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시장 현황분석 및 전망분석과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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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마트폰(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시장 현황분석 및 전망분석과 대응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스마트폰(Smartphone)
1. 스마트폰의 정의
2. 스마트폰의 종류
3. 스마트폰의 장점

Ⅲ. 스마트폰 시장현황
1. 세계 스마트폰 시장 규모와 업계 점유율
2. 시장 경쟁현황
3. 국내 스마트폰 시장

Ⅳ. 스마트폰의 만족도 비교분석
1. 브랜드 별 스마트폰 만족도
2. 스마트폰 직능 별 만족도
3. UI (User Interface) 특성 만족도

Ⅴ. 스마트폰 시장 전망

Ⅵ. 스마트폰 부문의 우리기업의 전략 및 대응방안
1. 아이폰 구입 열풍과 고급 이미지 정착의 성공의 의미
2. 아이폰이 던진 권력 재편의 시작
3. 아이폰의 출발은 새로운 경쟁의 출발
4. 국내 안드로이드폰, 아이폰과의 승부수
5. 스마트폰 시장 확대에 따른 개발과 지원
6.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Ⅶ.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대한 자부심이 얼마나 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PC 시장의 경우 부품 표준화와 함께 하드웨어 제조는 대만과 중국으로 다 넘어가고, 선진국 기업들은 소프트웨어로 돈을 벌고 있다. '손안의 PC'로 불리는 스마트폰 시장도 그렇게 될 수 있다. 이미 중국·대만 업체들이 스마트폰을 쏟아내고 있다. 지나치게 하드웨어에 치우쳐 있는 국내 IT 산업에는 치명적(致命的)일 수 있는 상황이다. 삼성과 LG, 더 나아가 한국 IT산업이 스마트폰으로 대변되는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살아남으려면 먼저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 따라붙는 액세서리 정도로 여겨온 그간의 인식부터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
Ⅶ. 결 론
구글 안드로이드가 2013년이면 세계 2위 운영체제(OS)로 등극할 전망이다.
씨넷뉴스는 IDC의 보고서를 인용해 안드로이드가 어떤 OS보다 빠른 점유율 증가를 보일 것이라며 25일(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했다.
현재 세계 휴대폰 OS시장은 심비안, 블랙베리, 애플 순으로 점유율 순위가 매겨진다. 2013년이면 시장판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IDC는 안드로이드가 RIM을 밀어내고 애플과 2위 자리를 놓고 격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IDC에 따르면 2013년 안드로이드OS 보급대수는 6천80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2008년의 경우는 69만대 규모였다.
이런 변화는 휴대폰 제조사들이 점차 안드로이드OS 채택을 확대하는 추세에 따른 것이다. 모토로라, HTC, 삼성 등은 모두 올해 안드로이드폰을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모토로라는 올 상반기 중 10종 이상의 안드로이드폰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IDC의 슈테픈 드레이크 애널리스트는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이점은 생산자의 어떤 하드웨어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시장에 많은 OS가 있지만 제조업체들이 자신만의 소프트웨어를 가질 기회는 많지 않다"고 말했다.
안드로이드의 성장은 MS의 윈도모바일에 가장 큰 타격을 줄 전망이다.
드레이크는 "안드로이드의 성장속도는 윈도모바일을 뛰어넘을 것"이라며 "안드로이드는 무료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에 더 주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스마트폰 뉴스를 꾸준히 접했다면 마이크로소프트를 본 기억이 있느냐"며 "윈도모바일7.0 같은 눈에 띄는 뉴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무선인터넷 요금이 너무 비싸다” “쓰기 불편하다” “쓸 만한 콘텐츠가 별로 없다” “너무 두꺼워 휴대가 어렵다”. 스마트폰에 흔히 붙어 다니는 수식어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은 일반인으로부터 외면당하는 이른바 얼리어답터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최근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올해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보다 네 배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스마트폰이 ‘기술 중심’이었다면 최근의 스마트폰은 ‘고객 중심’이다. 블루투스·GPS·적외선통신·카메라· 무선랜· 와이브로 등 최신 기술을 앞세워 최고의 단말임을 주장해왔지만 정작 고객 시각에서 보면 호응을 얻지 못하고 얼리어답터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기일 뿐이었다. 기술을 고객의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단말기를 살펴보면 그 양상이 사뭇 다르다.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쉬운 단말이라는 개념으로 UI, UX에 심혈을 기울인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제조사 고유의 영역이라 여겨지던 스크린 디자인에 서비스업체가 같이 참여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사례도 종종 나타나고 있다. 단말기의 LCD가 커지고 풀 브라우징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 발전하며 스마트폰은 무선인터넷과 별개로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그 관계는 밀접해졌다. 하지만, 제한된 WCDMA 대역폭을 통한 무선인터넷은 사업자 입장에서는 네트워크 부담이 있었으며, 고객 입장에서는 요금 부담으로 인해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통신사들 의 일부 기득권 포기로 스마트폰에 무선랜(WiFi), 와이브로 등 무선 통신 기능이 추가되면서 사업자도 고객도 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WCDMA망으로 집중되던 데이터 트래픽이 분산됨으로써 망부하 부담이 줄어들게 됐고 고객도 무료로 또는 저렴하게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통신사들이 저렴한 스마트폰 요금제를 출시함으로써 무선인터넷 이용 부담이 더욱 줄었다. 그동안 무선 인터넷 산업 참여자들의 이해관계, 특히 망을 소유한 통신사의 수익악화 우려로 무선인터넷은 폐쇄적으로 운영돼 왔으며 통신사에 의해 통제되는 무선 콘텐츠는 소비자에게는 불만 그 자체였다. 최 근 무선 단말에서도 다양한 망을 거쳐 유선 인터넷 사이트로의 접근이 가능해져 자연스럽게 무선인터넷망의 개방이 이뤄졌다.
다양한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가능해져 무선인터넷의 구경거리가 풍부해졌다. 더불어 통신사가 위피 기반으로 제공해온 핵심 서비스나 포털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해 단말에 내장함으로써 더욱 손쉽게 유용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모바일 생태계가 구축돼 무한한 콘텐츠 수급의 길이 열렸다. 지금의 스마트폰에 대한 열기를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지속적인 추세로 이어가기 위한 다양한 전략 또한 필수적이다. 이미 기술은 세계 수준이다.
참여자들이 각자의 이익만을 추구하고자 불협화음을 낸다면 결국 고객으로부터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 각 주체가 최고의 기술력과 협업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창출, 스마트폰 활성화를 주도해나가고 혁신적인 단말기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 문헌]
매튜 메이(Matthew E. May), 박세연 역,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In Pursuit of Elegance), 살림, 2010
김재석, 아이폰 실용 탐구생활, 지안출판사, 2010
김중태,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 패러다임), 한스미디어, 2009
야마사키 준이치로, 성윤아 역, 돈 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 (컴퓨터 1대와 간단한 아이디어만으로 시작하는 고소득 글로벌 비즈니스!), 랜덤하우스코리아, 2009
김국현, 웹 이후의 세계, 성안당, 2009
김정훈, 구글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성안당,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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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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