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십]스포츠스폰서십의 의미, 스포츠스폰서십의 이익과 목적,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파급효과 및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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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폰서십]스포츠스폰서십의 의미, 스포츠스폰서십의 이익과 목적,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파급효과 및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스폰서십의 의미

Ⅲ. 스포츠스폰서십의 이익과 목적

Ⅳ.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1. 골프 표적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골프대회는 타깃 마케팅이다
2) 대회의 스폰서링
3) 프로선수에 대한 스폰서링
2. 골프와 선수보증광고(athlete endorsement)

Ⅴ. 골프 스포츠스폰서십과 기업

Ⅵ.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마케팅

Ⅶ. 월드컵 스포츠스폰서십과 파급효과
1. FIFA의 한국 지원
2. 월드컵 개최의 파생 효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 향후 3년간 대회운영과 관련된 소비지출액 4천 억원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한일 두 나라 조직위는 국제연맹과의 협상에서 마케팅 사업권 확대 등 경제적 이익을 최대한 얻어낼 수 있도록 힘겨운 싸움을 벌여야 한다. 하지만 FIFA는 한국을 월드컵 마케팅에선 완전히 배제시키고 있다 즉 휘장이나 마스코트(mascot) 등을 통한 수익사업은 전혀 할 수 없도록 했다. 이 때문에 현재 한-일 조직위는 대회운영비를 더 주거나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해 달라고 FIFA측에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FIFA는 이미 월드컵으로 벌써 엄청난 돈을 거머쥐었다. 방송중계권만도 1조원이 넘는 돈을 받고 국제 마케팅사에 넘겼다. 또 월드컵(world cup)을 앞세워 현대자동차와 6000만 달러(현금과 현품)에 자동차부문 공식 스폰서 계약을 했다. 공식 스폰서가 모두 14개인 점을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액수다.
2. 월드컵 개최의 파생 효과
월드컵은 특히 올림픽보다 더 마케팅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올림픽의 경우 규모는 크나 경기종목이 워낙 다양 한 게 약점이다. 월드컵은 축구라는 단일종목이어서 프로모션(promotion)의 집중도가 크고 사실상 올림픽보다 시청자수도 더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지난 대회 주최국 프랑스는 월드컵을 통해 27만 5000명의 고용을 창출했고, 주가는 연초대비 45%나 올랐다. GDP 성장률은 90년대 최고인 3%대였고, 100만 명이상 외국관광객이 몰려왔다. 에메 자케 감독이(국민적 단합의 새로운 계기)라고 말했던 것처럼 수치로 드러나지 않는 엄청난 사회 통합효과도 거뒀다.
프랑스월드컵은 8만석 규모의 주 경기장 스타드움과 10개 도시 10개 경기장에서 열렸다. 프랑스월드컵 조직위가 집계한 월드컵의 관중수도 사상 최대 규모인 250만 명, 프랑스 알베르빌 동계 올림픽의 총 관중수가 90만 명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프랑스는 월드컵 총 경비 14억 달러 중 약 40%를 입장권판매 수익으로 충당하였다. 일반적으로 월드컵마케팅의 3대 수입원은 입장권,TV방영 권, 광고수입인데 이중 입장권만으로 40%를 충당한다는 계획인 셈이다. 실제로 입장권이 불티나게 팔렸다.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입장권을 과연 손에 넣을 수 있느냐가 문제일 정도다. 이는 일반관중의 열기도 열기지만 전 세계 주요기업들의 단체주문이 급증한 것도 한몫 했다는 후문이다. 다국적기업들이 기업 이미지광고를 노려 자사 유니폼을 입은 관중을 한 코너에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계획아래 입장권을 대량으로 구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입장권마저 스포츠마케팅 차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펴낸 보고서에서 한국은 월드컵을 치름으로써 7조9천 여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조7천 억원대의 무형의 부가가치유발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경기장 및 도로, 숙박시설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건설하는데 필요한 노동력도 연인원 24만5천여 명에 달하기 때문에 고용창출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 한국개발연구원의 분석결과다. 물론 이 같은 경제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투자 또한 불가피하다.
대회 준비 및 운영을 위해 2조3천6백 여억원의 투자지출이 필요한데 경기장 및 부대시설(토지매입비용은 제외)에만 1조5천7백 여억원 가량 소요돼 역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여기에 생산효과 8조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3조7천 억원과 24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예상되며 대회 기간 중 외국관광객들이 4억 달러가 넘는 돈을 쓰고 갈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월드컵의 개최로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는 이처럼 예측할 수 없는 막대한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
Ⅷ. 결론 및 제언
스포츠 분야의 경우 스포츠 자체 또는 스포츠 단체가 존립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무엇보다도 재정원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도 몇몇 기업인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스포츠 단체는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즉, 기업의 스폰서 십 활동 및 방송중계권 판매 등을 통해 독자적으로 재정원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에 가속화되고 있는 스포츠의 상업화로 인해 인기 스포츠 종목은 살아남고 비인기 종목의 경우 그 존립마저도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대부분의 기업들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롭고 보다 효과적인 매체를 찾으려 애쓰고 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기존의 대중매체의 이용비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 광고효과는 상대적으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포츠는 기업에게 새로운 행태의 마케팅 행위를 가능케 하는 매력적인 광고매체로 대두되었다.
스포츠 마케팅을 구성하는 또 다른 요소로 대중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앞서 언급한 대로 정보화 시대로 지칭되는 오늘날 그 영향력은 나날이 증대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대중매체의 경우 시청률(청취율, 열독률)내지는 점유율에 절대적 가치를 두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일반대중이 선호하는 테마만을 주로 다루는 경향이 있다. 특히 스포츠는 이러한 테마 가운데 가장 선호도가 높은 프로그램 및 기사의 장르 중 하나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수잔·박영준 :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전 이익과 선택 기준:한국 스포츠 행정·경영학회지, 1997
배선근 : 기업의 프로골프 경기대회 스폰서십 목적과 참여 후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2001
박현종 :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광고의 효과에 관한 장기연구, 광고연구, 1996
심정식 : 기업의 프로스포츠 경기 스폰서십 목적과 선택기준에 관한 분석,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1998
육종술 :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모델 개발,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3
최인정 :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광고에 대한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KTF 2002 프로골퍼 김미현 스폰서쉽 효과 측정 보고서, 서울 주식회사 프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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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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