라 동창회, 스포츠 관련 저술가, 신문 전자매체 등과 같은 집단이 될 수도 있다. 경기, 행사에 보다 흥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종 스포츠 전문가에게 해설을 맡기는 것처럼 효과적인 PR program을 운영하고 개발하는 데 핵심이 되는 기능중 하나이다.
(2) 조직의 홍보
PR 담당자가 마케터와 함께 새 프로그램, 주제, 캠페인, 판매 및 촉진방법 등을 소개하는 것이다. 보다 효율적으로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스포츠 보도 기능과 마케팅 기능의 연계를 함께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지역사회 관계
지역사회 관계를 강조하게 되면 다음의 이익을 가질 수 있다.
첫째, 선수의 고향과 출신학교, 또는 그 지역의 주민들에게 공통요소를 제공한다.
둘째, 해당 지역주민을 그 학교 경기관람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셋째, 그렇게 함으로써 일반 학생 모집에도 도움을 준다.
넷째, 프로팀의 경우, 특정지역을 표적시장화할 수 있이다.
(4) 고용인 관계
대중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관여는 크기 때문에 스포츠 조직의 모든 고용인들은 다양한 주제에 관한 경영자의 위치를 이해하고, 대중매체를 통하여 이러한 것을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경영진으로부터 고용인에게로 또는 고용인으로부터 경영진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몇 가지 효과적인 전달 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
(5) 모집 및 사업개발
질문에 대한 대답, 시설의 장점 부각, 코치와 직원들이 질문에 대해 적합한 대답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 신입생이 교육적인 이익과 선수로서의 장래는 물론 오락, 문화와 성장의 기회를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PR 담당자는 이 모든 것을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서 달성할 수 있다. 직접 대면에 의하는 방법, Tape 등을 이용하는 방법, 편지 등의 서신을 이용하는 방법 등에 의한 모집 방법이 있다.
(6)교 육
정보를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분명 PR은 교육에도 그 기능을 다해야 한다.
(7) 피드백
PR 담당자는 대중의 관심과 조직의 제품, 개념, 시행에 관한 거부 또는 수용의 결정과 관련한 반을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즉, 대중의 태도, 경제적 지표, 소비자 선호와 행동, 정치 및 사회적 사건자료를 수집하고, 조직이 당면한 내부적, 외부적 분석을 하는 것이다. 피드백은 의뢰에 의해 이루어 질 수도 있고, 공식적인 의뢰 없이 단순히 과거의 행동이나 무위의 결과일 수도 있다.
(8) 이미지 향상과 보호
자신의 제품이 우수하고, 서비스가 최상급이며, 산업에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책임 있는 시민의 일원이며 나아가 공동사회의 공헌자로서의 역할을 다한다는 것을 대중에게 과시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의 향상을 위해서도 PR은 필요하다. 최신스포츠마케팅론(대경북스,2002,백광 남동현 공저, p.165~170)
* 목차 *
1. 스포츠 제품(product)
* 제품의 구성요소
*스포츠 제품의 특징
2. 가격(price)
1) 가격이란
2) 가격특성
3. 장소(place)
1) 지리적 측면과 접근 용이성
2)시설
3)입장권
4. 촉진
1) 촉진이란?
2) 광고
3) 언론홍보
4)대인판매
5)촉진 라이센싱
5. PR
1) PR의 목적
2) PR의 기능

키워드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제품,   가격,   장소,   촉진,   PR,   5P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0.01.27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8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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